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intrbot 3D프린터

프린터봇 플러스 보드(Printrboard) 교체 의뢰.

by MadeInNeverland 2015. 8. 23.
반응형

제가 쓰고 있는 3D 프린터인 프린터봇 플러스(Printrbot Plus)를 개인적으로 들여오셔서 사용하시던 아는 형님의 프린터봇 플러스가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을 보여 제게 수리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사실 거의 한달 반 전에 말이죠.



homing을 하면 베드가 저렇게 움직이는거죠. 그래서 저는 프린터보드(Printrboard)의 펌웨어 문제인 줄 알고 펌웨어 리플래시(reflash) 후 다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려고 했지요.


그런데 Atmel Flip 프로그램에서 펌웨어를 바꾸려고 했더니 "blank check fail at 0x00000"라는 메세지가 계속 뜨면서 펌웨어가 업로드가 안되던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가지고 Printrbot 서포트팀하고 계속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저도 바빴지만 Printrbot 서포트팀도 참.. 이거 해봐라, 저거 해봐라, 사진좀 찍어서 보내봐라 등등 요구만 할 뿐이지 뭔가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찾아봤더니.. 다음과 같은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www.printrbottalk.com/forum/viewtopic.php?f=20&t=6435


정리하면, "인생은 종종 그지같다, 프린터보드를 바꾸는 수밖에 없다"라는 것이지요. 다른 말로 "the kiss of death for boards", 보드들의 죽음과의 키스라는 것이지요-_-


즉, 프린터보드가 고장이 나면서 프린터봇 플러스가 이상반응을 보였으며 펌웨어 업데이트도 불가능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프린터봇 서포트팀과의 상담을 정리하고 그냥 프린터보드를 하나 더 샀습니다. 어쩌겠어요;; 해결이 안되는데ㅠ



새로 온 프린터보드의 모습입니다.



무려 Printrboard Rev. F5입니다. 제 프린터봇 플러스는 Rev. F4인데.. 제 3D프린터보다 업그레이드되는군요.



구 프린터보드와 신 프린터보드의 만남입니다.



구 프린터보드에서 커넥터들을 하나하나 뽑아서 신 프린터보드에 옮겨줍니다.


옮기다보니 이상한 점이 있었습니다.

프린터보드 모식도입니다. 프린터봇 플러스에서는 이렇게 연결되어야 하는데..



Extruder power 부분의 커넥터가 위의 모습처럼 되어있어 구 프린터보드에 반대로 끼워져있었던 것입니다.


처음에는 돌려서 끼워보려고 했지만, 방향때문에 끼워지지 않아서 하는 수 없이 커넥터를 손보기로 했습니다.



커넥터 부분의 전선을 위와 같이 분리해서..



위치를 바꿔주는 것이지요.



커넥터들 연결 후 안착된 새 프린터보드입니다.


작동이 잘 되는지 볼까요?



출력도 잘 되는군요. 간단하게 test cube를 뽑아보았습니다.



베드 안착문제가 남아있긴 하지만, 딱풀 등을 이용하니 그래도 잘 출력되는군요.



완성된 모습입니다. 역시 문제는 프린터봇 플러스의 메인보드 문제였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뭔가 3D 프린터가 작동이 잘 안된다, 평소에 볼 수 없었던 움직임을 보인다, 또는 펌웨어를 업로드하는데 "blank check fail at 0x00000"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업로드가 되지 않는다 등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3D 프린터의 메인보드 교체를 진지하게 생각해보아야겠습니다ㅠ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