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YZprinting 3D프린터

다빈치 1.0 프로 3in1 레이저 조각기 설치 및 첫 인그레이빙!

by MadeInNeverland 2017. 3. 1.
반응형

오늘은 XYZ프린팅(XYZprinting)의 3D프린터, 다빈치 1.0 프로 3in1(da Vinci 1.0 Pro 3in1)의 옵션 모듈인 레이저 조각기(레이저 인그레이버, Laser engraver) 모듈을 설치하고 처음으로 인그레이빙(Engraving)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레이저 마킹 작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3D프린팅 모듈을 제거하고 그 다음 레이저 조각기 모듈을 다빈치 1.0 프로 3in1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다빈치 1.0 프로 3in1의 LCD창의 메뉴를 보시면 [Utilities]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를 선택합니다. 



[Utilities] 하위항목들 중에서 [Change nozzle]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진짜로 노즐을 바꿀건지 다시 한 번 물어봅니다. 그러면 진짜 바꿀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Yes]를 선택하면 프린팅 베드가 정해진 위치로 이동하면서 모듈 교체 작업을 준비합니다.



모듈 교체 준비가 끝나면 위와 같이 다빈치 1.0 프로 3in1의 전원을 끄고 그 다음 모듈을 교체하라고 안내메세지가 뜹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그냥 전원 바로 끄고 작업하는 건데 말이죠;; 


전원을 끈 후 다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주의

3D프린터 노즐은 작업 직후에는 매우 뜨거운 거 아시죠?

다 식은 다음에 모듈 교체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일단 다빈치 1.0 프로 3in1 3D프린터의 프린팅 헤드를 손으로 움직여서 작업하기 쉬운 위치로 옮겨줍니다. 



그 다음 3D프린팅 모듈을 제거하기 위해서 익스트루더의 옆쪽에 있는 heating bus의 플러그를 분리시켜줍니다. 제 발이 찍힌 건 안자랑..



그 다음 3D프린팅 모듈을 제거하기 위해, 위 사진에서 화살표로 표시된 quick-detachment lock을 당겨줍니다. 



quick-detachment lock을 당겨주면서 3D프린팅 모듈을 살찍 밀어주면 위 사진과 같이 쏙 빠지게 됩니다. 



자, 분리된 3D프린팅 모듈입니다.



이제 장착될 레이저 조각기, 즉 레이저 인그레이버 모듈의 모습입니다.



레이저 조각기 모듈을 장착할 때는 전선의 방향이 중요한데요. 모듈의 옆면을 보시면 연결선 플러그를 장착할 부분이 보이는데, 방향을 맞추기 위해 홈이 파져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연결선 플러그 위쪽과 옆쪽에 각각 볼록 튀어나온 것 보이시죠? 이 홈과 튀어나온 부분이 잘 일치가 되도록 연결하여야 합니다.



올바르게 연결된 모습입니다. 검정색 선이 레이저 조각기 모듈의 위쪽에, 녹색과 빨간색 선이 아래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 다음 레이저 조각기 모듈을 프린팅 헤드의 빈 공간쪽으로 비스듬히 넣어줍니다. 그 다음 quick-detachment lock을 당기면서 레이저 조각기 모듈을 안쪽으로 밀어 넣어주면..



이와 같이 딱 고정되게 됩니다. 레이저 조각기 모듈을 살짝 흔들어보아서 잘 장착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교체작업이 끝난 후 다빈치 1.0 프로 3in1의 프린팅 헤드 부분의 모습입니다.



다빈치 1.0 프로 3in1가 3D프린터에서 레이저 조각기로 변신했습니다ㅎ


교체 작업도 끝났으니 이제 뭔가를 한번 레이저로 그려봅시다. 



레이저 마킹 작업을 위해 XYZware Pro를 작동시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빈치 1.0 프로 3in1을 3D프린터로서 사용할 때도 똑같이 필요합니다. 즉, 3D프린터 모드와 레이저 마킹기 모드가 같은 프로그램상에서 전환됩니다. 


