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든 것 by 3D프린팅

아이언맨 헬멧 3D 프린팅 ① : Solid로 변환하기.

by MadeInNeverland 2014. 7. 26.
반응형

아이언맨 헬멧 3D 프린팅 프로젝트를 소개해드린 후 첫번째 포스팅입니다. 얼마나 진행되었냐구요? 아직 멀었습니다ㅠ;; 시행착오를 겪으며 헬멧의 부분을 하나하나 출력하고 있습니다. 제 프린터봇만 혹사당하고 있지요ㅎ


헬멧의 부분을 3D 프린팅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발생했더랍니다.



위와 같은 부분을 출력하기 위해 Repetier-Host에 불러온 뒤 서포트(support)를 계산하여 출력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배향에 서포트가 만들어지도록 설정한뒤 출력을 하였는데..



이와 같이 출력되었습니다. 6각형 모양의 서포트 끝 부분을 보시면 매끈하지 않고 그물모양으로 얼기설기 출력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결과물 부분과 서포트 부분이 완전히 겹쳐져서 출력되어 결과물과 서포트를 분리할 수도 없었습니다.


netfabb의 [Repair] 기능을 통해 3D 모델링 파일을 분석해보았더니..



invaild orientation이 1161개로 나타났습니다. 즉, 3D 모델링 파일 자체에 문제가 있단 뜻이며, 이를 Slic3r 프로그램으로 슬라이싱하고 서포트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3D 프린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지요.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Meshmixer 프로그램의 [Make Solid]라는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말 그대로 3D 모델링 파일에 솔리드 덩어리 없이 면으로 구성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3D 프린팅 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D 모델링 파일 자체를 솔리드, 즉 속이 꽉찬 덩어리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Make Solid]를 선택하면 여러가지 선택 및 조절이 가능한 옵션이 나오는데, 적절히 맞추고 적용시킨 뒤, STL 파일로 [export]합니다.



netfabb으로 확인한 결과 invalid orientation의 개수가 0으로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봇을 이용하여 출력해본 결과, 문제 없이 출력되었습니다.


즉, 3D 모델링 파일에 오류가 있어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 meshmixer의 [Make solid]을 이용하여 수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력하면서 다시한 번 느낀 것이지만.. PLA는 서포트를 제거하기가 엄청나게 힘들더군요;; 위의 사진처럼 금방 떨어질 것 같은 서포트를 손으로 떼려고 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니퍼로 잘라냈습니다;; PLA 필라멘트로 출력할 때는 서포트가 쉽게 제거되지 않으므로 서포트를 만드는 방향과 모양도 잘 생각해서 출력해야겠습니다.




나머지 아이언맨 헬멧 분할 부분도 열심히 출력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완성까지는 길이 멉니다ㅠ


근성을 갖고 출력해야겠습니다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