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8일, 킥스타터에 [MPL Macro: Take amazing close-up photos with your phone]라는 프로젝트가 오픈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스마트폰에 장착하는 확대경 렌즈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MPL Macro 렌즈를 스마트폰 렌즈 부분에 부착해서 사진을 찍으면 사물을 보다 확대해서 근접샷을 찍을 수 있는 것이죠. 처음 봤을 때 신기하기도 하고 스마트폰 확대경(4배, 8배 정도이니 스마트폰 현미경은 아니겠지요)은 원래 가지고 싶어하던 아이템이었기 때문에.. 질렀지요.
더군다나 이때 당시에는 킥스타터 특전으로 기존 가격에서 큰 폭으로 할인하여 판매했기 때문에 매우 구미가 당기기도 했지요. 현재는 http://www.microphonelens.com라는 홈페이지가 오픈되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Material: Platinum Catalyzed Silicone
Focal Length: 4x - 2cm; 8x - 4cm
Field of View: 4x - 20.0mm; 8x - 41.5mm
Recommended Camera Resolution: 5 Megapixel or Greater
Lens Diameter: 6mm
Lens Height: 2mm
Case Dimensions: 1.25 inch Diameter by 0.5 inch height ( roughly 3 by 1 cm)
Weight in Case: 2 grams / 0.75 ounce
성공적으로 펀딩이 완료된 후 대략 한달정도 지났을 무렵, 한 통의 우편이 도착합니다.
요만한 우편이었습니다. 두껍지도 않고 무겁지도 않았구요. 사실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나서 제가 뭘 주문했는지도 잘 기억이 나지 않아 일단 뜯어봤습니다.
마이크로 폰 렌즈(Micro phone lens)라는 제목의 MPL Macro 패키지 2개가 들어있었습니다. 4배율 렌즈와 8배율 렌즈를 각각 하나씩 주문했었거든요. 4배율 확대렌즈는 위 사진과 같이 붉은 색의 패키지였구요..
8배율 확대렌즈는 주황색의 패키지였습니다.
뒷면에 렌즈의 특성과 사용법이 자세히 적혀있었는데요. 렌즈는 스크레치 방지처리가 되어있고 물로 씻을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때는 전용 케이스에 담으라고 지시하고 있군요.
또한 4배율 확대렌즈와 8배율 확대렌즈의 설명 중 하나 다른 점은 촬영방법이었는데요, 사진을 찍을 때 4배율 확대렌즈는 사물로부터 대략 4cm 정도 떨어져서 촬영하고, 8배율 확대렌즈는 대략 2cm 정도 떨어져서 촬영하라는 것이었지요.
렌즈 보관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 통을 열어보면..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통의 뚜껑부분에 확대렌즈가 붙어있었습니다. 렌즈의 구분은 렌즈에 붙어있는 컬러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위 사진은 빨간색 컬러링을 가지고 있으므로 4배율 확대렌즈구요..
위 사진은 주황색 컬러링을 가지고 있으므로 8배율 확대렌즈입니다.
두 렌즈를 한꺼번에 놓고 비교하면 차이점을 금방 알 수 있지요.
테스트를 위해 제 스마트폰인 아이폰 6S 플러스에 장착해보았습니다.
4배율 확대렌즈를 장착하면 이런모습이구요..
8배율 확대렌즈를 장착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신기하게도 접착제같은 게 없는데도 착 달라붙었다가 쉽게 뗄 수 있더군요. 렌즈를 핀셋으로 집어보면 말랑말랑한데요, 아무래도 특수 실리콘으로 제작되어서 그런 듯 했습니다. 이 때문에 유리에 잘 붙는 것도 이해가 되구요.
자, 이제 테스트를 위해 몇가지 사물을 찍어봅시다. 책상 위에서 눈에 띄는대로 찍었기 때문에 뭔가 질서정연하진 않습니다ㅎ
포켓몬스터 이상해씨를 모델로 한 화분을 3D 프린팅한 결과물입니다. FDM 방식의 3D 프린터인 프린터봇 플러스로 100마이크론의 적층높이를 이용하여 출력한 것이지요. 이것을 4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보면..
좀더 적층된 모습이 더 잘보이는군요! 이제 이걸 8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촬영해보면..
오! 질서정연하게 적층된 모습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확실히 8배 정도 확대하니 적층무늬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는군요.
