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을 돌아다니던 도중,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동영상은 이제까지의 얼티메이커 제품들 구조를 출시된 순서대로 보여주는, 얼티메이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짧은 동영상이었는데, 맨 마지막 부분에 저렇게 떴단 말이지요.
2016년 10월 18일.. 음.. 뭔가 있나보네.. 오호 벌써 얼티메이커가 5년이나 되었나? 이런 생각을 하고 있던 중.. 저 메세지 뒤로 뭔가가 계속 움직이는 것이었습니다. 자세히 보니 프린팅헤드의 움직임을 최대한 흐리게 만들어놓은 것이었습니다.
"앗, 이건 신제품이다!"
라는 생각이 번뜩 들더군요. 그래서 바로 얼티메이커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Power comes in 3라니!!!!!!!!!!!!!!
Made by the new Ultimaker!
얼티메이커는 2011년에 세워진 이후 발전을 거듭하여 2016년 3분기 현재 13%에 육박하는 3D프린터 점유율(https://www.3dhubs.com/trends)을 가진 대형 3D프린터 제조개발회사입니다. 이 얼티메이커에서 2013년 9월 얼티메이커 2 (Ultimaker 2)가 출시되었고 2016년 1월 얼티메이커 2+ (Ultimaker 2+)로 업그레이드된 이후 드디어 얼티메이커 3 (Ultimaker 3)가 나오려나봅니다!!!
얼티메이커 3 티저영상도 함께 올라와있었는데요.
전체 길이 16초밖에 안되는, 그야말로 티저영상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신제품에 대해 아주 조금만 보여주더군요;;;; 그래도 이 동영상에서 얼티메이커 3에 대한 몇가지 힌트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얼티메이커 3에 대한 단서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단 그대로 FDM 방식을 채택했을 것이다.
티저영상에 보면 얼티메이커 3로 출력한 것 같은 결과물이 나오는데요. 이 결과물의 상태를 보면 역시 이전의 얼티메이커 2와 같은 FDM 출력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뭐 이건 쉽게 예상할 수 있죠.
2. 듀얼 익스트루더 or 듀얼 노즐 방식을 채택했을 것이다.
티저영상 중간쯤 보시면 얼티메이커 3로 출력한 것으로 보이는 결과물이 갑자기..
이렇게 잠깐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돌려보니 위 부분은 딱 한 프레임 들어가있더군요;; 이건 의도적으로 진짜진짜 잠깐 보여주기 위해 넣었다는 생각밖에 안들었습니다ㅎ
서포트 상태와 티저영상 뉘앙스로 봐서는 아무래도 물에 녹는 수용성 재질인 PVA(polyvinyl alcohol)를 사용한 것 같은데요. 즉, 2가지 이상의 재질을 한꺼번에 출력할 수 있는 듀얼 익스트루더 또는 듀얼 노즐 시스템을 장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 사진은 얼티메이커 홈페이지에 조그맣게 떠있는 것을 가져온 것인데요. 얼티메이커 3로 추정되는 제품 옆에 엄청 복잡하게 생긴 출력물이 놓여있습니다. '이런 것까지 우리는 얼티메이커 3로 출력할 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지요. 저런 출력물을 3D프린팅할 때 수용성 재질의 서포트를 쓰면 훨씬 수월한 작업이 가능하겠지요.
또한 위 사진에서 얼티메이커 3 위쪽 부분을 보시면 얼티메이커 2와 동일한 보우덴 튜브가 장착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며, 아마도 기존의 얼티메이커 2와 동일하게 다이렉트 익스트루더가 아닌 보우덴 익스트루더 방식을 채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듀얼 익스트루더 방식일지, 아니면 듀얼 노즐 방식일지가 문제인데요. 요즘 대세는 듀얼 익스트루더 방식입니다. 즉, 하나의 노즐에 2개의 익스트루더가 장착되는 형태 말이지요. 2개의 노즐을 사용한 듀얼 노즐 시스템보다는 노즐 간섭도 없고 프린팅헤드가 원활하게 움직이는 데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의 얼티메이커 2의 프린팅 헤드에는 핫엔드를 장착할 수 있는 구멍이 2개라서 듀얼 노즐 시스템을 장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듀얼 노즐 시스템이라면 싱글 노즐+듀얼 익스트루더 방식보다는 훨씬 빠르게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얼티메이커 3는 과연 어떤 시스템을 장착했을지 궁금하군요.
3. 프린팅 헤드의 구조변화가 있을 것이다.
얼티메이커 티저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얼티메이커 3로 추정되는 실루엣을 확대해서 본 것인데요. 프린팅 헤드로 추정되는 부분이 기존의 얼티메이커 2의 그것과 비교했을 때 뭔가가 좀 달라보입니다.
위 사진의 우측 조그맣게 첨부된 사진이 바로 얼티메이커 2+의 프린팅 헤드인데요. 그것과 비교해보았을 때 얼티메이커 3는 팬이 장착된 모습이 좀 달라보입니다. 아무래도 프린팅 헤드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 팬 장착 부분을 수정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모양과 각도를 봐서는 기존의 쿨링팬이 아닌 블로우 팬을 장착했을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프린팅 헤드 중앙 위쪽으로 뭔가 얼티메이커 특유의 대표색인 밝은 비취색의 무엇인가가 장착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좀더 견고한 구조를 위해 강화알루미늄(두랄미늄 등)을 이용한 프린팅 헤드의 경량화 등을 생각해볼 수 있겠군요.
유저들 반응은 뜨겁습니다. 뭐 거의 '나와서 내 돈을 가져가렴'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위 유저분은 자기가 너무 흥분해서 글이 이상한 것에 사과를 하고 있군요.
하지만 가격상승을 걱정하는 유저분들도 계십니다. 현재 얼티메이커 2+가 1895유로, 2000달러가 약간 넘는 가격인데요. 3000달러에서 5000달러까지의 가격상승을 예상하시는 유저분들도 있더군요.
어쨌든지 2016년 10월 18일이면 모든 궁금증이 해소될 테지요. 항상 신제품의 출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흥미와 즐거움을 가져다 주는 것 같습니다. 저도 어떤 얼티메이커가 나올지 매우 궁금하군요!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Ultimaker 3D프린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티메이커3 3D프린터 교육받고 왔습니다. (0) | 2017.01.30 |
---|---|
드디어 얼티메이커 3 (Ultimaker 3) 출시! (1) | 2016.10.19 |
얼티메이커 2+ 3D프린터가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0) | 2016.01.07 |
[3D 프린터]새로운 얼티메이커 2의 출시! (4) | 2015.01.06 |
얼티메이커 2(Ultimaker 2) 출력속도에 따른 출력시간 및 품질변화. (0) | 2014.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