LED 촛불의 구조를 분석해보았습니다.

6차 촛불집회에 잠깐이나마 참여하고자 촛불을 마련하려고 하던 중, 모 국회의원님께서 바람이 불면 촛불은 꺼진다고 하신 말씀이 떠올라 그럼 안 꺼지는 LED 촛불을 사야지~! 하고 길거리를 모색하던 중, 편의점에서 LED 촛불을 팔길래 하나 샀습니다. 



3000원에 사온 LED 촛불입니다. 포장, 패키지 이런 거 없습니다. 이 알맹이 하나만 딱 팔더군요. 



제조는 중국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마데인차이나.



LED 촛불에서 불 부분의 모습입니다. 



아래 부분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 LED 촛불은 외부 하우징에서 위 사진과 같은 내부 구조를 뺄 수 있습니다. 



내부 구조를 뺀 외부 하우징은 뭐 별거 없습니다.



전원으로 1.5볼트짜리 AAA건전지 2개를 넣으라고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군요. 



LED 촛불의 내부 구조의 아래쪽에 보면 위와 같은 스위치가 있는데, 한번 누르면 불이 켜지고, 다시 누르면 불이 꺼지는 방식입니다. 이 스위치를 한번 누르면..



이렇게 불이 켜지는 것이지요. 


자, 3000원짜리 LED 촛불을 여기까지만 분석하면 심심하잖아요? 구조도 단순한 것 같아 그냥 뜯어보기로 했습니다.



LED 촛불 안쪽 부품들을 자세히 보시면 뭔가를 고정하고자 만들어놓은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도 있네요.



일단 불 모양의 부품을 뺀 뒤에, 고정하는 부분을 분리해보면..



이와 같이 LED 촛불의 내부 부품들이 완전히 분해되게 됩니다. 역시나 매우 심플합니다. 



이것이 바로 LED 촛불의 핵심, LED입니다.



AKTOY, AK-L18C라고 기판에 적혀져있는데, 일단 AK-L18C라는 부품명은 구글에서도 검색이 안되더군요. AKTOY는 검색이 되었는데요, http://www.aktoy.com/product_view_518.html라는 웹사이트에서 이 LED 촛불을 소개하고 있더군요. 특성만 살펴보면..


产地:广东 (원산지 : 광동)

品牌:AKTOY (브랜드 : AKTOY)

型号:AK (모델 : AK)

光源类型:led灯 (광원 종류 : LED 램프)

电压:3v(V)(전압 : 3V)

灯罩材质:塑料 (재질 : 플라스틱)

外形尺寸:高175mm(连火焰)(mm)(크기 : 불꽃까지 175mm)

主要适用范围:楼道、家居场所、酒店大堂、客厅 (주요 활용 : 복도, 홈 사이트, 호텔 로비, 거실)

开关类型:按钮式 (스위치 유형 : 푸시 버튼)

风格:现代 (스타일 : 모던)

平均使用寿命:100(h)(평균 수명 : 100시간)

变压器:电子变压器 (변압기 : 전자 변압기)

灯头规格:E27 (자료 유형 : E27)

灯外形:长柱形 (램프 모양 : 긴 원통형)

节能等级:3 (에너지 레벨 : 3)

适用送礼场合:广告促销、节日、生日、周年庆典 (활용 : 광고 프로모션, 휴일, 생일, 결혼 기념일)

加印LOGO:可以 (로고를 인쇄할 수 있는지 : 가능)

是否提供加工定制:是 (사용자 정의 처리를 제공 할 수 있는지 여부 : 예)

光源功率:0.05(W) (전원 : 0.05W)

灯光颜色:多种 (조명 색상 : 다양)


무려 스타일이 '모던'입니다ㅎ 평균 수명이 100시간이라고 하니, 꽤 오래 사용할 수 있겠군요. 이 LED 촛불의 판매가격이 궁금하여 구글에서 검색했는데, AKTOY로는 나오질 않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비슷한 제품을 찾을 수는 있었습니다. 


Smokeless Flameless LED Candle Light AAA Electronic Candles Lamp For Birthday Wedding Party Home Decor ,10Pcs/Lot +Free shipping


알리익스프레스 기준으로 10개에 12.08달러입니다. 대충 하나에 1420원 정도 하는군요. 뭐.. 무료배송이긴 하지만 중국에서 우리나라까지 배송되어 오는데 대략 3주 정도 걸릴테니, 우리나라에 들여와서 3000원에 파는 것이 구입자의 시간을 절약해준다는 관점에서는.. 글쎄요, 뭐 이해해볼 수도 있겠으나, 그래도 가격이 좀 쎄긴 쎄군요. 마진율 50프로가 넘으니 말입니다ㅎ



다시 LED 촛불 구조의 분석으로 돌아와서.. LED 기판의 뒤쪽에도 AKTOY가 새겨져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면 위와 같은 노란 불빛이 들어옵니다. 



