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2014 프린터봇 심플 메탈 3D 프린터 개봉기!

by MadeInNeverland 2014. 10. 16.
반응형

며칠전 [3D 프린터 업체, 3Developer 방문 견학기!]라는 포스팅을 올린 것을 인연으로, 3Developer(http://www.3developer.co.kr)에서 좋은 기회를 주셔서 3D 프린터 중에서도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2014 프린터봇 심플 메탈(2014 Printrbot Simple Metal)을 데모 형식으로 일정 기간 사용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 Printrbot의 공식 리셀러인 3Developer에서 우리나라에 독점 공급하고 있는 2014 프린터봇 심플 메탈 3D 프린터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력 크기 : 150mm x 150mm x 150mm
 출력 해상도 : 100 Microns(100~300 microns)
 출력 속도 : 80mm/sec max recommended
 필라멘트 : 1.75mm PLA
 익스트루더 : Alu Extruder (direct drive). 1.75mm Ubis Hot End with 0.4mm nozzle
 오토레벨링 : Z축 높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정하기 위한 Auto-Leveling Probe
 프린트 베드: Not heated
 벨트: GT2
 풀리 : 20 tooth, dual flange GT2 aluminum
 전자부품: Printrbot Rev F Printrboard with micro-USB connection & micro SD card slot for untethered printing
 모터 : NEMA 17 stepper
 제품크기 : 35.56cm × 25.4cm × 40.64cm
 제품무게 : 5.4kg

2014 프린터봇 심플과 출력 해상도는 같으나 더 큰 출력 크기를 가지고 있지요. 두 3D 프린터의 차이에 대해서 나중에 한번 더 다룰 생각입니다.


제가 가진 2014 프린터봇 심플과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한 마음에 평소 한번쯤은 사용해보고 싶었던 기기를 이렇게 실제로 사용해보게 되서 얼마나 두근거리지 모릅니다. 아, 그렇다고 오덕은 아닙니다ㅠ



짠! 드디어 왔습니다. 2014 프린터봇 심플 메탈!!! 역시 새로운 기계를 써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기대되고 가슴 두근거리는 일입니다. 아, 그렇다고 오덕은 아닙니다ㅠ



두근거리는 마음을 안고 상자를 개봉해 본 모습입니다. 제가 구입했었던 2014 프린터봇 심플 조립 키트와는 달리 완제품 형식으로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구성품으로 전원선과 직류 전원장치, 마이크로 USB 연결선, 그리고 프린터봇 심플 메탈,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완제품이기 때문에 구성품이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번에 받은 2014 프린터봇 심플 메탈은 데모용이기 때문에 메뉴얼이나 기타 설정 등에 필요한 구성품들은 빠지고 작동에 필요한 필수적 요소들만 있습니다. 물론.. 그것만으로도 충분하지요ㅎ




짠! 2014 프린터봇 심플 메탈의 모습입니다. 첫 느낌은 '단단하다'입니다. 제가 직접 조립한 2014 프린터봇 심플은 외부가 레이저 커팅이 된 나무로 되어있어서 그런지 단단하다는 느낌은 없었으나, 이번 2014 프린터봇 심플 메탈의 경우, 금속 부품들의 견고한 짜임새와 금속 특유의 재질감이 어울어져 정밀하면서도 단단한 자태를 뿜어내고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결과를 잘 뽑아내줄 것 같다"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지요ㅎ



노즐 부위입니다. 데모용이라서 그런지 3D 프린팅된 팬 슈라우드(fan shroud)가 이미 장착되어 있더군요. 프린터봇 심플과 동일한 1.75mm Ubis Hot End with 0.4mm nozzle이며, 오토 레벨링 구현을 위한 오토 레벨링 프로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3D 프린터를 다루어보신 분들은 프린터 베드의 수평을 맞추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도 귀찮은 일인지 아실 것입니다. 이 프린터봇 심플 메탈은 저가형 3D 프린터임에도 불구하고 손쉬운 3D 프린팅을 위해 오토 레벨링 기능을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익스트루더 부분입니다. 프린터봇 심플과 마찬가지로 모두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Y-Z Bearing Block 부분입니다. 프린터봇 심플에서는 LM8UU 베어링을 나무판에 zip tie를 이용하여 고정하였었는데 이 프린터봇 심플 메탈에서는 정밀하게 가공된 금속 부품에 베어링이 아예 장착된 상태로 조립된 뒤 Y축 로드 및 Z축 로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발생가능한 유격이 작아져 정밀한 3D 프린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Z coupler 또한 통으로 가공된 금속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전선들과 전자부품들이 장착되는 하우징 역시 메탈로 구성되어 상당히 깔끔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아랫 부분까지 밀봉되어있진 않더군요ㅎ 프린터봇 심플 메탈의 아랫 부분을 사진찍기 위해 한 손으로 3D 프린터를 들고 있느라 팔 빠지는 줄 알았습니다. 스펙상으로는 5.4kg이라고 되어 있으나 금속으로 되어있다는 느낌 때문인지 훨씬 무겁게 느껴지더군요. 프린터봇 심플 메탈 아래쪽이 뚫려있는 구조이긴 하지만 전선이나 전자부품들이 잘 정렬된 상태로 위치하고 있어 특별히 이상하단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 SD 카드 삽입구와 마이크로 USB 연결 포트, 그리고 파워 어댑터 부분입니다. 프린터봇 심플과 동일한 위치에 있습니다.



데모용이라서 그런지 서비스로 스풀 홀더를 하나 넣어주셨더라구요. 이걸 어떻게 사용하냐면..



요런 식으로 사용합니다. Y축 로드의 끝부분에 장착하여 필라멘트 스풀을 장착하는 것이지요. 따로 필라멘트 거치대를 세울 필요가 없어서 생각보다 정말 유용하더군요.



시험삼아 출력해보기 위해 프린트 베드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 모습입니다. 드디어 출력을.. 두근두근+_+



오토레벨링 프로브도 잘 작동하고 있구요ㅎ



이번 데모에 사용할 필라멘트들입니다. 제가 예전에 상으로 받은 필라멘트([동영상 출품으로 받은 2가지 선물(?!)을 소개합니다])들도 이번에 함께 사용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ㅎ



그리고 3Developer에서 샘플로 협찬해주신 Colorfabb사의 XT 필라멘트로도 출력해볼 생각입니다.



드디어 첫 출력!



메이커봇의 유명한 볼트와 너트를 layer thickness 100마이크론으로 출력해보았습니다. 꽤나 만족스럽게 출력이 됩니다. 이쁩니다, 이뻐요ㅎ


이제까지 2014 프린터봇 심플 메탈 개봉기였습니다. 좋은 데모 기회를 주신 3Developer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소위 뽕을 뽑기위해(!?!) 미친 듯이 3D 프린팅해볼 계획입니다.


앞으로 프린터봇 심플 메탈 사용기, 2014 프린터봇 심플과의 비교 포스팅 등도 많이 기대해주세요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