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ructure sensor

Structure Sensor, 컬러 3D 스캐닝 및 Calibration 공식 지원!

by MadeInNeverland 2014. 9. 25.
반응형

[Structure sensor 3D 스캐너 앱을 소개합니다] 등에서 이전에 포스팅했었던 3D 스캐너인 Structure Sensor가 드디어 공식적으로 컬러 3D 스캐닝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더불어 스캔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Calibration 앱도 공개했습니다.



원래 기존의 Structure 앱과 Scanner 앱, Viewer 앱, Fetch 앱에 Structure Sensor Calibrator 앱과 Room Capture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Scanner 앱이 업데이트되어 공식적으로 컬러 3D 스캐닝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Structure Sensor Calibrator 앱을 시행하면 아래와 같이 안내문이 먼저 뜹니다.



화면을 넘기면 안내가 계속 나옵니다.



아래 캡쳐된 화면과 같이 Structure Sensor로 3D 스캐닝할 때 3D depth와 color를 인식하는 각각의 카메라가 떨어져있는 거리만큼 viewpoint가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 Structure Sensor Calibrator 앱으로 이 차이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보정 후에는 좀더 이미지가 선명하게 나온다고 하는군요.


실제로 해봅시다. Let's Get Started!



보정을 위해서는 햇빛이 필요하답니다;;; 지금 밤인데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아래에 보면 indoor mode에서 보정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실내에서 보정을 하게 되면 햇빛이 있는 외부에서 보정을 하는 것 보다 좋지 않다고 되어 있군요. 일단은 밤이니 어쩔 수 없이 실내에서 보정을 해보겠습니다.



천천히 주변을 스캔하면서 간간히 멈춰줍니다. 많은 글씨나 그래픽이 있는 크고 평평한 물체가 보정을 하는데 더 좋다고 하는군요.


간간히 위의 화면처럼 파란 점들이 뜨면서 infrared view와 color view를 서로 매칭시켜주면서 보정이 진행됩니다. 너무 단순한 물건들을 보정에 사용하면 위 화면의 문구처럼 글이 쓰여진 종이나 매거진과 같은 좀 더 복잡한 물체를 스캔해달라고 안내합니다.



주변을 스캔하면서 보정하는 과정이 끝나면 위와 같이 alignment를 수동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터치해서 카메라로 인식되는 실제 주변 모습과 3D depth로 인식되는 화면을 일치시켜 보정할 수 있습니다.



보정이 끝나면 위와 같이 보정되었다고 뜨면서 calibration 앱을 종료하라는 안내문이 뜹니다.


자, 이제 실제로 스캔해봅시다.



스캔에 사용되는 물체는 Form 1에 사용가능한 레진인 MadeSolid 레진을 담은 통입니다. 왜 저걸로 테스트했냐구요? 의외로 집에 적당히 큰 물건이 없더라구요;;



Scanner 앱을 켜서 스캔하기 시작합니다. 스캔하는 과정은 이전과 같습니다.



오호, 나름 잘 스캔되었습니다. 보정을 해서 그런지 이전보다 좀 더 매끈하게 스캔이 되는군요.


Color View로 본 모습입니다. 3D 스캔된 데이터에 컬러 매핑을 해줌으로서 위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컬러 3D 스캔한 파일을 메일로 보내서 컴퓨터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Structure Sensor로 좀 더 세밀하게, 그리고 스캔하려는 대상의 색도 함께 3D 스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개발하고 업그레이드 한다고 하니까요, 더 기대해봐야지요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