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디아망 유리로 만든 레진 탱크로 출력 성공!

by MadeInNeverland 2014. 5. 5.
반응형

디아망 유리로 Form 1 레진 탱크를 만들기 위해 삽질한지 며칠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또하나의 디아망 유리로 만든 레진 탱크를 완성했습니다.

 

 

사실 2개의 레진 탱크를 동시에 만들었습니다. 하나는 디아망 유리와 재단된 아크릴판을 이용해서 제가 직접 만든 레진 탱크(왼쪽)이고, 다른 하나는 오리지널 Form 1 3D 프린터 레진 탱크에서 기존의 PDMS 층을 제거한 뒤 Sylgard를 이용해서 수리한 레진 탱크(오른쪽)입니다.

 

 

이번에는 저번과 같은 삽질을 하지 않기 위해 빌드플랫폼이 내려오는 부분에 걸리지 않게 높이를 조절하였습니다.

 

사용된 Sylgard 184의 양은 두 레진 탱크 모두 Base 80ml, curing agent 8ml입니다.

 

 

3D 프린팅에 사용된 모델은 스타크래프트2의 인기유닛인 히드라리스크입니다. 위의 모습은 서포트를 추가하기 전 모습입니다.

 

사용한 레진은 Formlabs의 Clear resin이며, 출력에 사용했었던 재사용 레진가 아닌, 처음 사용하는 레진을 사용하였습니다. 100 마이크론으로 적층하였으며 빌드플랫폼 높이(Bulid platform height)는 -0.7mm로 조정하였습니다.

 

 

짠!!!

 

 

서포트를 제거하고 난 후의 모습입니다. 후처리는 하지 않았습니다.

 

 

꼬리의 가시돌기 부분도 잘 표현되었군요.

 

이게 얼마만의 출력 성공인지.. 물론 완전히 100%의 성능으로 출력되지는 않았습니다. 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부분도 있었고 정밀한 표면 표현이 잘 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출력을 실패한 이후로 수십번이나 실패하였고 빌드플랫폼에 제대로 붙지도 않고 형상조차 알아볼 수 없었던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좌절, 또 좌절하던 중 이렇게 형상이나마 제대로 출력되니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출력이 성공한 이유로는 디아망 유리를 사용한 레진 탱크가 어느 정도 잘 작동한 부분도 있지만, 새 레진을 사용한 것이 가장 주요했었던 것 같습니다.

 

일단 정확하게 디아망 유리가 잘 작동하는 지를, 처음 사용하는 레진만을 사용하여야 출력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여과지 등을 주문해놓은 상태입니다. 주문해놓은 물품이 도착하면 실험 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디아망 유리로 만든 레진 탱크를 이용한 출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는 사실로 만족해야겠습니다. 좀더 세밀한 조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