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티아에서 Design mode란?

3D 프린터 수리로 인해 오랜만에 카티아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카티아 관련 책을 많이 사놓고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손놓고 있어 책산게 아까워서 잠깐 펼쳐본 것이지요.

 

 

[CATIA를 이용한 RC Car 만들기]는 진짜 오래전에 산 책인데.. 봐야지봐야지 하다가 버려놓은 경우이고(;;), [CATIA Core Tools]란 책은 이번에 출간된 책인데, 사실 예전부터 맘에 들어 사고 싶었으나 원서밖에 없어 아쉬워하다가 이번에 번역본이 나오면서 충동구매한 후 역시나 버려놓고 있던 책이었습니다.

 

오랜만에 책을 펼치고 DMU Kinematics simulator toolbar에서 Constraints conversion을 실행하려고 하니..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뜨더군요.

 

 

Design mode? 어디선가 어렴풋이 들어본 적은 있으나.. 역시나 기억이 나지 않더군요;;

 

오늘 간단히 소개드릴 내용이 바로 이 Design mode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가 카티아에서 Product로 작업을 할 때 2가지 모드로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Design mode

2. Visualization mode

 

Design mode란, 파일을 불러올 때 그 형상의 정보뿐만 아니라 Spec tree와 같은 파일의 모든 정보를 그대로 불러와 작업을 하는 모드입니다. Product 상에서도 Sub assembly 및 part들이 자신들의 정보를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정이 바로바로 가능하지만 그만큼 처리할 정보량이 늘어나 컴퓨터가 버거울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Visualization mode는 형상 정보를 cgr 파일형식으로 변환한 파일을 불러옵니다. 즉, 형상 정보 외의 다른 정보, 예를 들어 Spec tree나 plane, axis와 같은 요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처리할 정보량이 적어 그만큼 가볍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Tools]→[Options]→[Infrastructure]→[Product structure]를 선택하면 [Cache activation]이란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Work with the cache system] 항목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Product 상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 파일을 불러올 때 Visualization mode로 불러오게 됩니다. 추후에 필요에 따라 Design mode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sign mode로 모드를 바꾸려면, Product를 Spec tree에서 선택한 후 다음과 같이 [Edit]→[Representations]에서 [Design mode]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Design mode를 선택한 뒤 위에서 에러가 났었던 Constraints conversion를 다시 실행하면..

 

 

에러 메세지 없이 잘 작동하군요!

 

한가지 더! [Tools]→[Options]→[Infrastructure]→[Product structure]에서 [cgr management] 탭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Default값은 [Save level of details in cgr]에만 체크가 되어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cgr파일에 원본의 형상 정보, 즉 전체 윤곽만이 저장되게 되며 가볍게 작업할 수 있으나 필요에 따라 Design mode를 사용하여야만 plane이나 axi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보이는 것처럼 [Save lineic elements in cgr] 항목에 체크를 하면 lines, edges, axis systems, planes, wire-edges에 해당하는 요소를 cgr 파일에 함께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DMU 작업으로 axis나 plane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 항목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제까지 Design mod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티아 공부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ㅠ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Comment List

  1. 스마트제이킴 2015.12.28 06:42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와우~ 답방 왔는데 Catia 를 쓰시네요. 근데 맥북을 구매하시려고 하나요? ㅋㅋ 보조로 구입하신다면 머 나쁘진 않아요.
    블로그 잘 운영하시는데요, 한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면 페이지 하나씩만 뜨도록 해놓는게 좋을것 같아요. 이렇게 여러 페이지가 뜨면 저처럼 해외에 있는 사람이나 인터넷 느린 지역에 있는 사람은 로딩 시간이 길어지고 특히 모바일의 경우는 페이지가 바로 안뜨면 나갈것 같아요.

    • MadeInNeverland 2015.12.28 07:09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카티아를 주로 데스크탑에서만 작업해서요ㅎ 일단노트북은 좀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로딩문제는 말씀해주신 사항을 심히 고려해봐야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배성훈 2016.01.10 05:27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애쓰셨네용^^ 잘보구 가용~~

  3. 배성훈 2016.01.11 13:16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아. 참고로... Catia를 돌리기 위한 스펙, 현장에 Dassault Systemes의 Hardware Certification 사양을 따라 추천합니다. 저는 2G에서 돌리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만, 쿨럭~

|  1  |  2  |  3  |  4  |  5  |  6  |  7  |  ···  |  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