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intrbot 3D프린터

프린터봇 심플 교정(calibration) 하기.

by MadeInNeverland 2014. 6. 22.
반응형

프린터봇 심플로 간단한 모델이나 모형을 출력하는 것은 문제가 없었으나, 정확한 수치가 필요한 모형들을 출력함에 있어서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프린터봇 심플을 교정(calibration)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help.printrbot.com/Guide/How+to+Calibrate+your+Printer/81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프린터봇 홈페이지에서 프린터를 교정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일단 3D 프린터 교정을 위해서는 우리가 알고있는 수치로 출력을 해보아야 합니다. 위 링크에서는 40, 20, 10mm 길이를 표현하는 모델과 각 모서리가 25mm인 정육면체 모델로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꼭 그 2개의 모델로 할 필요는 없고 자신이 직접 모델링해서 출력한 후 교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출력을 한 뒤, 길이를 측정합니다. 저는 25mm 정육면체 모델로 출력을 했고 z축은 교정할 필요성이 없다고 생각하여 일부만 출력하였습니다. 위 링크에서 제공하는 모델로 출력을 할 경우에는 기본 세팅을 맞춰줄 필요가 있는데, 위 링크에서 제공하는 Slic3r의 세팅값을 아래 방법으로 load를 해도 되고, 아니면 위 링크에서 제공하는 G-code 자체를 다운받아서 출력해도 됩니다.

 

 

세팅을 맞춰준 후 출력해서 길이를 재보면.. 

 

 

각 모서리의 길이가 25mm가 나와야하지만, 버니어 캘리퍼스로 쟀더니 26.90mm로 측정되는군요. 상당한 오차입니다.

 

오차를 감안해서 보정을 해주기 위해서는 Manual control 탭의 G-code 명령어 입력칸에 'M503'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G-code 명령어는 대문자만 인식한다고 하는군요. M503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현재 프린터 세팅값들이 출력됩니다.

 

 

보정을 위한 필요한 값은 위에서 선택된 줄에서 볼 수 있는 'M92'로 시작되는 값들입니다. 이 세팅값들은 프린터의 정확도를 컨트롤하는 스텝의 숫자를 세팅한다고 합니다(This sets the number of steps which, in turn controls the accuracy of our printer).

 

보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출력을 위해 프린터헤드가 이동해야할 거리/실제로 프린터헤드가 이동한 거리)×설정된 스텝의 수(M92 줄의 숫자)로서 보정값을 구하게 됩니다.

 

제가 출력한 정육면체 모서리의 길이는 25mm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 출력된 길이는 26.90mm였고, 설정된 스텝의 숫자는 X축이 84.40이었으니 보정값 계산을 위한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25/26.90)×84.40 = 78.81

 

G-code 입력칸에 'M92 X78.81'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계산된 78.81이라는 보정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값을 저장하는 명령어는 'M500'이며, 다시 한 번 설정된 값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위에서 알려드린 'M503'입니다.

 

X축과 Y축을 보정한 후 출력하여 실제 길이를 측정해보았습니다. 25mm 정육면체는 시간이 좀 걸리는 것 같아 그냥 간단하게 10mm 정육면체를 모델링해서 출력 후 길이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로 10mm가 측정됩니다. 보정이 되었다는 뜻이죠. 위와 같은 방법으로 프린터봇 심플의 교정(calibration)이 가능합니다. 조금 어려운 것 같지만 천천히 따라서 실행해보시면 간단하게 교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