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든 것 by 3D프린팅

3D 프린터로 2018년 파티안경 제작하기.

by MadeInNeverland 2017. 12. 24.
반응형

2017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벌써 내일이 크리스마스니까요. 다가오는 2018년을 맞이하는 차원에서 오늘은 2018년 파티안경을 3D 프린터로 출력해보았습니다. 


https://www.thingiverse.com/thing:2568789


제가 2018년 파티안경 출력을 위해 사용한 3D 모델링 파일은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씽기버스에는 참 신기한 게 많아요. 



처음에는 한꺼번에 뽑으려고 위와 같이 배치했습니다. 출력에 사용한 3D 프린터는 XYZ프린팅 사의 다빈치 주니어 1.0 프로(da Vinci Jr. 1.0 Pro)였는데, 최대출력크기가 15 x 15 x 15cm이므로 3D 모델링의 오리지널 크기에서 75%로 줄여서 출력했습니다. 



출력시작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출력에 사용한 3D프린터는 XYZ프린팅 사의 다빈치 주니어 1.0 프로(da Vinci Jr. 1.0 Pro) 이구요, 필라멘트는 XYZ프린팅 정품 투명노랑 PLA 필라멘트입니다, 다빈치 주니어 1.0 프로의 세부 프린팅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Nozzle diameter 0.4mm

Nozzle temperature 200도

Layer height 100마이크론

Shell 5, Top surface 8, Bottom surface 8

Infill density 10%

Infill type Rectilinear



Speed

- normal 50mm/s

- surface 50mm/s

- small radius 20mm/s

- top surface 50mm/s

- solid infill 30mm/s

- bridge printing speed 50mm/s

- non-printing movement speed 200mm/s

- bottom layer speed 10mm/s

- retract speed 30mm/s


Support(-)


Retraction length 4mm

Activate threshold 5mm


shell & infill extrusion ration 100%



3D 프린팅되는 과정을 외부에서 계속 CCTV로 모니터링했었는데요. 뭔가 재앙이 일어난 듯한 비쥬얼..



확인해보니 역시나.. 원인은 프린팅 베드에서 출력물이 떨어져버렸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동일한 배치를 이용하여 슬라이싱한 후..



출력물을 프린팅 베드에 붙이는 가장 흔한 방법인 딱풀을 사용하여 재출력을 시도하였습니다. 물론 동일한 세팅으로 말이죠. 



첫번째 층이 성공적으로 출력되는 것까지 확인하고 그 이후로는 CCTV로 계속 확인하였는데요.



출력이 완료된 모습이긴 한데.. 2018이라는 숫자가 잘 출력된 것 같기도 하고, 뭔가 잔해물이 많은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합니다. 




뭔가 많이 이상하군요.



역시.. 출력 중간에 층분리가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2번이나 출력을 실패하다보니 3D 모델링 자체에 문제가 있나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XYZ프린팅 사의 3D 프린터 프로그램인 XYZware Pro로 모델을 불러온 모습인데, 슬라이싱 전의 모습에서 3D 모델이 프린팅 베드로부터 살짝 떠있는 것 같이 보였습니다.. 만..



슬라이싱을 하니 제대로 잘 배치되더군요. 다른 프로그램으로 모델링 파일을 검사해보았으나 별다른 문제는 찾지 못했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XYZware Pro에 슬라이싱 후 한층한층의 구조를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각각의 모델을 하나씩 출력해보기로 했습니다. 출력에 사용한 3D 프린터의 세팅은 동일합니다.



오호, 역시 잘 출력되었습니다. 출력완료까지 약 3시간 40분 정도 걸렸습니다. 



안경테가 성공적으로 출력되었으니, 이제는 안경다리를 출력해볼 차례입니다.




출력완료까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구요, 성공적으로 출력되었습니다. 


출력된 결과물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2018 파티안경(정확히는 small 버전)의 안경테 부분의 모습입니다.



안경테의 뒷모습이구요.




안경테 뒤쪽으로는 안경다리를 장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안경테 중앙 부분에는 심지어 코받침 부분도 있구요.



안경다리의 모습입니다.



안경다리에서 안경테와 연결되는 부분의 모습인데요.



이렇게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여도..



짠! 이렇게 실제 안경다리처럼 굽힐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매력 중 하나가, 이렇게 이미 조립된 상태로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별 문제 없이 잘 굽혀집니다. 이제 이 안경다리를 안경테에 연결해야 하는데요.



저는 처음에 안경테의 안경다리 연결 부분에 있는 쐐기 모양의 부품 자체에 끼우는 것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저 쐐기 모양의 부품은 그냥 서포트의 역할이더군요;;; 그래서 저 쐐기 부품을 제거하여 안경테를 끼우면.. 



이렇게 연결됩니다. 그럼 조립이 완료된 2018년 파티안경의 모습을 볼까요?



완성된 2018년 파티안경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안경다리를 구부릴 수도 있구요.




이런 식으로 안경다리를 실제 안경처럼 완전히 접을 수도 있습니다. 


아 물론..



실제 3D 모델링 파일 크기의 75%로 출력하였기 때문에 얼굴이 큰 제 동생(지못미..)에게는 착용이 어렵더군요ㅠ 그래도 이 정도면 아이들과 함께 새해 기분을 내기에는 충분할 것 같았습니다.



오늘은 2018년 파티안경을 다빈치 주니어 1.0 프로 3D 프린터로 출력해보았습니다. 최대출력크기의 한계로 아이들용으로만 출력이 가능할 것 같지만, 이 안경이 파티공간에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는 경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ㅎ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