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printer라는 제품으로 유명한 굿쓰리디(Gooo3d, http://www.gooo3d.net)라는 3D프린터 회사에서 창립 1주년 기념 고객감사 이벤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저도 여기에 살짝 참여했었는데요. 그런데..
덜컥 3등에 당첨되었습니다. 헐.. 3등 경품이 무려 Tiertime의 UP mini 3D프린터였는데 말이죠. 허헛 제 눈을 의심했다는..
그리고 며칠 후.. 큼지막한 택배박스가 도착합니다.
그렇습니다. 경품당첨된 상품이 드디어 도착한 것이지요. 경품당첨된 UP mini 3D프린터 개봉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ㅎ
택배상자 윗부분에는 어떻게 포장을 푸는지 그림으로 설명되어있더군요ㅎ
이 UP mini 3D프린터는 Tiertime이라는 회사의 제품인데요, 이 Tiertime이라는 곳은 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국회사로, Tiertime에서는 3D프린터 라인업으로 UP3D 시리즈들을 출시하고 있고 본 개봉기의 주인공인 UP mini는 이 UP3D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UP mini는 3D HUBS라는 3D프린터 전문 커뮤니티에서 발표한 2016 3D Printer Guide에서 Budget 부문 추천 3D프린터로 선정되기도 했지요. 이 UP mini의 우리나라 공식 리셀러가 바로 굿쓰리디입니다. 그래서 3등 경품상품이 이 UP mini인 것이지요.
위 사진에서 Shall Not Be Torn이라고 경고문 스티커가 있긴 했지만 이미 관세청에서 확인하느라 열어본 것 같더군요ㅎ
상자를 오픈해보면 뭔가 데스크탑 컴퓨터스럽게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충격완화용 스펀지를 제거하면 위와 같은 UP mini 3D프린터가 보이는데요. 위에서 봐도 역시 데스크탑 컴퓨터 본체같이 생겼군요ㅎ
UP mini 본체를 바깥으로 빼면 택배박스 아래쪽으로 전원 어댑터와 샘플용 ABS 필라멘트가 동봉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택배박스 안쪽에는 이런 의심스러운(?!) 상자가 하나 들어있는데요. 이 안에는..
3D프린팅을 할 때 필요한 도구들이 들어있었습니다.
박스 안의 내용물을 모두 꺼내보면 이렇게나 많습니다. 내열장갑, 케이블, 전원선, 각종 공구들..
이 원피스의 사보가 들고 다닐 것 같이 생긴(???) 공구는 나중에 알고보니 핫엔드의 노즐을 분리할 때 사용하는 것이라고 하는군요.
타공판같이 생긴 이 판때기는 히팅베드 위에 올려놓고 쓰는 프린팅베드판이구요.
UP mini의 익스트루더와 핫엔드 부분입니다. 다이렉트 방식의 익스트루더구요, 핫엔드를 제외한 부분은 3D프린팅된 부품들로 조립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단가절약을 위함이겠지요.
UP mini의 핫엔드 및 노즐 부분입니다. 기본적인 구조는 여느 핫엔드들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상자에 함께 동봉되어있던 UP mini 퀵스타트가이드입니다.
이 가이드에는 처음 받았을 때 어떤 부품들이 들어있는지, 그리고 셋업을 위해서는 어떤 작업을 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뭐 이런 식으로 스풀홀더도 뒤에 장착하라고도 되어있네요.
택배박스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들도 다 봤겠다, 이제 본격적으로 UP mini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크기는 요만합니다. 작은 데스크탑 컴퓨터와 정말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비닐을 뜯은 뒤의 모습입니다. 정말 작은 데스크탑 컴퓨터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ㅎ
앞의 문(Front Door) 부분에는 위와 같은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PP3DP(www.pp3dp.com)는 이 UP3D 시리즈들의 스토어입니다.
옆모습입니다. 제 손과 비교해보시면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아시겠지요?
UP mini의 뒷모습입니다.
Beijing Tiertime Technology Co., Ltd에서 제조했다고 기록되어있군요. Power input은 19V 9.5A입니다.
UP mini의 반대쪽 측면모습입니다. 왼쪽에 전원 연결부분과 USB 연결부분이 있습니다.