위 화면에서처럼 오른쪽 상단의 버튼을 눌러 레이저 마킹기 모드의 버튼을 선택합니다. 



레이저 마킹기 모드 버튼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프린팅 베드에 이미 출력된, 치우지 않은 결과물들이 없는지 묻는 메세지 창이 뜹니다. 가볍게 없애줍니다.



XYZEngraving Alpha라는 이름의 다빈치 1.0 프로 3in1 레이저 조각기 컨트롤 모드입니다. 이곳에 레이저로 마킹할 그림이나 글씨 등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레이저 마킹이 가능한 파일의 확장자명은 JPG, PNG, GIF, BMP입니다. 


아, 참고로 다빈치 1.0 프로 3in1 레이저 조각기에 장착된 레이저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이저 파장 : 450nm +5nm / -10nm InGaN

- 레이저 파워 : 350mW ± 10%

- 레이저 출력등급 : class 3B

- 빔 직경 : ≤ 1mm

- 최대 조각면적 : 20 x 20cm

- 작동모드 : Continuous Wave


자, 이제 레이저 마킹할 그림파일을 하나 업로드 해봅니다. 뭘로 할까 고민하다가..



고민하는 제 모습이 생각나 제 블로그 공식 멘붕 마스코트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ㅎ



그림파일을 불러온 모습입니다. 더블클릭을 하면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데, 인터페이스가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컨트롤키이나 쉬프트키를 누르고 동시에 마우스 클릭으로 크기 조절을 해도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크기가 조절되거나 하지 않더군요;;;; 



대충 크기를 조절해서 위치시킨 후 출력 버튼을 눌러봅니다. 



Engraving Layer Setup 창이 뜨면서 Engraving speed와 Engraving layer, canny Edge Detector 옵션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 설정값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오른쪽 아래 부분의 Apply 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시작합니다. 



슬라이싱 과정과 다빈치 1.0 프로 3in1으로의 데이터 전송 과정이 시작되구요. 



다빈치 1.0 프로 3in1 본체에서도 레이저 마킹 작업을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저는 다빈치 1.0 프로 3in1 레이저 조각기와 함께 동봉되어 있던 Engraving Sample Test paper에 레이저 마킹을 하기로 했습니다. 레이저 조각 작업 동안 종이가 움직이면 안되므로 셀로판 테이프로 살짝 고정시켜줍니다. 




레이저 마킹 시작!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탄 냄새가 솔솔 풍겨오더군요. 환기가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빈치 1.0 프로 3in1의 LCD창에서 작업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레이저 마킹 작업동안 맨눈으로 작업과정을 직접 보거나 하면 안됩니다. 혹시나 해서 레이저 작업 도중에 앞문을 열어보았는데요. 



앞 문을 열자마자 레이저 마킹 작업이 즉시 중지되면서..



빨리 문 닫으라고 경고메세지가 뜹니다. 맨눈으로 절대 레이저를 바로 보시면 안됩니다. 굉장히 위험합니다.



레이저 인그레이빙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결과물은 과연!!!



두둥! XYZware Pro에서 그림파일을 잘못 놨군요...



이 표정이 딱 맞는 상황입니다. 좀 창피하네요ㅠ



첫 레이저 인그레이빙 결과물 치고는 꽤나 양호합니다.



인그레이빙 출력물의 확대 사진입니다. 그림이 두 줄로 새겨져 있음을 알 수 있구요, 음영 등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XYZware Pro Preview 과정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로 세팅을 바꾸어보면서 다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오늘은 다빈치 1.0 프로 3in1에 레이저 조각기 모듈을 설치하는 과정과 첫 레이저 인그레이빙 작업과정을 보여드렸습니다. 실제로 잘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니 이제 또 무엇을 해볼지 고민할 시간이군요!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