다른 3D 프린팅 결과물을 볼까요?
필라멘트 테스트를 위해 출력했었던 결과물입니다. 역시나 FDM 방식의 3D 프린터인 프린터봇 플러스로 100마이크론의 적층높이를 이용하여 출력한 것이지요. 이를 4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보면..
맨눈으로 보는 것 보다는 훨씬 적층된 패턴이 잘보이는군요. 다시 이 부분을 8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보면..
좀더 확대해서 보니 뭔가 X축이나 Y축으로 물결무늬가 작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군요. 흐음.. 제 3D 프린터의 X축과 Y축 부분의 부품들이 잘 조여져있는지 확인해봐야겠군요.
이제까지 FDM 방식의 3D프린터로 출력했을때의 결과물들을 확대해서 봤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SLA 방식의 3D 프린터로 출력한 결과물들은 어떻게 확대되서 보일까요?
이전에 제 SLA 방식의 3D프린터인 Form 1+로 출력한 아스라다 헤드입니다. 50마이크론의 적층높이로 출력했었지요. 이것을 4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보면..
이 정도 적층무늬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시 8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촬영해보면..
아무래도 50마이크론이라 그런지 기분상 좀 더 세밀한 것 같군요. 확실히 비교해보기 위해 Form 1+로 출력했던 다른 결과물들을 8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촬영해서 비교해보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100마이크론 적층높이 세팅으로 Form 1+를 이용하여 출력한 결과물을 8배 확대해서 촬영한 것입니다. FDM 방식의 3D프린터인 프린터봇 플러스로 출력한 100마이크론 세팅의 결과물과 대충 표면이 비슷하군요.
그렇다면 SLA 3D프린터인 Form 1+의 위력을 여실히 보여줄 수 있는 25 마이크론 출력 결과물을 8배 확대해서 촬영하면 어떨까요?
흐리게 찍힌 것 같지만 아닙니다. 중앙부분은 초점이 맞은 것입니다. 25 마이크론으로 출력하면 위 8배 확대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적층 무늬가 거의 안보입니다. 그래서 좀 더 세밀하고 부드러운 3D프린팅을 할 수 있지요ㅎ
아, 주제에서 벗어났군요. 현재 우리는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의 테스트를 하던 중이었습니다. 종합하면 3D 프린팅한 결과물의 표면을 잘 확대해서 볼 수 있다 정도 되겠군요.
다른 사물들도 한번 찍어봅시다.
책상에 두루마리 휴지가 덩그러니 놓여있길래 한번 찍어봤습니다. 이것을 4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보면..
오오, 엠보싱이 살아있는 상태로 둘둘 말려있군요. 8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좀 더 확대해서 촬영해보면..
오호, 엠보싱이 서로 겹치면서 둘둘 말려있군요(뭐 당연한 걸까요;;). 그래도 두루마리 휴지를 확대해서 처음 보니 신기하네요ㅎ
책상 한켠을 보니 스타벅스 영수증이 돌아다니고 있군요(;;) 이게 왜 여기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한번 찍어봅시다.
4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촬영한 모습입니다. 스타벅스(STARBUCKS) 위쪽에 R자가 보이는군요. 이걸 다시 8배율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로 촬영해보면..
오호.. R자가 사실 있는지도 몰랐습니다만, 이렇게 생겼는지도 오늘 처음 보는군요. 새로운 발견(!?)입니다ㅎ
이제까지 스마트폰 확대렌즈인 MPL Macro를 개봉하고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평소에 흔히 보던 사물들의 색다른 면을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합니다. 그만큼 이 MPL Macro 스마트폰 확대렌즈가 꽤 괜찮은 장난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ㅎ
이 스마트폰 확대렌즈를 판매하는 http://www.microphonelens.com에서는 15배율, 더 나아가 150배율 확대렌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가진 것, 원하는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어워드 2015 후보로 올라갔습니다! (8) | 2016.01.12 |
---|---|
아이폰 6S 플러스용 K11 Bumper 개봉기 & 이틀 사용기. (0) | 2016.01.01 |
리디북스 페이퍼를 한 손으로 좀더 쉽게 잡는 방법. (0) | 2015.12.27 |
스피커에서 퍽 터지는 소리가 들린다면? : 서지보호기 사용기. (3) | 2015.12.27 |
리디북스 페이퍼로 논문을 볼 수 있을까? (6) | 2015.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