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ructure sensor

structure sensor와 4eyes lens system으로 본인 스캔 테스트.

by MadeInNeverland 2015. 6. 14.
반응형

예전에 [structure sensor 업그레이드를 위한 4eyes lens system 개봉기!]라는 포스팅에서 3D 스캐너인 structure sensor의 해상도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4eyes lens system에 대한 소개를 했었습니다. 저 글을 2월달에 썼는데.. 4달 만에 테스트기를 올리네요;; 일에 치였다고는 하지만.. 이건 너무한 거 아닙니까, 주인장?


사실 테스트기를 쓰기까지 오래 걸렸던 이유는.. 제가 이 4eyes lens system을 산 이유가 사람을 스캔하기 위해서였는데.. 블로그에 자신의 얼굴을 노출하고자 하는 사람을 구하기가 참 어렵더군요ㅠ 그렇다고 모델분을 섭외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일단 아쉬운데로 사물로 일단 스캔을 해보았습니다. 스캔에 사용한 어플은 itSeez3D라는 structure sensor 전용 3D 스캔 어플입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컵입니다. Google Developers라고 써있는데.. 이런 컵이 집에 있는지도 몰랐네요;;



4eyes lens system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의 structure sensor를 이용하여 스캔 후 colorize한 모습입니다. 스캔을 전부 하지는 않았고 글씨가 써진 앞부분만 중점적으로 스캔했습니다. 그럭저럭 스캔이 된 것 같군요.



wireframe 모드로 본 스캔 데이터입니다. 이걸로는 잘 모르겠어요.



surface 모드로 본 스캔 데이터입니다. 표면이 약간 매끄럽지는 못하지만 그럭저럭 컵의 모양을 스캔해놨군요. 봐줄만 합니다.





그다음에는 4eyes lens system을 장착한 상태의 structure sensor를 이용하여 스캔 후 colorize한 모습입니다. 4eyes lens system을 사용하지 않는 structure sensor로 스캔한 것과 마찬가지로 색과 글씨를 포함한 컵의 겉표면을 잘 표현하면서 스캔이 되었습니다.



wireframe 모드로 본 스캔 데이터 모습입니다.



surface 모드로 본 스캔 데이터 모습입니다. 4eyes lens system을 사용한 스캔이 좀 더 표면이 매끄러운 것처럼 느껴지지만.. 뭐, 크게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군요.




흠.. 컵 이외에도 다른 물건들을 스캔해봤지만 4eyes lens system을 이용한 것이 스캔 품질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다는 느낌은 받질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을 스캔해봐야 4eyes lens system의 진가를 알아볼 수 있다는 뜻인데.. 사람을 구할 수가 없어서.. 하는 수 없이..


저를 스캔하기로 했습니다-_-;;


책상 위에 structure sensor가 장착된 아이패드를 세우고 제가 의자에 앉아서 3D 스캔을 당하는(?!) 것이지요. 외국에서는 structure sensor가 장착된 아이패드를 고정해놓고 자신이 회전의자에 앉아 혼자 빙글빙글 돌면서 자신의 얼굴을 스캔한다고도 하는데.. 차마 그렇게까지는 못하겠더군요;; 그냥 얼굴 정면만 스캔해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얼굴이 인터넷에 노출되는 것이 매우매우 부끄러우니.. surface 데이터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ㅠ 4eyes lens system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의 structure sensor를 이용하여 스캔 후 surface모드로 본 모습입니다. 흠.. 셀프로 3D 스캔하는 것이 한계가 있다는 것은 알겠으나.. 이건 좀 너무 3D 스캔이 안되었군요. 사실 표면이 너무 매끄럽지 못해서 잘못 스캔했나 하고 한번더 반복해서 스캔했었는데.. 4eyes lens system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렇게 스캔되더군요;;



옆모습입니다. 울퉁불퉁하군요ㅠ




그렇다면.. 4eyes lens system을 사용하면 뭔가가 달라질까요?



4eyes lens system을 장착한 상태의 structure sensor를 이용하여 스캔 후 surface 모드로 본 모습입니다. 이 경우, 4eyes lens system을 사용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나은 3D 스캔 품질을 보여줍니다. 훨씬 표면도 매끄럽고 디테일도 훨씬 잘 표현됩니다.



옆모습입니다. 코도 잘 표현되었고 눈의 틈새도 꽤 세밀하게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몇가지 실험을 통해 4eyes lens system의 효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물건을 3D 스캔하는 경우에는 그리 차이가 나진 않았으나, 사람을 3D 스캔하는 경우에는 확실히 4eyes lens system을 사용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더 나은 3D 스캔 품질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eyes lens system은 +3 디옵터 렌즈를 structure sensor에 장착시켜줌으로써 스캔에 최적화된 초점을 만들어준다는 개념의 아이템입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제가 혼자 스캔당하느라(?!) 피사체와 structure sensor간의 거리조절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어, 4eyes lens system을 장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3D 스캔 결과값을 정확히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는 사실은 확연하므로, 4eyes lens system을 장착한 structure sensor로 타인을 스캔 및 비교평가해봄으로써 최종적으로 4eyes lens system의 진가를 평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주변 사람들을 열심히 꼬셔봐야되겠지만.. 언제 타인을 3D 스캔해볼지 모르겠습니다ㅠ 일단 그 분이 인터넷에 자신의 얼굴이 노출되는 것이 동의하셔야하니 말입니다ㅠ 모델분이라도 한번 섭외해볼까 하는 생각도 잠시 해보았습니다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