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intrbot 3D프린터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의 히팅베드 업그레이드 키트 도착!

by MadeInNeverland 2015. 3. 19.
반응형

지난 주, 밤새면서 틈틈이 주문한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의 히팅베드 업그레이드 키트가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프린터봇 본사에서 몰테일 배송대행지로 쏴서 국내로 받았습니다. 박싱은 몰테일에서 다시 한 듯 하더군요.



몰테일 포장의 대명사인, 과자같이 생긴 스티로폼들을 모두 제거하고 나면..



요런 내용물이 나옵니다.



포장을 벗기면 제가 주문한 히팅베드 업그레이드 키트를 포함한 여러 물품들이 그 모습을 드러내지요.



이게 무엇인고 하니,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의 Y축이 움직일 때 리니어 레일이 너무 본체에 꽉 연결되어있으면 그 움직임이 저하된다는 의견이 있어 만들어진 Spring and Screw Kit for Metal Plus입니다. 요걸로 리니어 레일을 고정하면 Y축 움직임이 훨씬 부드러워진다고 하는군요. 현재 프린터봇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요것은 히팅베드에 추가 전력을 공급해주는 ATX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뭐 이런 특징을 갖는다고 하는군요.



동봉되어있는 케이블은 위와 같습니다. 나중에 포스팅하겠지만, 제가 사용할 케이블은 20/24 핀 마더보드 커넥터입니다.



포장을 벗기니 이쁜 전원이 하나 나옵니다.



115V와 230V를 선택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30V로 스위치를 선택해서 사용해야합니다.



동봉된 전원코드인데..



미국 내에서 사용하는 것이라서 그런지 110V짜리가 들어와있습니다. 돼지코를 사서 껴줘야겠군요.



이것이 바로 가로 세로 8인치 길이의 히팅베드(heated bed)입니다. 요걸 기존의 프린트 베드 아래쪽에 장착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요것은 Radiant barrier insulator square입니다. 기존의 히팅베드가 장착된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의 경우, 온도가 제대로 올라가지 않는다는 리뷰가 있었습니다. 그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이 인슐레이터이며, 히팅베드 아래쪽으로 장착되어 히팅베드에서 발생하는 열이 온전히 프린트 베드쪽(위쪽)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캡톤(Kapton) 테이프입니다. 히팅베드에 많이 쓰는데, 가공하기가 어려운터라 미리 재단이 되서 왔군요.



캡톤 테이프의 작은 조각도 왔는데, 이것은 아마도 히팅베드의 납땜 연결부위에 부착이 될 것입니다.



Thermistor with Cable외 연결 선들도 함께 왔습니다.



이것은 익스트루더가 듀얼이나 멀티로 장착되어있는 3D프린터인 경우에 추가적인 전원을 공급해주기 위한 4 to 6 pin jumper cable입니다. 저는 필요없겠군요.


이제 제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를 히팅베드가 장착된 업그레이드된 놈으로 바꿔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프린터봇에서 게시한 공식적인 instruction이 없어 본사에 문의를 해놓은 상태이지만, 없어도 어찌어찌 하다보면 장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히팅베드 업그레이드에 대한 포스팅으로 조만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