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든 것 by 3D프린팅

3D 프린터로 포르쉐뽑기!

by MadeInNeverland 2014. 3.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이드인네버랜드입니다. 오늘은 Form 1 3D 프린터로 포르쉐를 뽑아보고자 합니다. 예전에 포르쉐에서 자사의 Cayman S의 3D 모델링 파일을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다운로드 페이지가 막혔습니다만.. 저는 운좋게 파일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Cayman S의 3D 모델링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차체 안이 꽉 찬 솔리드(solid) 형태인 것이지요. 아래 Volume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레진이 125ml 쓰이게 됩니다. 서포트까지 계산해서 Volume을 측정하니 출력하는데 250ml 정도 들더라구요. 제가 가진 레진 1L의 1/4를 쓰게 된다는데.. 솔직히 망설여지더군요.

 

 

그래서 며칠 동안 고생고생 & 삽질삽질해서 위와 같이 Shell 형태로 바꾸었습니다. Volume은 서포트를 같이 출력하는 것으로 계산해도 53.5ml만 쓰인다고 나오는군요. 그냥 뽑았을 때보다 레진을 약 1/5로 절약할 수 있군요. 내부가 비어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내부에도 서포트가 세워지게 됩니다.

 

적층 높이는 0.025mm로 설정하였으며, 출력시간은 약 20시간입니다.

 

 

나중에 시간과 여유와 돈이 되면 타임랩스하는 법도 공부하고 카메라도 좋은 걸로 장만해봐야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이정도로도 혼자 뿌듯해하고 있습니다ㅎ 동영상 편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안자랑..

 

 

출력하는 모습이 이뻐서 한번 찍어봤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Form 1(우리 폼폼이) 진짜 이쁜 것 같습니다.

 

 

출력 직후 사진입니다.

 

 

세척 후의 사진입니다. 세척할 때 약간의 문제가 있었는데.. 안이 비어있다는 점과 출력과정에서 생긴 약간의 구멍들 때문에 세척할 때 출력물 안으로 이소프로필 알콜이 출렁출렁 들어가더군요;; 그거 빼는데도 구멍들이 큰게 아니라서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서포트 제거 전 옆면 사진입니다.

 

 

서포트를 뗀 후의 사진입니다.

 

 

백미러가 출력 안되면 어쩌나 걱정했었는데.. 다행히 잘 출력되었습니다. 앞유리창 부분에 점같이 찍혀 있는 것은 내부 서포트의 모습입니다. 레진 재질이 투명하다보니 안쪽이 비쳐서 저렇게 보이더군요. 겉은 매끄럽습니다.

 

 

뒷모습입니다. 아쉽게도 머플러가 약간 표현이 되지 않았군요. 나중에 사포질이랑 도색할 때 살려봐야겠습니다.

 

 

바퀴부분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디스크 브레이크도 보실 수 있습니다.

 

 

손잡이도 잘 표현되었군요.

 

 

Cayman S의 엉덩이 부분입니다. 참.. 포르쉐 이뻐요.

 

 

다른 각도의 사진인데.. 약간 녹색으로 나왔군요.

 

 

헤드램프 부분 근접샷입니다.

 

 

아래부분은 서포트가 붙었었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나중에 정리해서 도색으로 덮어버려야겠습니다.

 

 

아래 램프부분입니다.

 

 

전면부분입니다. 내부 서포트때문에 톱니처럼 무늬가 보이지만.. 겉으로는 매끈합니다. 도색하면 가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Form 1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포르쉐의 Cayman S를 출력해보았습니다. 나중에 사포질과 도색 및 코팅 작업해서 완성된 모습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20시간이나 걸렸지만 나름 성공적으로 출력했다는 뿌듯함을 느낄 시간과 투명버전의 Cayman S의 자태를 감상할 여유가 제겐 필요합니다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2014년 3월 25일 믹시 오늘의 메인에 소개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