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든 것 by 3D프린팅

3D프린터로 남성용 화장품 및 샘플 정리함 만들기

by MadeInNeverland 2016. 7. 25.
반응형

정말 완전 폭염입니다. 너무 더운 나머지 샤워하는 회수가 늘어나면서 샤워 후 사용하는 화장품들의 관리에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남성분들은 어떻게 생활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화장대를 쓰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샤워를 한 뒤 선풍기로 몸을 말리면서 화장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장품들이 선풍기 근처에 있습니다. 또한 뭔가에 올려놓기도 좀 그래서 그냥 바닥에 놓고 사용하고 있었지요.


하지만 화장품들을 사용하는 빈도수가 늘어나면서 화장품들이 점점 흩어지기 시작했고.. 급기야 한두개가 대열에서 이탈하면서 없어지는 경우도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_-;;


그래서 화장품들을 한데 모아줄 정리함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3D프린터로 만드는 화장품 정리함, 소개해드립니다.



일단 디자인을 합니다. 제 블로그를 보셨던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저는 그림을 못그려서 3D모델링을 공부한 사람입니다-_-;;


화장품을 사면 샘플들을 많이 주는데요, 저는 그 샘플들을 먼저 쓰기 때문에 샘플들을 거치하는 부분도 만들기로 했습니다. 각각의 수치를 재서 그 크기에 맞는 구멍을 뚫어주면 되는 것이지요. 심플합니다. 


그리고 제가 쓰는 2000원짜리 다이소 거울이 있는데 이 거울과 결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하고자..



거울의 아랫부분도 버니어 캘리퍼스로 수치를 쟀습니다. 어떻게 결합하는지는 뒤에서 보여드릴게요ㅎ



위와 같이 화장품과 샘플들이 위치할 부분을 잘 배치한 뒤, pad와 pocket, 그리고 fillet으로 살짝 깔롱을 부려주면..



이렇게 완성되게 됩니다. 우측의 둥근 부분은 거울을 결합하는 곳입니다.



자, 디자인이 끝났으니 이제 출력을 해볼 차례입니다.


출력에 사용한 3D프린터는 XYZprinting의 Da Vinci 1.0 Pro이고 노즐 온도 210도, 히팅베드 온도 45도, 적층높이 300마이크론, shell의 세팅은 thickness 3 layers, top surface 5 layers, bottom surface 5 layers, infill 세팅은 density 20%, 출력속도 shells은 normal, surface 모두 50mm/s, infill 또한 normal, top surface, solid infill 모두 50mm/s로 세팅하였으며, retraction length는 4.5mm, retraction speed는 60mm/s로 세팅했습니다.


출력에 사용한 필라멘트는 필라티늄(FILATINUM) PLA-Q 흰색 필라멘트입니다.



자, 출력 스타트입니다.



출력시작 후 약 2시간 30분 정도 지난 후의 모습입니다. 화장품이 위치할 부분을 완전히 구멍이 나도록 뚫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밑부분을 받쳐줄 부분이 출력이 되고 있습니다. 



출력시작 후 약 11시간 정도 지난 후의 모습입니다. 



제가 자고 일어났더니 최종 완성이 되어있더군요. 잠결에 들었던 바로는 대략 출력완료까지 약 12~13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최종 완성된 모습입니다. 제 화장품들의 크기에 따라 2개씩 넣을 부분을 만들었지요.



적층된 면의 근접샷 모습입니다. 적층높이 300마이크론으로 출력하였는데, 꽤 깔끔하게 출력되었습니다.



이 둥근 부분이 바로 다이소 거울과 연결될 부분입니다. 어떻게 연결하냐구요?



처음에는 구멍을 뚫고 나사체결 부위를 모델링해서 넣을까도 고민했지만.. 그냥 심플하게 3M VHB 강력 양면 테이프로 붙이기로 했습니다ㅎ 위와 같이 양면 테이프를 붙인 뒤에..



이렇게 꾹 눌러서 붙이는 것이지요. 저래뵈도 꽤 단단히 붙더군요ㅎ



완성된 모습은 이렇습니다.



거울이 움직이는 각도에 따라서 가장 가깝게 배치된 화장품에 걸릴 수도 있지만.. 쓰다가 불편하면 거울을 좀 돌리죠 뭐ㅎ



화장품을 한번 배치해보았습니다. 샘플들도 그렇고 화장품들도 각각의 구멍에 잘 맞아들어감을 확인하였습니다.


네 맞습니다, 저 비오템에서 노화방지용 라인업 화장품 사용합니다. 그래야 주름이 덜 생기죠ㅠㅠ 좀 비싸긴 한데.. 어차피 한번 사면 오래 쓰기도 하고, 사실은 샘플을 많이 줘서 넘어갔다는.. 저 왼쪽 위의 분홍색 튜브는 헤어 에센스라고 해서 한번 써보고 있는데, 머리감고나서 머리가 부시시할 때 저거 발라주면 떡져져서 조금 괜찮아집니다.



일단은 샘플들을 먼저 사용하니까 이렇게 놓고 사용해야겠습니다ㅎ 3D프린터의 장점이 바로 이런 것이죠, 실생활에서 필요한 게 있으면 바로바로 출력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물론 출력시간이 12시간 정도라는 것은 안자랑....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