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도검 + 3D 프린팅 = SUMISAYA!

by MadeInNeverland 2014. 11. 15.
반응형

저는 어렸을 때 하도 산만한 경향(!?)이 있어 부모님께서 좀 진중한 자세를 기르라는 의미로 검도를 시켜주셨습니다. 뭐.. 진중함을 기르는데는 별로 상관은 없었지만, 제 인생에서 검도는 가끔 신체를 단련하는 수양으로 자리잡게 되었지요.


자신만의 도검을 갖는 것은, 검도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꿈일 것입니다. 저도 그 중 한 사람이며, 대학교 때는 도검에 대해서 공부해본답시고 책도 보고 그랬었지요.


이 도검이 3D 프린팅 기술을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일본의 스타트업 기업인 Kabuku Inc.이 스트라타시스(Stratasys)의 도움을 받아 일본 전통의 카타나(Katana)를 3D 프린팅으로 출력한 칼집에 담은 'SUMISAYA'란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SUMISAYA" is a joint development product by "ORIGAMI" and "rinkak", for new creation of the Japanese traditional craft.


바로 이 작품입니다. 카타나가 투명한 칼집(saya)에 담겨있는 모습이 기존 도검의 개념을 깨는 새로운 시도라고 생각됩니다. 나름 특이하기도 하구요. 크기는 1.5cm×21.9cm×5.2cm로 단검 크기 정도입니다.





카타나를 연마하게 되면 칼날 특유의 물결모양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하몽(Hamon)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 SUMISAYA는 카타나의 하몽을 수직선으로 표현함으로써 예술적 느낌을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 작품을 이루는 한 부분인 카타나는 일본 간사이 지역의 집안 대대로 전수되어 내려오는 전통 기술을 가진 장인의 수작업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군요.



즉, 일본 전통 기술과 최신 3D 프린팅 기술이 만난 과거와 현재를 잇는 작품이라고나 할까요?



이 작품은 11월 16일부터 판매된다고 하며, 특히 저를 더욱 기쁘게 했던 소식은 바로 SUMISAYA의 3D 모델링 STL 파일을 누구나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지요.


Rinkak이라는 홈페이지는 일본에서 3D 모델링 자료를 유통하는 마켓인데요, 여기에서 이 SUMISAYA의 STL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무료 회원가입 후 다운로드받으시면 됩니다.


https://www.rinkak.com/en/item/sumisaya/4830024028913664


그래서 받아봤습니다.



Formlabs의 Preform 프로그램으로 열었으며 크기는 임의로 재조정한 상태입니다. SUMISAYA 칼집의 3D 모델링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싱해서 보았더니 칼집 안쪽이 꽉 차있는 것이 아니고 SUMISAYA에 쓰이는 것처럼 안쪽에 카타나 칼날을 장착할 수 있게 내부가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이 STL 파일은 한 덩어리로 되어있기 때문에 실제 칼날을 장착하려면, 또는 칼날 부분을 3D 프린팅해서 장착하려면 대략 네 부분으로 나누어서 출력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중에 시간나면 한번 칼날까지 디자인해서 뽑아보겠습니다ㅎ




3D 프린팅 기술이 전통 기술과 만났을 때 이런 작품이 만들어지기도 하는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기회가 된다면 직접 구입해보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이 작품처럼,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영감을 주는 시도들이 많이 이루어짐으로써 3D 프린팅 기술이 더 많이 알려지고 더욱 더 발전하는 계기가 형성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