푸시 스위치의 모습입니다. 



그냥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가 노출이 되어 있을 때에는 이 스위치를 직접 눌러서 LED를 켜면 되지만, 이 스위치가 LED 촛불의 외부 하우징 안으로 들어가버리면 어떻게 켤지 개인적으로 궁금했는데요. 



스위치 쪽에 좁게 파여져있는 부분이 보이시나요?



그리고 외부 하우징 아래쪽에는 뭔가를 걸기 위한 돌출부위가 위아래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LED 촛불의 내부 부품구조를 잘 보시면 완전한 원형이 아니고 원의 양쪽을 약간 깎아놓은 모양입니다. 즉, 이 깎아놓은 부분을 통해 외부 하우징 돌출부위를 통과시켜 LED 촛불의 내부 부품구조를 외부 하우징에 장착한 상태에서 살짝 돌리면, 내부 부품에 파여있는 좁은 홈 부분이 외부 하우징의 돌출부위에 걸리면서 외부와 내부가 완전히 분리되지는 않으면서 약간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게 되어있는 것입니다. 이 약간의 위아래의 움직임으로 푸시 스위치를 눌러 LED 촛불을 껐다 켰다 하는 것이지요ㅎ



자, LED 촛불의 구조 분석도 다했겠다, 준비가 다 되었으니 2016년 12월 3일 대망의 제 6차 촛불집회에 한번 참여해볼까요?



오우, 밖에서도 잘 켜지는군요. 




매우 많은 분들이 촛불집회에 참여해주셨습니다. 요즘 경찰에서 시위 인원 파악할 때 촛불 개수를 센다는 소문도 있어서 저도 시위 내내 LED 촛불을 켜고 다녔지요.ㅎ


정치에 관심이 전혀 없었던 제가 정치 기사와 썰전 내용을 줄줄 외우면서 평소에 있는지조차 몰랐던 LED 촛불을 분해하고 작동시켜보면서 신나하게 만들어주신, 그리고 보수와 진보 할 것 없이 이렇게나 엄청난 국민 대통합을 이룩하게 하신 그분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이제는 제발 국민이 원하는 대로 해결 좀 되었으면 좋겠군요!!!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List

  1. 책덕후 화영 2016.12.03 23:55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대단하십니다. 사회 이슈를 자신이 주로 다루는 분야에 연결한다는 게...

  2. MadeInNeverland 2016.12.04 01:00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내용 추가 : 이 LED 촛불에 사용된 푸시 스위치는 Self-Locking switch라는 타입으로 내부에 스프링과 철사(?)같은 구조가 있어 이 철사가 플라스틱 부품의 일정 부분에 걸렸다가 풀렸다가 하면서 스위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너무 싸구려(?)를 사용해서 그런지 스위치를 ON했다가 OFF를 하면 그 다음에 다시 ON이 되지 않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더군요. 한번 뜯어서 고쳐보기도 했지만 너무 번거로운 과정입니다;;; 안에 들어가는 금속 부품이 엄청 작더군요;;

    혹시 스위치를 ON했다가 OFF를 하면 그 다음에 다시 ON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시는 분들은 OFF가 되있는 상태에서 스위치를 살짝살짝 건들어 주시면 어느 순간 철사가 어딘가에 걸리는 듯한 소리가 나게 되는데, 그 다음부터는 또 ON이 잘 됩니다. 물론.. 계속 잘되진 않아요;; 부품이 너무 싸구려라 그런듯해요ㅠ

  3. RootKR 2016.12.04 02:43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시위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4. 대개미 2016.12.08 15:22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오늘은 냄산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일본 국왕 생일파티를 한다는데... 우리의 잘난 정치인들은 축하해 주러 참석하고.. 속 터져 죽겠어요..

    • MadeInNeverland 2016.12.08 15:24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내일 탄핵안 표결할 때는 물론이고 앞으로 정치인들의 행동 하나하나를 실시간으로 눈여겨봐야죠. 관심을 갖고 더더욱 말이죠.

|  1  |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  |  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