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기대되는 특이한 3D 필라멘트들을 소개합니다.

by MadeInNeverland 2014. 6. 4.
반응형

조만간 제게 FDM 방식의 3D 프린터가 배송됨에 따라 덩달아 원료인 필라멘트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메이드인네버랜드입니다. 찾다보니 특이한 재질의 필라멘트들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1. 야광 필라멘트(glowfill PLA/PHA Filament)

 

Colorfabb에서 내일(!!!) 론칭하는 야광 필라멘트, glowfill PLA/PHA Filament입니다.

 

 

참.. 이 세상 사람들은 대단하단 말이죠;; 이런 걸 만들 생각을 어떻게 했을까요?

 

 

출력을 한 후 어둠 속에서 보면 위 사진처럼 야광으로 빛을 발합니다. 오브제 같은 모델을 출력해서 배치하면 이쁘겠군요.

 

 

 

2. 대나무 필라멘트(BambooFill)

 

마찬가지로 colorfabb에서 6월 중순 정도로 론칭을 준비하고 있는 대나무 필라멘트, BambooFill입니다. 이 필라멘트는 PLA/PHA 기반의 혼합물에 천연 필러를 더한 것으로, 마이크로화된 대나무 섬유(micronized Bamboofiber)가 더해졌다고 합니다.

 

 

 

위 사진은 Ultimaker 1 3D 프린터로 0.4 mm nozzle을 이용해 출력한 출력물이라고 합니다.

 

 

 

훨씬 부드럽고 자연적인 느낌이 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뒤틀림(warping)이 없고 방향에 따라 물질의 물리적 성질이 달라지지 않는 등방성(isotropy)을 보인다고 하는군요.

 

 

 

3. 청동 필라멘트(Bronzefill)

 

역시 colorfabb에서 6월 중순 정도로 론칭을 준비하고 있는, 그리고 제가 가장 기대해 마지않는, 청동 필라멘트, Bronzefill입니다. 이 필라멘트는 PLA/PHA 기반의 혼합물에 80%의 가는 청동 가루가 더해져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보통의 PLA 필라멘트보다 4배 정도 무거우며 4g/㎤의 밀도를 보여준다고 하는군요.

 

 

이 Bronzefill로 뽑은 출력물은 연마(폴리싱, polishing)이 가능합니다. 폴리싱 후에는 층층이 보이던 적층선들이 사라지고 청동이 나타나면서 금속 특유의 재질감이 나타난다고 하는군요.

 

 

 

금속 특유의 반짝거리는 느낌이 참 좋습니다. Bronzefill을 이용하면 FDM 방식의 3D 프린터로도 귀금속, 동상 등의 금속 느낌이 필요한 제품들을 충분히 출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6월 중순경 론칭 예정으로 우리나라에 언제 들어올지는 모르나.. 출시되면 해외주문을 해서라도 써봐야겠습니다. FDM 방식의 3D 프린터에서 금속 재질을 출력할 수 있다니.. 3D 프린터 자체의 발전도 기대되지만 3D 프린터에 들어가는 재료의 발전도 정말 기대됩니다. 발전하는 3D 프린터 세계에 뒤쳐지지 않도록 저도 열심히 공부하고 경험해봐야겠습니다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