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진 것, 원하는 것

스마트폰용 3D스캐너, Bevel 3D 개봉기 및 첫 사용기!

by MadeInNeverland 2017. 4. 22.
반응형

2015년 8월 킥스타터(Bevel turns your smartphone into a 3D Camera)에서 펀딩했었던 스마트폰용 3D스캐너인 Bevel 3D라는 아이템이 무려 1년 반만에 드디어 제손에 들어왔습니다. 



배송되어 온 택배박스는 이만합니다. 주문한 지 너무 오래되어 그 중간에 제가 이사를 가는 바람에 배송이 제대로 되지 않아 수령이 더 늦어졌다는..



어쨌거나,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만나게 됩니다.



동봉된 invoice에는 Bevel 3D camera라고 3D카메라라는 명칭을 사용하였군요. 하지만, 기능상으로는 3D스캐너가 좀 더 어울리는 듯 합니다. 



Bevel 3D의 패키지는 이렇습니다. 나름 꽤 깔끔합니다.




양 옆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패키지 뒷모습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뒷면에는 이 Bevel 3D에 대한 설명이 여러 나라의 언어로 적혀 있는데요.




Bevel 3D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장착하여 3차원 사진을 촬영한 후 이를 공유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패키지의 바닥에는 시리얼 넘버를 포함한 여러 인증마크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레이저 등급도 있었는데요, Class 1 laser product라고 하네요.



상품이 무엇이든, 배송이 얼마나 걸리든 그런 거와는 상관없이 새 상품을 개봉하는 일은 언제가 기분 좋은 일입니다ㅎ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슬라이딩 방식으로 안의 내용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를 오픈하자마자 만날 수 있는 아이템들로는 Bevel 3D 그 자체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분의 Fitting Clip들, 그리고 3.5파이 잭에 끼워서 키체인에 달 수 있게 해주는 Keychain Clip이 있습니다.



한층 더 내려가보면 그 아래쪽에는 설명서를 만나볼 수 있구요, 그 설명서 아래에는..



이렇게 비닐에 곱게 싸여진 Calibration Card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박스의 제일 아래쪽에 도달하면 이렇게 짧고도 아담한(?!) 충전 케이블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설명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설명서에서는 다양한 언어로 Bevel 3D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는데요. 



간략하게 정리하면, 이 설명서를 잘 읽고 Bevel 3D를 다뤄라, 뭐 이런 뜻이더군요ㅎ 그리고 워런티는 1년이라고 하네요.



이 부분은 Bevel 3D가 사용하는 레이저에 관한 인증사항이었는데요. Bevel 3D는 Part 15 the FCC Rules를 따른다고 합니다. 레이저 등급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Class 1M이구요, 이 레이저에 대한 Bevel 3D 제작사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What kind of laser does my bevel use?

Bevel’s laser is rated Class 1, which does not emit harmful levels of light. You can safely pan bevel’s laser line over your face to take a selfie But just like any bright light source (i.e. a flashlight, a bright bulb, or the sun) please use common sense - don’t stare into it up close or keep pointed directly into anyone’s eyes, including your own.


즉, Bevel 3D에 사용된 Class 1 레이저는 유해한 정도의 빛을 내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Bevel 3D의 레이저로 얼굴을 스캔하는 등의 행위를 해도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다른 밝은 빛들과 마찬가지로 다이렉트로 눈에 계속 쬔다는 등의, 상식에 벗어나는 행동은 하지 말라고 합니다.



요건 Copyright에 대한 부분이네요. 이 Bevel 3D 스마트폰용 3D스캐너의 정식 제작사 명칭은 Matter and Form, Inc.입니다.



Bevel 3D 패키지에 동봉된 아이템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부분이죠?ㅎ



자,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Bevel 3D를 연결할 때 이를 안정감 있게 지지해주는 Fitting Clip들입니다. 



옆에서 보면 이런 식으로 생겼는데, Bevel 3D에 이미 끼워져 있는 Fitting Clip과 교체할 필요가 없어서 일단 킵해놓았습니다.



