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MadeSolid 레진 + 새 레진 탱크로 출력 & 문제점.

by MadeInNeverland 2014. 5. 18.
반응형

드디어 새 레진 탱크가 도착하였습니다.

 

 

 

저 레진 탱크가 딱 들어갈만한 박스에 담겨서 왔더군요. 5월 7일날 배송 시작된 후 5월 13일 배대지에 도착, 우리나라에서 제가 5월 17일에 받았으니까.. 배송 시작 후 10일만에 배송이 되었습니다.

 

 

시험 출력 모델은 토르의 망치, 묠니르(Mjolnir)입니다.

 

 

MadeSolid의 화이트 레진을 새 레진 탱크로 부어줍니다. Formlabs의 레진과 가장 큰 차이점은 점도(viscosity)입니다. Formlabs의 레진은 끈적거린다는 느낌이 강한 반면, MadeSolid의 레진은 흐른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다루기에는 MadeSolid의 레진이 훨씬 쉬웠습니다.

 

 

 

MadeSolid의 레진을 사용시, PreForm 소프트웨어에서 Grey 세팅으로 맞추어 사용하여야 합니다.

 

 

출력결과입니다.

 

 

 

손잡이 부분입니다. 손잡이 부분은 그럭저럭 괜찮게 나왔습니다.

 

 

 

 

문제는 헤드 부분인데.. 제대로 출력되지 않았군요.

 

출력하면서 발견한건데..

 

 

위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peeling mechanism에 의해서 광경화된 레진 layer가 레진 탱크의 실리콘 레이어에서 분리될 때 빌드 플랫폼이 레진 탱크에 붙어서(Stuck!) 순간 잘 안떨어지는 것이 보입니다.

 

일단 모든 자료는 동영상을 포함해서 Formlabs에 보내놓은 상태이며,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MadeSolid 레진의 단점(?)이라면.. 출력 후 이소프로필 알콜로 세척 후 UV에 1-2시간 정도 노출시켜서 최종 경화를 시켜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Formlabs의 레진처럼 이소프로필 알콜로 씻어내면 끝나는 게 아니란 뜻입니다. UV로 경화를 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만지면..

 

 

위 사진처럼 아직 완전히 경화되지 않은 레진들이 약간씩 묻어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ormlabs에서 답변오는데로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