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intrbot 3D프린터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 키트(Printrbot Metal Plus Kit) 개봉기!

by MadeInNeverland 2015. 2. 6.
반응형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Printrbot Metal Plus)를 주문했음을 이전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 3D프린터를 주문했습니다]에서 포스팅했었지요.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를 주문한게 2015년 1월 7일이었는데..2015년 2월 6일, 꼬박 한달이 지나고서야 드디어 받았습니다!!!



저는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 키트로 주문하였기 때문에 상자가 그리 크지 않더라구요. 그런데.. 저만한 상자가 무려 13kg.. 상자가 작아서 한 손으로 핸드폰 들고 통화하면서 다른 한 손으로 들 수 있겠다 생각했던 제가 부끄러워지더군요.



언제나 포장을 뜯는 것은 즐겁고 가슴 두근거리는 일입니다.



포장을 개봉하니.. 저렇게 뭔가 덩어리가 덜렁 들어있더군요. 한번 꺼내보았습니다.



오호, 뭔가가 잔뜩 들어있습니다.



Printrbot Metal Plus Bill of Materials, 즉 BOM이 들어있더군요. 이것으로 모든 부품을 잘 포장했는지 확인한 것 같았습니다. 모든 부품이 잘 왔기를!!!



Metal Plus Hardware Size Chart라고 해서 포함된 부품들의 실제 크기 비슷하게 그림으로 표시한 안내문도 있더군요.



포장되어있는 한 덩어리(?!)를 손으로 들어봤습니다. 굉장히 묵직합니다.



포장을 풀어봤더니.. 큼지막한 쇳덩이(!?)가 나옵니다. 역시 메탈이란 단어가 어울립니다.



다른 덩어리에는 스텝모터와 전원선이 안에 포함되어있더군요. 배송 부피를 줄이기 위한 공간 최적화라고나 할까요?



스텝모터는 총 5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티로폼과 랩(-_-;;)으로 잘 포장(?!)되어있습니다.



함께 포함되어있는 AC/DC adapter입니다.



어댑터에 대한 설명이 써있었는데요, 이게 돼지코로만 바꾸어서 220V에 꽂아도 되는 것인지 아리송합니다ㅠ 전원을 연결하기 전에 좀 더 알아봐야할 듯 합니다.



왜냐하면 역시나 미국의 전원코드로 배송되었거든요ㅠ



Z bars의 모습입니다. Z축 방향으로 세워지는 막대이지요. 2개가 포함되어있더군요.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의 프린팅 베드가 놓이는 본체와 연결할 수 있는 블럭이 bar에 고정되어있습니다.



Acme rod입니다. 요것도 Z bar와 마찬가지로 2개 들어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linear rail입니다. 제가 이번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를 구입하려고 마음먹은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지요. 제가 접해보지 못한 축 이동방식이라 신기했기 때문입니다ㅎ



이런 구조를 처음 접해보는 저는 참 신기했습니다;;



또 다른 덩어리의 포장을 풀어봤습니다.



오호 뭔가 깔쌈한 쇳덩어리(?!)가 나오는군요.



요 멋지게 생긴 쇳덩어리는 Z bar에 연결되어 Z축 방향으로 움직이며 프린터 헤드가 장착되는 곳입니다.



이 덩어리는 또 뭘까요?



오호, 샘플 필라멘트들과 기타 부속품들을 담고 있군요. 그나저나 이번 샘플 필라멘트는 좀 양이 적군요ㅠ



그 담고 있는 용기(!?)의 정체는 바로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의 본체 부분이었습니다.



프린터 헤드가 연결되는 부분도 있구요.



프린터 헤드 부품들 및 기타 부속품들도 있구요. bag에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당신의 프린터봇을 반품할 기회(옵션)는 이 봉투를 연 후에 스스로 박탈하게 됩니다'. 의역하면, 이 봉투를 오픈하면 프린터봇을 반품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저 엄청난 숫자의 나사들..ㅠ



베어링 봉투입니다. 커다란 Z Bearing이 눈길을 끄는군요.



Zip tie가 잔뜩 들어있는 봉투도 있구요.



GT2 벨트들이 들어있는 봉투도 있군요.



Ceramic Ubis Hot End과 전선들이 포함된 봉투도 눈에 들어옵니다.



다른 쇳덩어리(?!)입니다. 확실히 powder coated metal이라서 그런지 좀 간지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회로 기판이군요. 정식 명칭은 Printrbot Rev F Printrboard로서 micro-USB connection과 micro SD card slot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좀 안타까운 점은 포장이 부실했는지 몇개의 부품이 저렇게 휘어서 왔다는 점이죠ㅠ



여기도 좀 휘어있군요ㅠ_ㅠ 잘 작동해야 할텐데 걱정입니다ㅠ



그래도 뒷면의 Printrbot 글씨는 멋지군요.ㅎ



프린팅 베드입니다. 254mm x 254mm x 254mm의 출력이 가능한만큼 광활한 면적을 자랑합니다.



프린팅 베드의 뒷면입니다. 일정 크기로 홈이 파져있는데 아무래도 heat plate를 장착하는 곳인 것 같았습니다. 제가 프린터봇 CEO인 Brook drumm의 google+에 댓글로 히팅베드에 대해 질문한 적이 있는데요,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에 heat plate를 장착할 때 가로세로 8인치짜리가 들어간다고 하더라구요.



모든 부품을 나열해본 모습입니다. 참 뭐가 엄청 많습니다.



수많은 전자부품들은 물론이고..



수많은 쇳덩어리들..



그리고 커다란 쇳덩어리들..



광활한 프린팅베드..



그리고 Printrbot Rev F Printrboard와 또다른 쇳덩어리까지..


1달여를 기다려 받은 것은 정말 기분이 날아갈듯이 좋지만, 조립할 생각을 하니 또 한편으로는 머리가 아프기도 하군요ㅠ 하지만 오래 기다린만큼 멋지게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그나저나 언제 완성시킬지 걱정이군요ㅠ 일단 이번 주말에 달려봐야겠습니다.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 키트의 조립기 및 3D 프린터로서의 첫 출력, 기대해주세요+_+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