UP mini의 윗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UP mini는 챔버형이지만, 위와 같이 내부와 외부가 완전히 분리되어있는 밀폐된 챔버형은 아닙니다.
UP mini의 윗부분에 위치한 위덮개(Top Lid)는 위와 같이 오픈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앞의 문도 위와 같이 열립니다. 이송 중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충격완화용 스펀지들이 여기저기 장착되어있습니다.
UP mini의 안쪽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표딱지(?!)를 볼 수 있는데요.
사용전에 제거해달라는 안내문이구요.
안내문에서 말하는 shipping clip은 바로 이런 것들입니다. 이런 클립들이 UP mini의 내부 부품들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UP mini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제거해야하지요.
히팅베드 아래쪽에도 shipping clip과 충격완화용 스펀지가 있습니다. 제거해줍니다.
자, 서서히 UP mini 안의 구조물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위 사진의 부분은 프린팅 헤드 부분을 좌우로 움직여주는 벨트와 구동부입니다.
위 사진의 부분은 프린팅 베드 부분을 앞뒤로 움직여주는 벨트와 구동부이구요. 기본적으로 UP mini는 직교형 구조를 가진 3D프린터입니다. 즉, 프린팅 헤드와 프린팅 베드가 각각 X축과 Y축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이지요. 여기에 추가적으로 프린팅 베드가 Z축으로 움직이는 구조입니다.
자, 제거할 것들을 다 제거했으니 이제 퀵스타트가이드에 따라서 UP mini를 조립해봅시다. 조립이라고 할 것도 없을 정도로 간단하긴 하지만요. 일단 히팅베드에 위와 같이 타공판(?)을 장착합니다. 이 타공판같이 생긴 부품의 정식 명칭은 Perf Board입니다. 아마도 perforated board의 줄임말인 것 같죠?
그다음 UP mini의 뒤쪽 구멍에 spool holder를 장착합니다.
거기에 위와 같이 필라멘트 스풀을 걸면 되구요.
이 부분이 바로 익스트루더와 핫엔드를 포함한 프린팅 헤드가 장착되는 곳입니다. 특이한 점은 프린팅 헤드가 위의 위치에 장착될 때 자석으로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은 프린팅 헤드의 익스트루더 스텝모터 뒷부분에 자석이 달라붙어 고정시켜주고있는 모습입니다. 자석으로 프린팅 헤드를 고정하면 불안정할 것 같은데, 자석이 매우 강력해서 힘을 꽤 주어야 분리됩니다. 출력에는 별 문제가 없을 것 같더군요.
프린팅 헤드를 제 위치에 잘 장착한 후 위와 같이 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자, 이제 전원 케이블과 USB 케이블을 각각 연결합니다.
전원을 연결하면 위와 같이 전면 버튼(Initialization Button)에 불이 들어옵니다. 사진상으로는 꽤 노랗게 나왔는데, 실제로는 빨간색 불이 들어옵니다.
이 상태에서 UP mini 전용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에 셋업하고 UP mini와 연결하면 위와 같이 Initialization Button이 파랗게 변합니다. 그리고 UP mini 안쪽에 불도 들어옵니다.
UP mini 안쪽의 불은 프린팅 헤드에 장착된 LED에서 나온 빛입니다.
오늘은 경품당첨된 UP mini 3D프린터의 개봉기를 보여드렸습니다. 여느 가전제품들과도 어울릴만하게 생긴, 꽤나 깔끔한 외형의 UP mini의 스펙은 위와 같은데요. 이 작은 3D프린터가 어느 정도의 품질로 결과물들을 뽑아낼 지 이제부터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ㅎ
그나저나 경품당첨으로 UP mini 3D프린터라니.. 아직도 잘 믿기지 않는군요ㅎ 이 자리를 빌어 굿쓰리디 관계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Up mini 3D 프린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P mini 3D 프린터 바닥을 아크릴판으로 개조하기. (0) | 2017.05.29 |
---|---|
UP mini 3D 프린터 분해하기(2) : 프린팅 헤드 및 히팅베드 (0) | 2017.05.28 |
UP mini 3D 프린터 분해하기(1) : 외부 하우징 제거. (0) | 2017.05.22 |
UP mini 3D프린터 핫엔드 막힘 문제 해결. (0) | 2016.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