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진 것, 원하는 것

IP카메라, '포스캠 FI9821W V2' 개봉 및 설치기!

by MadeInNeverland 2014. 1. 25.
반응형

3D 프린터가 오면 인터넷으로 3D 프린팅하는 거 보면서 컨트롤하고 3D 프린팅하는 장면을 녹화해서 올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저는, 유무선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카메라인 IP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고 눈독을 들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오늘도 평화로운 곳, 중X나라에 좋은 매물이 떴고 구입을 마음먹고 있었던 저는 바로 쿨매하였습니다. 다행히 좋은 판매자분을 만나 좋은 거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IP카메라는 바로 '포스캠 FI9821W V2'입니다. IP카메라와 CCTV 분야에서 유명한 포스캠(Foscam) 제품이지요.

 

 

상자 패키지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적당하지요.

 

구성품도 꼭 필요한 것들만 들어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공유기와 FI9821W V2를 연결하는 랜선이 저렇게 태엽같이 감겨있어 필요한 만큼 풀어서 쓸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근접샷입니다. F = 2.8mm에 1.0 megapixel, 그리고 IR 나이트비전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군요.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1280 x 720p 비디오 해상도와 h.264 비디오 압축이 가능하며, SD카드를 통해 직접 녹화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퀵스타트 메뉴얼을 참고하면 공유기와 연결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연결 후에 컴퓨터, 스마트폰, 아이패드로 컨트롤이 가능한데, 컨트롤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리저리 움직이는게 귀엽습니다+_+

 

그리고 불이 꺼지면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IR 나이트비전으로 전환됩니다. 아, 물론 전환을 수동으로 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모드와 나이트모드를 비교한 샷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트비전일 때도 사물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으며 화질의 퀄리티 또한 만족스럽습니다.

 

 

 

제가 FI9821W V2을 구입한 주 목적인 동영상 촬영의 퀄리티는 과연 어떨까요?

 

 

FI9821W V2에 접속하면 스트리밍 화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실제 FI9821W V2의 사진을 캡쳐한 것으로, 위가 640x480 모드이고, 아래가 1280x720 모드입니다. 대략적인 크기비교를 위해 실제 캡쳐본의 50%로 리사이즈하였습니다.

 

 

물론 디카보다는 못하지만(당연한건가;;), 그래도 꽤나 볼만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동영상은 어떨까요?

 

아래 동영상은 가장 최고화질인 720p 30fps 4M 모드인 상태에서 핸드폰으로 접속하여 핸드폰에서 녹화한 동영상입니다(아직 SD 카드를 못사서ㅠ). 글로벌스타이신 싸이님과 국민 MC 유재석님이 찬조출연해주셨습니다.

  

 

 

매끄럽게 잘 녹화됨을 알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왔을 때 3D 프린팅하는 모습도 잘 찍을 수 있겠군요+_+

 

 

 

결론적으로 FI9821W V2은 동영상 캡쳐와 화면 캡쳐에 있어서 꽤나 괜찮은 퀄리티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CCTV로 사용시 외부 인터넷망이나 스마트폰으로 연결시, 스트리밍하는 화질이 높아질수록 딜레이가 생깁니다. 즉, CCTV로서 사용 시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바로바로 전달받기 위해서는 스트리밍하는 화질을 좀 낮출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같은 와이파이 내에서는 스트리밍하는 화질이 높아도 딜레이가 적어서 활용도가 더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저처럼 삽질하시지 말라고 제가 외부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연결할 때 설정법을 안내하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집 안의 공유기에 FI9821W V2를 연결하고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같은 공유기의 와이파이로 FI9821W V2에 접속할 때는 잘 연결되던 것이 집밖으로만 나오면 연결이 되지 않는다고 뜨시는 분들께 바칩니다.

 

포트 포워딩을 적절히 해놓아야 밖에서도 FI9821W V2로 접속이 가능하더군요.

 

포트 포워딩이란, 공유기와 연결되어있는 기기나 컴퓨터를 외부에서 접속하고자할 때 이 외부에서의 접속을 가능케하는 규칙을 설정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근데 요거 설정하기가 좀 복잡해서 한참 헤맸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이렇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FI9821W V2를 퀵스타트 메뉴얼을 이용해서 유선이든 무선이든 연결을 한 후 IP camera tool을 작동시키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포트'는 아래 공유기 설정에서의 외부포트(=내부포트와 동일하게 설정함)와 동일하게 해주어야 하고, 아래 공유기 설정에서의 '아이피'는 위의 IP camera tool에서 나온 '아이피'와 동일하게 맞춰주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의 [Foscam viewer] 어플의 설정화면인데, '아이피 또는 DDNS URL' 부분은 위의 버튼에 맞춰서 잘 넣어주시는데 IP로 설정할 경우 위의 IP camera tool에서 나온 '아이피'와 동일하게 맞춰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포트는 HTTP Port와 Media Port를 공유기 설정에서의 포트와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저는 다른 IP 카메라와 겹치지 않게 하기위해 8000번때의 숫자를 하나 골라 포트로 설정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아이패드에서의 [Foscam viewer] 어플의 설정화면인데, 여기서도 똑같이 '포트'는 공유기 설정에서의 포트값과 동일하게 해주어야 하고, '아이피'는 위의 IP camera tool에서 나온 '아이피'와 동일하게 맞춰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다 맞추니 외부 컴퓨터와 LTE를 이용한 스마트폰에서도 FI9821W V2가 잘 작동하더군요. 단, 유선으로 FI9821W V2를 연결한 상태로 위의 작업을 한 뒤, 다시 무선으로 FI9821W V2를 설치하려고 변경하는 경우에는 아이피를 다시 잡아줘야 하더군요.

 

 

 

이제까지 IP카메라인 '포스캠 FI9821W V2' 개봉 및 설치기였습니다.

 

삽질은 삽질대로 했지만, 꽤나 만족스러운 퀄리티에 설치를 마무리했다는 사실이 삽질을 잊게 만드는군요.

 

어서 3D 프린터가 와서 이 FI9821W V2로 3D 프린팅하는 모습을 촬영하고 원격으로 컨트롤해보았으면 좋겠군요.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