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에 다녀왔습니다.

by MadeInNeverland 2016. 10. 14.
반응형

제가 현재 만들고 있는 제품(?!)이 하나 있는데, 그 제품 안에 들어가는 정밀한 부품 하나를 어디서 구할 곳이 없어 3D프린팅하고자 여러 곳을 알아보던 중,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 (K-ICT Device Lab Pangyo FAB)이라는 곳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곳인데요, 의뢰드렸던 3D프린팅 출력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1동 2층에 자리잡은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이 바로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인데요, 건물이 정말 무지막지하게 크더군요. 



이 건물도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전체 건물 중 일부입니다ㅎ



2층에 올라가니 이런 표지판이 저를 안내해주더군요. 



바로 이곳이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입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군요. 




제가 이용한 서비스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름하여 '3D프린팅 전문가와 함께 하는 시제품 제작'! 여기서 지원하는 서비스는 3D스캐너를 이용한 역설계, 3D프린터를 이용한 시제품 제작, 레이저 커터와 CNC 고속조각기를 이용한 정밀가공, 그리고 진공주형기를 이용한 간이생산입니다. 


창업활성화를 위한 예비창업자나 중소기업 위주의 의뢰를 받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의 내부 전경입니다. 이 사진만으로도 충분히 넓어보이는데, 내부와 3층에 작업공간이 또 있더군요. 규모가 엄청 커서 놀랐습니다.



이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산하의 기관이라고 하는데요, 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사업 중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IoT)) 지원 사업이 있어 이 지원 사업을 통해 제작된 제품들이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에 전시되어있었습니다. 



이런 로봇들에서부터..



로봇 IoT 관련 책자..



애완견과의 통역(?!)을 도와주는 기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의 2층 작업실 전경인데요. 어마어마한 크기에 어마어마한 장비들이 포진하고 있었습니다. 



스트라타시스의 Objet500 Connex3입니다. 액상의 광경화성 플라스틱을 분사하여 적층하면서 UV 광원을 이용하여 경화시키는 Polyjet 출력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3D프린터구요, 다양한 재료출력 및 풀컬러 출력이 가능합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이 장비는 3DSystems의 ProX 500이란 제품인데요. SLS 3D프린터이며 polyamide 파우더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고강도의 조립성이 요구되는 제품들의 워킹 목업 제작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ProX 500로 출력한 결과물들도 이렇게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이건 제가 미처 3D프린터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요;;;; 위 사진에서 우측 상단쯤에 화살표로 표시된 장비가 바로 3DSystems의 ProX 800이란 제품입니다. SLA 3D프린터로서 분해능이 0.002mm인 엄청난 제품이구요, 보통 디자인 목업 제작에 많이 사용하신다고 하네요. 



3층의 작업실도 어마어마한 규모를 뽐내고 있었는데요.



이 어마어마한 크기의 3D프린터는 스트라타시스의 FORTUS 900mc라는 3D프린터입니다. 이 3D프린터는 FDM 방식의 3D프린터인데요, 최대출력크기가 무려 914 x 610 x 914 mm입니다. 즉, 1미터 가까운 출력이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또 다른 작업실에는 캐리마의 DLP 3D프린터, MasterEV(왼쪽)가 자리잡고 있었구요, 3DSystems의 풀컬러 CJP 3D프린터인 ProJet 660Pro(우측)도 함께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에 갖춰진 이 엄청난 3D프린터 장비들은 개인적으로 정말 부럽더군요. 



그외에도 ILS12.75 레이저 가공기도 눈에 띄었구요.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에서 보유하고 있는 전체 장비는 이렇다고 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산업용 3D프린터가 6대구요, 이외에도 smartSCAN이라는 3D스캐너, ILS12.75 레이저 가공기, Smart3530 CNC고속조각기, 5/04 PLC vacuum casting machine이라는 나일론 진공 주형기도 보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용비용이 궁금하실텐데요, 레이저 가공기와 CNC 고속조각기의 경우 사용할 재료를 가지고 오셔야 하는데 기기 이용료는 무료라고 하구요, 3D 스캐너 역시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진공 주형기의 경우에는 출력물 무게의 10g당 500원에서 3000원대까지 이용비용이 책정되어 있구요. 3D프린터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장비의 종류와 재료에 따라 10g당 2000원대에서 9000원대까지 책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예비 창업을 위해 시제품 목업 등의 제작에 있어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께 이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은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K-ICT 디바이스랩 판교 FAB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http://www.devicelab.kr에 접속하셔도 되구요, 전화 031-5171-5900~1로 연락하셔서 상담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전화상담해주시는 분이 참 친절하셨다는..ㅎ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