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intrbot 3D프린터

프린터봇 핫엔드가 막혔을 때 해결법.

by MadeInNeverland 2014. 9. 9.
반응형

추석을 맞이하여 프린터봇으로 평소보다 더 많은 3D 프린팅을 하고 있었습니다. Colorfabb의 Standard White PLA/PHA 필라멘트가 조금 남아서 이걸로 계속 뽑다가 BronzeFill 필라멘트를 쓸 일이 있어서 필라멘트를 바꾸었는데요, 사건이 터졌습니다.


바로 핫엔드(Hot End)가 막힌 것이지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프린터봇의 핫엔드는 0.4mm tip을 가지고 있는 1.75mm Ubis Hot End입니다.



3D 프린터 부품들 중 요렇게 생긴 것이 바로 핫엔드입니다. 이것이 막혔다는 것이지요. 해결하기 위해 다음의 프린터봇 홈페이지에서 다음의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http://help.printrbot.com/Answers/View/454/hot+end+die+replacement


일단 저 빨간색 껍데기를 벗깁니다. 저것은 안쪽의 뜨거운 부품들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단열재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저게 있어도 매우 뜨거우니 맨손으로 절대 만지지 않아야겠죠.



빨간색 부분을 벗겨보면 위와 같은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흰색 부분은 세라믹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이부분을 건드려서 파손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팁과 핫엔드를 분리하기 위해 렌치를 이용해서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팁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핫엔드 안쪽도 필라멘트 찌꺼기로 가득 막혀있구요..



팁 안쪽도 가득 막혀있군요.


하지만 이들 부분은 가열되었을 때 충분히 제거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문제는 핫엔드의 더 깊숙한 안쪽에 자리잡은 막힘인데요.



위의 부품은 예전에 미니카를 조립할 때의 내부 부품입니다. 미들샤프트였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이 부품으로..



저렇게 쑤셔서 안에 막힌 부분을 바깥으로 빼려고 시도합니다. 물론, 핫엔드는 가열이 되어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저정도 길이까지만 들어가고 더이상 안들어가더라구요. 망치로 살살살 쳐서 안쪽의 막힌 부분을 바깥으로 밀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위의 사진에서처럼 막힌 조각이 빠져나왔습니다.



저 막힌 부분을 빼낸 후, 핫엔드가 뻥 뚫려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핫엔드 팁도 청소를 해야겠지요?



참고한 포스팅에서는 아세톤으로 세척하는 것이 좋다고 되어있지만.. 아세톤이 없는 저는, 그냥 가지고 있던 이소프로필 알콜로 세척한 후 내부의 찌꺼기들을 핀셋과 킴스와이퍼로 세척해주었습니다.



위 사진이 뭐냐구요? 비닐봉지나 식빵 봉지 등의 입구를 묶기 위해 사용하는 철사의 겉 비닐 부분을 제거한 철사입니다. 이 철사가 팁의 구멍을 통과할 수 있어 막힌 팁를 세척하는데 좋더라구요.



세척이 끝난 후 팁의 모습입니다. 중앙 흰색 점이 보이시죠? 세척한 뒤 팁이 막히지 않고 잘 뚫려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과연 핫엔드는 잘 작동할까요?






짠! 핫엔드가 막히지 않고 잘 출력이 되는군요! 고생한 보람이 있군요.


사실 핫엔드를 분해하는게 어려운 건 아니지만, 한번도 해본 적이 없고 참고할만한 정보도 적은 상태에서 핫엔드를 분해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핫엔드 분해하다가 망가지면 어쩌지?'라는 두려움도 있었지요. 이 글이 저처럼 핫엔드가 막혀서 고생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나 댓글 달아주세요.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으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