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YZprinting 3D프린터

da Vinci 1.0 Pro 필라멘트 갈렸을 때 대처법.

by MadeInNeverland 2016. 5. 5.
반응형

XYZprinting 서포터즈로서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만든 3D모델링 파일을 출력하기 위해 da Vinci 1.0 Pro 3D프린터에 업로딩한 후 출력을 걸고 잠시 외출을 하고 왔는데..



두둥.


아무 것도 안나왔어요.



우리 노즐님은 허공에서 신나게 혼자 돌고 있었구요. 필라멘트가 안나오고 오래 노즐에 있을때 나타나는 그을음이 노즐 끝에 보이는군요. 



혹시 노즐 끝부분이 막혀서 안나왔나 해서 구리 브러쉬로 노즐과 레벨링 프로브를 잘 닦아주고..



노즐을 뚫어주는 기구(청소용 와이어)로..



청소도 잘 해주었는데 다시 출력을 시도해도 3D프린팅이 안되더군요. 



'헐, 3D프린터 사용한지 1주일도 안되서 망가뜨린건가'라는 불안감에 원인을 허겁지겁 찾아보던 중 혹시나 해서 필라멘트를 언로딩 해보았는데 언로딩이 안되더군요. 뭔가 보우덴 익스트루더 기어만 헛도는 소리만 들리구요. 그래서 봤더니..



필라멘트를 밀어올려주는 보우덴 익스트루더 기어쪽에서 필라멘트가 갈린 채 발견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여담이지만..



da Vinci 1.0 Pro 상단 커버를 열면 보이는 요 부분의 타원형 커버를 열수가 있는데요, 그걸 열면..



이렇게 보우덴 익스트루더 기어 부분이 노출됩니다. 사실 이걸 나중에 찾아서 기어가 갈린 채 보우덴 익스트루더 기어에 물려있는 장면을 사진에 담진 못했네요.


문제는, 필라멘트가 갈려서 끊겨버렸기 때문에 프린팅 헤드에서부터 보우덴 기어 앞부분까지 필라멘트가 보우덴 튜브 안에 갇혀있게 되는데 이걸 어찌 제거하냐는 것이었지요.


혹시나 해서 프린팅 헤드에 연결되어있는 보우덴 튜브가 빠지나 잡아당겨봤더니..



이렇게 빠지더군요. 그다음 필라멘트를 제거하면 됩니다. 



노즐이 막힌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핫엔드의 온도를 올린 후 프린팅 헤드 부분에 필라멘트를 수동으로 밀어넣어보았습니다. 필라멘트를 어디에 밀어넣으면 되냐면, 위와 같이 프린팅 헤드 중앙 부분에 보시면 구멍이 하나 있는데요. 그 구멍을 자세히 보시면..



이와 같이 안쪽에 금속 느낌의 튜브가 하나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필라멘트를 넣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그리고 수동으로 필라멘트를 밀어넣어보았더니..



필라멘트가 잘 나오는군요. 역시 노즐이 막혔던 것이 아니고 필라멘트가 보우덴 익스트루더 부분에서 갈렸던 것이었습니다.



그 다음 보우덴 튜브를 위와 같이 원상복귀해줍니다. 이때 보우덴 튜브를 고정해주는 검정색 부품은.. 



이와 같이 옆쪽에 끼워넣는 부분에 위치시켜서 고정시켜주면 되는데 원래는 집타이(Zip tie)로 고정되어있었습니다만, 혹시나 필라멘트가 또 갈리거나 할 상황이 오면 그 집타이를 또 잘라내야하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위와 같이 피복된 철사를 사용해서 단단히 고정시켜주었습니다.



필라멘트를 다시 로딩한 후 출력이 잘 되는지 25mm 큐브로 확인삼아 3D프린팅해봅니다.



출력이 완성되었군요. 



별 문제 없이 출력되었습니다. 이로서 da Vinci 1.0 Pro에서 필라멘트가 갈렸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스킬을 습득하였습니다(스킬력 +1).


오늘은 da Vinci 1.0 Pro 필라멘트 갈렸을 때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제가 만든 3D모델링을 출력한 결과물로 돌아올 수 있기를 빕니다(삽질 안하고 말이죠ㅠ).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본 da Vinci 1.0 Pro 3D프린터는 XYZprinting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본 제품과 관련된 포스팅은 XYZprinting 서포터즈로서 저의 의견을 가감없이 반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