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든 것 by 3D프린팅

아이언맨 아크리액터 3D 프린팅 1탄

by MadeInNeverland 2014. 12. 25.
반응형

예전부터 3D 프린터를 가지게 되면 만들고 싶었던 아이템들이 몇가지 있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아이언맨 가슴팍에 붙어있는 아크리액터(Arc Reactor) 입니다.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Tony Stark) 가슴에 달려있는 저거 말입니다.




요기 좀 더 자세한 그림이 있군요ㅎ


아이언맨이라는 히어로 자체를 좋아하는 것도 하나의 이유이지만, 그냥 아크리액터 자체가 이쁘게 생겼잖아요? 언젠가는 3D 프린터로 출력해서 조명으로 써야겠다는 생각을 항상 해왔었는데.. 어느 정도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총 2탄으로 구성된 시리즈로 올릴 예정입니다.


그 1탄, 시작합니다ㅎ


일단 아이언맨 아크리액터 3D 모델링 파일이 필요합니다..만, 하나하나 모델링하기에는 너무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좀더 시간을 절약할 방법을 찾았습니다. 바로.. 씽기버스죠ㅎ


http://www.thingiverse.com/thing:13171


위 링크로 가시면 Michael Curry라는 분이 올려놓은 아이언맨 아크리액터 3D 모델링 파일이 있습니다. 거기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구성은 캡을 한덩이로 묶어서 셀 경우, Upper_Center, Support_Cage, Main_Crystal_PLA, Lower_Center, Crystal_Ring_PLA, Caps 이렇게 총 6개로 되어있습니다.


맨 처음 3D 프린팅을 시도했던 부분은 바로 Crystal_Ring_PLA입니다. 이 부분을 투명한 재질로 뽑으면 더 예쁠 것 같다는 생각에 Form 1 3D프린터로 먼저 출력했기 때문이죠.



layer thickness는 100마이크론, clear resin을 사용했으며 출력시간은 약 2시간 정도였습니다.



사실 평평한 구조라 서포트 없이 바로 빌드 플랫폼에 출력했는데 일부분이 빌드 플랫폼에 딱 붙지 않아 약간 출력이 잘 안된 부분이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전반적으로 잘 뽑혀서 그냥 재출력없이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비교적 괜찮아요ㅎ


이 Crystal_Ring_PLA를 뽑은 게 2014년 9월 8일입니다. 그 다음으로 Support_Cage 부품을 뽑은 날짜가..



2014년 12월 6일입니다-_-;; 무려 3달만에 다시 출력을 시작했군요;; 출력에 사용한 3D 프린터는 얼티메이커 2(Ultimaker 2)입니다. 하지만..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첫번째 시도는 실패했지요ㅠ 중간에 필라멘트 압출이 되지 않았던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그로부터 2일 후, 얼티메이커 2를 점검한 후 심기일전해서 다시 한번 출력한 결과입니다. layer thickness는 100마이크론, Colorfabb의 Standard White 2.85mm PLA/PHA 필라멘트를 사용했으며 출력에 걸린 시간은 약 10시간 30분입니다.



Main_Crystal_PLA 부분도 성공적으로 출력되었구요, Support_Cage 출력과 같은 세팅으로 설정하였으며 출력에 걸린 시간은 약 10시간입니다.


그 다음 Cap을 출력을 했는데요, Cap은 아래와 같이 10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rystal_Ring_PLA의 각 부분에 장착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개수가 많은데요, 큐라(Cura)에서 슬라이싱을 세팅하는 과정에서 Brim을 설정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Brim을 설정하게 되면 출력완료 후 Brim을 하나하나 다시 제거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 귀찮아서 그냥 Brim 없이 G-code 생성 후 출력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대참사ㅠ_ㅠ


프린팅베드에 붙는 부품의 면적이 워낙 적다보니 출력 도중에 프린팅베드에서 떨어져 대참사가 만들어졌더군요ㅠ


정신적 데미지를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여 다른 부품 먼저 출력했습니다.



Upper_Center구요, Support_Cage 출력과 같은 세팅으로 설정하였으며 출력에 걸린 시간은 약 1시간 30분입니다.



Lower_Center입니다. Support_Cage 출력과 같은 세팅으로 설정하였으며 출력에 걸린 시간은 약 2시간 30분입니다.


다른 부품들을 성공적으로 출력함에 따라 정신적 데미지를 회복한 저는 다시 Cap 출력에 도전하였습니다. 이번에는 Brim을 설정하여 출력했지요.



Support_Cage 출력과 같은 세팅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번에는 위 사진과 같이 성공적으로 출력하였고 출력에는 약 6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출력완료된 부품들의 모습입니다.



집에서 궁굴러다니던 위와 같은 나사로..



Main_Crystal_PLA, Lower_Center, Upper_Center 부분을 조립해주면..




짜잔! 이런 모양으로 조립이 됩니다.


그 다음 Support_Cage과 Crystal_Ring_PLA는..



조립이라고 할 것도 없이 그냥 위치에 맞게 끼워넣어주면 됩니다.


위 두 조립된 부분을 잘 맞게 놓고 캡들을 끼워주면..



짜잔! 이런 모양으로 아이언맨 아크리액터가 완성되게 됩니다.



옆모습입니다.



심지어 아크리액터 안쪽 부분을 손으로 돌려주면..



돌아가기까지 합니다ㅎ 아무래도 각 부분을 접착하거나 붙이지 않고 끼워만 놓은 상태이니까 가능한 동작이지요ㅎ


이제 아크리액터 부품도 다 뽑았고 모양까지 모두 완성했습니다.


하지만.. 도색이 되지 않아 뭔가 좀 아쉽고 조명으로 사용하기에는 빛을 내는 무엇인가가 없군요(!?!)


이 아쉬운 부분들을 모아서 다음 '아이언맨 아크리액터 3D 프린팅 2탄'에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색에는 시간이 걸리니까요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