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 1 레진통 안의 남은 레진을 모으는 방법!

by MadeInNeverland 2014. 10. 12.
반응형

Form 1 3D 프린터를 사용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레진이 많이 소모되게 되고, 레진이 많이 소모되다보면 레진통들도 많이 쌓여가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지요ㅎ 저게 벌써 얼마인지ㅠ


광경화성 레진은 현재 FDM 방식의 3D 프린터에서 사용되는 ABS나 PLA 필라멘트에 비해서 매우 비쌉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방울의 레진이라도 모으고 싶은 것이 제 마음인데요. 레진통이 바뀌다보면 아무리 기존의 레진통에 남은 레진을 새 레진통에 옮겨 담는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습니다. Formlabs의 Form 1 메뉴얼에서도 마지막 50ml의 레진은 밖으로 옮겨 담기가 어렵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Form Funnel입니다. Form Funnel이란, 기존의 다 쓴 레진통에서 마지막 한 방울의 레진까지 새 레진통으로 옮길 때 사용하는 일종의 깔때기입니다.



이 Form Funnel의 3D 모델링 파일은 Formlabs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아래 주소에서 STL 파일과 Form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formlabs.com/en/support/help/care/resin-care


Form 파일의 경우 예전 PreForm 버전일 때 제작된 것으로 업데이트된 PreForm으로 열면 모델의 배향(orientation)만 되어있고 서포트는 형성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냥 그 상태에서 자동 서포트 생성 기능을 이용하면 Formlabs에서 적용해놓은 최적의 배향을 이용해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서포트 생성까지 완료된 Form Funnel을 3D 프린팅 하는 데에는 약 55ml의 레진이 필요합니다. 적은 양은 아니지요. 사실 저도 만들까 말까 많이 고민했지만, 일단 레진 가격이 비싸고 한병 한병 쌓여가는 다 쓴 레진통을 보며 그 안의 남아있는 레진들을 모으는 것이 유지비 절감에 도움이 될 것 같아 하나 출력했습니다.




어둠 속에서 열심히 Form Funnel을 출력하는 모습입니다. 제대로만 출력해준다면 Form 1은 정말 매력적인 기기입니다. 외관도 이쁘지만 출력하는 모습도 이쁘거든요ㅎ 특히 Clear resin을 사용할 때 레이저가 광경화된 투명 결과물을 함께 비추면서 정말 이쁩니다.


아! 여기서 잠깐! Form Funnel을 만드실 분들이 계시다면 Clear resin 말고 불투명한 다른 resin으로 출력하세요! 저는 가진 게 Clear resin 밖에 없어서(MadeSolid 레진은 나중에 사용할 것이라서 제외하고라도) 이걸로 출력한 것이지 원래대로 한다면 불투명한 다른 resin으로 출력하는 것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남은 레진을 새 레진통으로 옮기는 데에는 적어도 20분 정도 걸리는데, 이동안 UV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레진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좋을 것이니까요!



3D 프린팅 직후의 Form Funnel의 모습입니다. 서포트가 안쪽까지 형성되어 있는데요, 저 서포트 제거하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어찌어찌하니 안쪽 서포트까지 모두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Form Funnel의 겉에는 'formlabs'이 이쁘게 새겨져 있습니다. 이 'formlabs'이라는 글자가 뒤집어지지 않고 제대로 보여야 Form Funnel의 위아래가 뒤집히지 않은 것입니다.



반대쪽에는 Formlabs의 나비모양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나중에 한꺼번에 레진들을 옮기려고 일단 Form Funnel을 장착만 해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두 레진통을 연결한 뒤 세워놓으면 위의 레진통에서 아래 레진통으로 남은 레진들이 이동하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Form Funnel의 위아래가 바뀌면 안되겠지요?


오늘은 Form 1 레진통 안의 남은 레진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레진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다른 팁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 주세요+_+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