요것은 Keychain Cilp입니다.



이렇게 구멍이 나있어 Bevel 3D의 3.5파이 잭에 끼워서 잭도 보호하고 열쇠고리에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요것은 충전케이블인데요.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Bevel 3D에 충전케이블을 연결하면 이렇게 녹색 불빛이 들어옵니다.


How long will it take to charge my bevel?

On your first charge out of the box bevel can take up to 2 hours. Afterwards, bevel can take up to 1 hour to charge.


처음 받아서 충전하면 완충까지 약 2시간 정도 걸리고 그 다음부터는 대략 1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How long will the battery last on bevel?

While shooting: up to 1 day

On standby: up to 11 days


배터리 지속시간은 촬영을 계속하면 하루, 스탠바이는 11일까지 지속된다고 하네요. 



요것은 Calibration Card입니다. 



딱딱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뒷면은 이렇습니다. 즉, 캘리브레이션을 할 때에는 체크무늬가 있는 앞면만 사용하면 됩니다.



드디어 만난 스마트폰용 3D스캐너, Bevel 3D입니다ㅎ



다른 각도에서 본 Bevel 3D입니다. 크기는 음.. 그냥 적당한 정도?



옆면에는 충전케이블이 연결되는 포트가 있구요, 반대쪽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뒷면에도 아무 것도 없습니다. 굉장히 심플합니다. 그냥 겉모습만 본다면 장난감 같습니다.



스마트폰의 이어폰 잭에 연결되는 3.5파이 잭 부분입니다.



피팅클립과 3.5파이 잭 부분에 간격이 있어 스마트폰에 Bevel 3D를 연결했을 때 Clip에서 힘을 가하여 잡아줄 수 있습니다.



3.5파이 잭 부분에 키체인 클립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옆에서 본 모습이구요.



제 스마트폰인 아이폰 6S 플러스에 장착해본 모습입니다.



3.5파이 잭을 다 끼워도 저정도 간격은 남아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범퍼를 끼운 상태에서도 Bevel 3D를 장착할 수 있지요. 하지만 스마트폰 케이스가 좀 더 두껍다면 장착이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Bevel 3D의 레이저 부분입니다. 앞쪽 투명한 재질의 창에는 다중 슬릿(multiple slip)이 있어 레이저가 이 부분을 통과하면 회절되면서..



이런 식으로 길게 일직선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자, 이제 Bevel 3D도 얻었으니 이제 아이폰을 이용하여 첫 3D스캔을 해봅시다ㅎ




일단 Bevel 3D 전용 앱을 아이폰에 깔아야 합니다.




셋업을 마친 다음 앱을 켜면, Bevel 3D에는 레이저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조심히 사용하라는 안내문이 뜹니다. 가볍게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줍니다.



처음 Bevel 3D를 연결하면 세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어폰 잭 부분에 위와 같이 장착하라고 이렇게 친절히 설명해주는군요. 



Bevel 3D를 이어폰 잭 부분에 연결하면 위와 같이 연결 확인 메세지가 뜨는데요, 가볍게 승인해줍니다.



다음 과정은 바로 캘리브레이션 과정입니다. 앞에서 보신 캘리브레이션 카드를 앱에서 하라는 대로 카메라에 비춰주시면 됩니다.



아 물론 카메라 접근은 허용해주시구요.



10번 정도에 걸쳐 캘리브레이션이 진행되게 되는데요, 캘리브레이션 카드를 멀리해라, 가깝게 가져와라 기울여라, 반듯하게 카메라에 비춰라 등등의 지시가 나오게 됩니다. 그 지시에 따라서 캘리브레이션 카드를 전면 카메라에 잘 비춰주시면 전면 카메라에 대한 캘리브레이션이 완료됩니다.



그 다음에는 실제로 앱을 사용하여 3D스캔하는 과정을 알려주는데요.



이 부분을 누르면 레이저가 켜집니다.



