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혼다, 컨셉트카 3D 데이터 오픈!

by MadeInNeverland 2014. 2. 8.
반응형

자동차 회사인 혼다(Honda)에서 역대 컨셉트카들의 3D 데이터를 모은 혼다 3D 디자인 아카이브(Honda 3D Design Archives)를 오픈했습니다.

 

이 혼다 3D 디자인 아카이브에 들어가면 역대 컨셉트카들의 3D 디자인이 담긴 STL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이 말이 무슨 뜻이냐 하면..

 

3D 프린터만 있으면 혼다의 역대 컨셉트카들을 3D 프린팅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예전에 포르쉐에서 자사의 자동차인 'Cayman S'의 STL 파일을 공개함으로써 이슈화되었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것을 벤치마킹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의 동영상을 포함한 2개의 동영상이 배경에서 자동재생하면서 혼다의 이번 3D 디자인 아카이브의 오픈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각각 1994년에 발표한 FSR 컨셉트(FSR Concept), 1999년에 발표한 ‘FUYA-JO’, 2003년에 발표한 키와미(Kiwami), 2007년에 발표한 ‘PUYO’, 그리고 2013년에 발표한 NSX 컨셉트(NSX Concept), 이상 5개의 컨셉트카에 대한 STL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저 자동재생이 안꺼져서 좀 시끄럽다는 정도..가 되겠습니다-_-;

 

2가지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하나는 용량이 대략 100메가정도 되고 다른 하나는 용량이 10메가 정도 됩니다.

 

 

3D 프린팅 프로그램인 PreForm 1에서 2개의 STL 파일을 오픈해보면 그 차이는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왼쪽이 10메가 용량의 STL 파일이고 오른쪽이 100메가 용량의 STL 파일입니다. 즉, 용량이 큰 STL 파일이 모델의 해상도나 모델링 디테일이 훨씬 더 정교함을 알 수 있습니다.

 

비영리인 경우라면 이 3D 데이터를 복제하거나 수정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아이디어에 맞게 변형하는 등의2차 이용도 가능하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