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 1+ 새 레진탱크 영입.

by MadeInNeverland 2015. 11. 15.
반응형

기존에 사용하던 Form 1+ 3D 프린터의 레진탱크(resin tank)가 오래되면서 자주 사용하던 중앙부분이 뿌옇게 되는 Fogging 현상이 발생하여 출력이 차질이 생겨, 그냥 fogging되지 않은 부분으로 계속 사용할까 아니면 하나 새로 살까 고민하던 중, 그냥.. 질렀습니다.



Formlabs의 North American Store에서 배송대행지를 이용한 해외직구(!?)로 구입했습니다. 박스가 꽤나 큼지막해서 놀랐습니다. 분명 레진탱크 하나만 주문했을텐데?!



아.. 그 안에 이런 날씬한 레진탱크가 하나 더 있었군요. 에어캡으로 감싸서 포장을 한번 더 했더군요.



열어보니 견고하게 잘 포장되어있는 Form 1+의 새 레진탱크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새로 바뀌고 나서 처음 구입해보는데 실제로 보니 이전 버전의 레진탱크들과는 사뭇 다르더군요.



뒷부분의 모습입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주황색의 아크릴 재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아마도 레진이 담긴채로 외부에 놓여도 내부의 레진이 외부의 빛에 노출되어 불필요하게 경화되는 것을 막으려고 재질을 변경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에서 본 새 레진탱크의 모습입니다. 뚜껑도 있습니다. 외부 보관시 내부의 레진이 이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이겠지요. 그래도 뚜껑과 레진탱크가 닿는 부분에 소량의 레진이 묻어있을 시 이것이 외부 광원에 노출되어 굳을 경우에는 뚜껑을 열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레진탱크 사용시 주의점들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우 예민한 광학면(optical surface)을 가지고 있으니 주의해야하고 항상 오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한다고 하는군요. 물론 손으로 실리콘층이나 광학창을 만지거나 실리콘층을 핀셋으로 찌르는 등의 행위는 하면 안됩니다.



레진탱크의 아래쪽 부분입니다. 포장을 뜯진 않았지만 광학창은 투명한 색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레진탱크와 또 한가지 다른 점이,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실리콘층의 두께가 다릅니다. 훨씬 더 얇게 도포되어있는 것 같더군요.



이번 레진탱크의 버전은 REV:04입니다. 가장 최근까지 사용하던 레진탱크의 버전이 REV:02a니까 꽤나 많이 바뀌었군요.


우연의 일치(!?)로 새 레진탱크가 옴과 동시에 출력의뢰가 들어왔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주제인데 일단은 출력을 시도를 해보고 출력이 되는지 먼저 판단해야하는, 조금 어려운 출력의뢰입니다. 상세내용을 블로그에 올려도 되는지 여부는 의뢰자분께서 회사에 확인을 해보신다고 하셨으니.. 기다리면서 여유롭게 탐구(!?)해봐야겠습니다ㅎ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