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labs의 새로운 3D 프린터, Form 2 !

by MadeInNeverland 2015. 9. 23.
반응형

2012년 10월, Formlabs의 첫 SLA(stereolithography) 3D 프린터인 Form 1이 선보인지 벌써 3년, 2014년 6월 Form 1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Form 1+가 선보인지 1년 4개월, 그리고 2015년 9월 22일.. 드디어 Formlabs의 새로운 3D 프린터인 Form 2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럼 과연 어떤 점이 기기 자체의 이름을 Form 2라고 부를 정도로 업그레이드 되었을까요?


 

 Form 1+

Form 2

 기기의 크기

 30 × 28 × 45 cm, 8kg

 35 × 33 × 52 cm, 13kg

 Laser Specifications

 EN 60825-1:2007 certified
Class 1 Laser Product
405nm violet laser
120mW laser

 EN 60825-1:2007 certified
Class 1 Laser Product
405nm violet laser
250mW laser

 컴퓨터와의 연결방식

USB

Wifi, Ethernet and USB 

3D 프린터 컨트롤 방식

 Push-button

Interactive Touch-screen with Push-button

 Peel Mechanism

 Hinged Peel Process

 Sliding Peel Process with wiper

 Resin Fill System

 수동

자동

출력크기

 125 × 125 × 165 mm

 145 × 145 × 175 mm

적층 높이

 25, 50, 100, 200 microns

 레이저 스팟 사이즈

 155 microns

 140 microns

 온도 조절 시스템

없음

 Self-heating Resin Tank

(Auto-heats to 35° C)


Form 1+와 특징을 비교한 표입니다. 일단 레이저가 250mW로 출력이 향상되었군요. 그리고 컴퓨터와 연결하는 방식이 기존에 USB만 연결가능하던 것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 되었군요.


또한 출력크기도 Form 1+와 비교했을 때 40% 정도 더 커졌구요. 물론 이로 인해 기기 자체의 크기도 좀 커지고 무거워졌군요.



그리고 이제는 IT 대세로 자리잡은 터치스크린 시스템을 채택함으로써 좀 더 직관적으로 Form 2를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self-heating resin tank 시스템의 도입으로 레진탱크의 온도를 35도까지 저절로 온도를 맞춰줌으로써 레진이 최대한으로 출력이 잘되는 조건을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별의 별 기능이 추가되었군요.


가장 큰 변화인 레진과 peel mechanism을 보기 전에 Formlabs에서 오픈한 공식 introduction 영상 보시죠.



그다음 영상은 Form 2의 언박싱입니다.



그 다음은 Form 2의 구조에 대한 영상입니다.



예전부터 느껴왔지만.. Formlabs은 홍보동영상을 참 잘 만드는 것 같습니다. 벌써 사고 싶다는..ㅠ_ㅠ


일단 디자인면에서 기본적으로 Form 1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좀 더 세련되게 다듬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영상을 보셨으면 확인하실 수 있는 부분인데, 2가지 부분에서 완전히 Form 1과 달라지면서 소위 혁신을 만들어냈습니다.


그 첫번째, 레진 시스템의 완전한 통합입니다.



Form 1에서는 3D 프린팅 도중에 레진탱크에 레진이 다 떨어지면 Form 1을 정지시키거나 해서 Form 1의 커버를 열고 레진탱크에 직접 레진을 부어주어야 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Form 2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시키기 위해 레진 카트리지 시스템을 채택하여 이 레진 카트리지에서 레진탱크로 바로바로 레진이 공급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바로 레진이 자동으로 공급되는 부분이라고 하는군요.


Form 2 전용으로 위와 같은 모양의 레진 카트리지가 만들어졌으며, 기존 Form 1때의 가격과 마찬가지로 Clear resin, White resin, Grey resin, Black resin의 경우에는 1L에 179달러로 동일합니다. 나머지 특수 레진들의 경우도 기존 Form 1때의 가격과 동일합니다.


두번째 큰 변화는 바로 peel mechanism의 변화입니다.



기존의 Form 1+의 경우, 레진탱크가 놓인 트레이 부분의 한쪽이 고정된 상태로 반대쪽 부분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PDMS 층에 붙은 경화된 레이어를 분리하는 방식을 사용했었습다만, 이번 Form 2의 경우에는 Slide peel이라고 해서 레진탱크가 놓인 트레이가 상하가 아닌 좌우로 움직이면서 경화된 레이어를 분리합니다. 좌우로 움직이면 수직으로 출력되는 구조물의 경우 좌우로 힘을 받아 변형되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들긴 하지만.. 일단 동영상에서 확인되는 바로는 꽤 효율적으로 보이긴 합니다. 이 부분은 직접 체험해봐야 확신이 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큰 출력물을 출력할 때 제대로 peeling이 되지 않거나 peeling하다가 PDMS 층이 손상을 받는 등의 많은 문제가 있었던 기존 Form 1+의 Hinged Peel Process보다는 나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레진 와이퍼(Resin Wiper)라고 해서 적층이 될 때마다 PDMS 층을 한번 닦아주어 불필요하게 경화된 부분이나 PDMS 층 위에 남은 불순물들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서 출력의 질을 더 향상시켰다고 하는군요.


여기에 편의성을 위한 업그레이드 하나더!



스마트폰의 어플과 연동하여 출력이 완료될 경우 이를 푸쉬알람으로 알려주고, 출력 히스토리를 앱에 저장해주며 레진이 얼마나 남았는지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캬, 이제 사물인터넷(IOT)이 3D 프린터인 Form 2에도 장착이 되는군요!


많은 면에서 엄청나게 발전한 Form 2의 패키지 가격은 얼마일까요?


2015년 9월 22일 기준으로 North American store의 Form 2 Complete Package가 3499달러, international store 기준으로 4199달러입니다. 현재는 North American store와 European store에서만 구입이 가능하고 international store에는 아직 오픈이 되지 않았군요.


Formlabs의 새로운 3D 프린터인 Form 2가 발표됨에 따라 기존의 Form 1+의 가격은 인하되었습니다. North American store의 Form 1+ Complete Package가 2799달러, international store 기준으로 3399달러이군요.


기존에 Form 1이나 Form 1+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Form 2를 구입하는 경우 400달러를 할인해주고, Kickstarter backer의 경우 600달러를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기한은 2015년 12월 31일까지이구요!

(To thank our existing Form 1 & Form 1+ customers, we would like to offer special pricing on a Form 2. We are excited to offer Form 1/1+ owners $400 off, and for our original Kickstarter backers we would like to offer $600 off the price of a new Form 2. (Offer expires 12/31/2015))



기술의 발전이 아무리 빠르다지만.. 벌써 Form 2가 나오다니.. 참 대단합니다. Form 1+ 사용자로서 더욱 커진 출력크기와 발전된 peeling mechanism, 그리고 레진의 자동공급 시스템이라는 특징만으로도 정말 뽐뿌질 오게 하는 3D 프린터군요ㅠ_ㅠ


물론 시장의 평가를 받아봐야 하겠지만 Form 1과 Form 1+를 제작하면서 축적한 Formlabs의 노하우를 집대성하여 만든 Form 2인만큼 정말 기대되는 제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도 정말 써보고 싶군요! (안돼.. 더이상 지르면..)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