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intrbot 3D프린터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 문제 해결 및 첫 출력!

by MadeInNeverland 2015. 2. 11.
반응형

이전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 고장 진단하기] 포스팅에서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가 출력이 안되는 원인에 대해서 찾아보았었습니다. 프린터봇 본사에서는 오토레벨링 프로브의 문제라고 하였었는데요, 오토레벨링 프로브를 다른 엔드스탑 커넥터에 연결하였을 때 작동을 하는 것을 확인한 저는 출력이 안되는 것이 회로 기판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계속 인터넷을 찾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린터봇 메탈 플러스는 Printrbot Rev F Printrboard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 Printrbot Rev F Printrboard에 관한 글을 찾기로 하고 검색하던 중 다음과 같은 글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Troubleshooting Your Auto-Leveling Probe

Installing Printrboard Rev F4


위 글들을 읽다보면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This version now includes a jumper which determines the power supplied to the z endstop via the center pin. For the Printrbot-supplied inductive probe, the jumper should be set to the "HV" position (see photo).



Z 엔드스탑에 중앙 핀을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점퍼(jumper)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즉, 프린터봇에서 제공하는 오토레벨링 프로브를 이용하려면 점퍼가 위 사진에서처럼 HV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확인해보았습니다. '설마 보드에 그 작은 점퍼가 없겠어?'라는 생각에 보드를 확인해보니..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즉, 점퍼로 연결이 되지 않아서 Z 엔드스탑의 중앙 핀으로 전원이 공급되지 않았던 것이지요-_-;;


그래도 프린터봇 본사에서 프로브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했으니 점퍼 연결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잠깐 해보았으나, 그래도 인터넷에 사진까지 떡 하니 있는 상황에서 저 두 단자를 연결하는 간단한 작업을 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하지만 집에 아무리 찾아도 점퍼 하나가 없어서.. 일단 임시방편으로..



두 단자 사이를 전선으로 감았습니다. 저 좁은 공간으로 전선을 감느라 눈이 빠지는 줄 알았네요;; 그런 후 오토레벨링 프로브를 연결하여 작동시켰더니..



작동이 됩니다! 아놔 프린터봇 애들 뭔 일을 이렇게 하나요;; 점퍼로 연결안해놓은 회로기판을 보내주면 저 포함 이쪽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해결하냔 말이죠;; 그래도 운좋게도 해결이 되서 다행입니다. Repetier-Host에서 스타트 프린트 버튼 누른 뒤 오토레벨링 프로브가 딱 작동되는 모습에 어찌나 전율이 흐르던지ㅎ 역시 고생해서 뭔가를 해결하면 기분은 좋더군요.



테스트 STL 파일로 포켓몬스터 파이리 로우 폴리곤 버전을 선택했습니다. 와, 출력이 되는 게 어찌나 기분이 좋던지..!



출력된 파이리입니다. 출력이 된다는 사실에 너무 기쁜 나머지 calibration을 하지 않아 아무래도 아직 많은 세팅이 필요해보이는 3D프린팅 퀄리티입니다.





그래도 아무런 calibration을 하지 않은, 더군다나 제가 직접 조립한 3D 프린터의 첫 출력물 치고는 제 나름대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세팅해나가면서 업그레이드 시켜나가야죠!


일단 예전에 올린 [프린터봇 심플 업그레이드 및 오토레벨링 조정!(+ 3D 스캐너 소식!)]에서의 오토레벨링 조정을 통해 calibration을 시작해보아야겠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