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intrbot 3D프린터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에 Delrin spacer 장착하기.

by MadeInNeverland 2015. 3. 26.
반응형

이전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 히팅베드 업그레이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히팅베드 업그레이드 키트에 Delrin spacer가 빠진 상태로 배송되어 프린터봇에 이 부품을 요청하였었습니다. 2015년 3월 19일 First-Class Mail International로  배송되었으며 2015년 3월 26일 오늘,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택배가 아닌 우편으로 도착했으며, 그래도 에어캡으로 보호된 편지봉투로 배송이 되었습니다.



편지봉투를 열어보니.. 안쪽에는 뭔가 허접하게 포장한 것처럼 보이는 골판지 조각이 하나 들어있었습니다.



그 골판지 조각 안에는 Delrin spacer가 들어있었습니다. 뭐, 가장 효율적인 포장방법인 것은 맞으나.. 그래도 좀 뭐랄까.. 좀 허접하게 포장하긴 했습니다;;



짠! Delrin spacer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이 부품의 기능을 설명했었습니다. 히팅베드를 장착함으로써 열이 발생하는 프린트 베드로부터 그 아래에 있는 리니어레일, 그리고 예전에 히트싱크로 작용하던 베드 연결부위(프린트베드와 연결되는 검은색 철판들)를 단열시켜주는 역할이라고 했었지요.



두께는 이정도입니다.



일단 프린트베드의 알루미늄 부분과 리니어레일을 연결해주는 M3 8MM 나사를 풀어줍니다. 작업할 때는 한쪽의 리니어레일의 나사를 다 풀고 Delrin spcer를 연결한 후 나사로 다시 고정한 뒤에 나머지 다른쪽의 리니어레일 고정나사를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루미늄판을 고정하는 나사만 풀어줘야합니다. 위의 표시되어있는 부분의 나사나..



위 사진에서 표시되어있는 부분의 나사는 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알루미늄판과 리니어레일을 고정시켜주던 M3 8MM 나사를 다 풀면 중간에 틈이 생기게 됩니다. 위 사진처럼 리니어레일 위쪽으로 넣어도 되지만 이 경우엔 단열시트(Radiant sheet)로 하여금 heat plate를 팽팽하게 감쌀 수 없게 만들 수도 있으므로..



위 사진과 같이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Delrin spacer를 끼운 것이 좀 더 단열시트를 팽팽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Delrin spacer의 구멍에 잘 맞게 나사를 배치한 후 리니어레일과 알루미늄판을 나사로 고정합니다.



Delrin spacer를 올바르게 배치시켰다면, M3 8MM 나사로 다시 고정시켜줍니다. 이쪽도 고정시켜주고..



반대편 부분도 고정시켜줍니다.



프린트베드의 알루미늄 부분과 리니어레일 사이에 Delrin spacer가 올바르게 장착되면 위와 같이 위치하게 됩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Delrin spacer의 모습입니다. 이로서 heat plate에서 발생한 열이 알루미늄 판을 가열하여 발생한 열이 다시 리니어레일로 전달되지 않게 Delrin spacer가 단열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Delrin spacer 장착 후 처음 출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5mm 정육면체 모델인데, 이 모델의 수치를 가지고 x축, y축, z축의 수치를 보정해야겠습니다.


오늘은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에 delrin spacer를 장착해보았습니다. 처음부터 delrin spacer가 빠져서 온 것은 문제가 있는 부분이지만, 고객지원센터에 문의를 하고 빠진 부품을 요청하였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일처리하는 것을 보면 프린터봇도 꽤나 고객을 생각하는 기업인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