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SLA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MadeInNeverland 2013. 11. 24.
반응형

지난번엔 FD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3D 프린터 방식은 바로 SLA 방식의 3D 프린터입니다. 제가 기다리고 있는 Formlabs의 Form 1 3D 프린터도 이 방식인데요.

 

아래 애니메이션을 보시죠.

 

SLA 방식은 Stereolithography의 약자로, optical fabrication나 photo-solidification, 또는 solid free-form fabrication 그리고 solid imaging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방식은 위 애니메이션에서 보시는 것처럼 광경화성 액체 수지가 담긴 수조에 레이저를 투사하여 경화시키는 방법으로 적층해나가는 방식으로, 인쇄물과 인쇄물을 받쳐주는 지지대(support)는 빌딩 플랫폼(Building flatform)에 조형되고, 한층한층 쌓아갈때마다 이 빌딩 플랫폼이 움직이면서 그다음 쌓일 위치를 제시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위 애니메이션에서처럼 빌딩 플랫폼에 3D 프린팅된 인쇄물이 완성되게 됩니다.

 

이 SLA 방식은 3D 프린팅된 출력물의 정밀도가 높으며 표면 조도가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중간 정도의 조형속도로 가장 널리 쓰이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SLA 방식으로 출력된 결과물의 예시를 보고싶으신 분들은 [☞ 화학분자모형을 3D 프린팅 하기~!]를 클릭해주세요. SLA 방식인 Form 1 3D 프린터로 출력한 분자모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출력되는 모습을 볼까요? 급하신 분들은 1분 56초부터 보세요.

 

 

이렇게 좋은(?!) SLA 방식의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위 동영상에서도 보실 수 있지만.. SLA 방식은 액체 상태의 광경화성 수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출력 후 세척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필연적으로 지지대가 생기게 되는데, 조형물이 정교할수록 지지대 제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네요.

 

또한 사용가능한 원료나 색상이 제한적인 점, 그리고 광경화성 수지의 단가가 비싸다는 점(form 1의 경우 1리터에 149달러입니다), 그리고 개인용으로 흔히 사용되는 FDM 방식의 3D 프린터와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또한 단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저번에 화학분자모형을 SLA 방식인 Form 1 3D 프린터로 출력하였을 때 출력물에 붙은 지지대를 제거하느라 고생좀 했습니다. 또한 지지대가 깔끔하게 떼어지지 않아 사포질를 하느라 고생도 했구요. 하지만 소프트웨어로 이 지지대가 출력물에 형성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어 지지대를 제거하는 과정을 조금이나마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은 희망적인 소식이구요. 역시나 정밀도와 표면 조도의 퀄리티가 매우 높다는 점은 SLA 방식의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그래서 질렀지요.. 근데 왜 안와ㅠ_ㅠ

 

 

 

오늘은 SLA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3D 프린팅 방식에 대한 포스팅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지난번 복습을 원하신다면!!!

 

[FD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