레이저가 켜지는 것이 화면상으로 이렇게 보이게 되구요.



레이저가 켜진 상태에서 카메라 버튼을 누르게 되면 3D스캔이 시작되게 됩니다.



아이폰에는 전면 카메라 뿐만 아니라 후면 카메라도 있죠? 이 후면 카메라를 이용해서도 3D 스캔이 가능합니다.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Bevel 3D를 후면을 향하도록 돌려서 연결해줍니다.



후면 카메라에 대해서도 캘리브레이션 과정이 진행되는데요, 앞서 보신 전면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과정과 동일하게 시행하면 됩니다. 



캘리브레이션 과정이 모두 끝나면 위와 같은 안내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Do I have to recalibrate my bevel every time I use it?

No, only during setup or if you change phones. However, if your reprojection error number is greater than 1, you should reset your settings and go through setup again to get the lowest possible number in order to get a better capture.


참고로, 캘리브레이션은 처음 한번만 해주면 되구요, 연결되는 기기가 바뀔 경우에는 캘리브레이션을 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특히 reprojection error number가 1보다 크게 나오면 세팅을 리셋하고 새로 캘리브레이션을 해야 한다고 하구요. 



Bevel 3D 앱의 세팅 옵션의 모습은 이와 같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이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 세팅도 끝났으니 한번 3D 스캔을 해볼까요?




간단하게 박스를 스캔해본 모습입니다. 스캔을 제대로 하는게 쉽지 않더군요. 그리고 주변이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두워서도 안되고 뒷 배경이 너무 단순하거나 빛반사가 심해도 안되는 등, 제대로 3D 스캔되기 위한 요건들이 좀 까다로워요. 

가려진 부분은 위와 같이 빈 공간으로 3D 스캔이 안됩니다. 360도 스캔기능은 업데이트를 통해 나중에 추가된다고 하니 그때는 빈 공간 없이 스캔도 가능하겠네요. 



제 얼굴도 간단히 3D 스캔해보았는데요, 이게 잘 찍기가 쉽지 않습니다ㅎ 아이폰의 파노라마 사진을 찍듯이 스윽 내리거나 올리면서 찍어야 하는데 쉽지 않아요ㅎ 카메라로 함께 촬영되는 텍스쳐와 함께 보면 '아, 이게 내 얼굴이구나' 또는 '아 내 얼굴과 비슷한데 웃기게 생겼네?' 정도입니다.


아, 얼굴 까서 걱정되지 않냐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Bevel 3D로 촬영한 저 3D스캔 사진은 제 얼굴과 많이 다르니까요ㅋㅋㅋ


이 Bevel 3D가 말이죠, 사용해보니까 3D스캔 성능도 그리 높지 않고 기대보다는 훨씬 못미치는 성능을 보여주는데도 불구하구요, 꽤 가지고 노는게 재밌습니다. 일단 그냥 간단하게 뭔가를 3차원적으로 내 스마트폰에 담아낼 수 있다는 특징이 꽤 매력적이구요, 좀 더 잘 찍어보기 위해서 더 노력한다는 점에서 뭔가 레벨업(?!)하는 삽질의 기분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좀 특이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구요ㅎ


참고로 위 스캔본은 무려 소화기구요, 빨간색은 레이저와 경쟁하기 때문에 빛과 주변환경이 적절치 않으면 스캔이 잘 안된다는군요. 


What colours work well with bevel?

Bevel sometimes has a hard time with shades of red because it competes with the colour of the laser. However, if your lighting and exposure are good, give it a go anyways!



자, Bevel 3D로 3D 스캔한 제 눈썹(!!!)과 앞머리(!!!!!!!!)를 보여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치려고 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3D 스캐너인 Bevel 3D의 개봉기 및 처음으로 3D 스캔을 하는 과정과 결과물에 대해서 보여드렸습니다. Bevel 3D 사용법에 대해 좀 더 공부해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보기 위해 삽질을 계속 해봐야겠습니다ㅎ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