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p mini 3D 프린터

UP mini 3D 프린터 분해하기(2) : 프린팅 헤드 및 히팅베드

by MadeInNeverland 2017. 5. 28.
반응형

지난 번 [UP mini 3D 프린터 분해하기(1) : 외부 하우징 제거]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업 미니(UP mini) 3D 프린터의 프린팅 헤드 부분과 히팅베드를 분해해보겠습니다. 



먼저 프린팅 헤드(Printing head)를 분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업 미니의 프린팅 헤드를 위에서 내려다 본 모습입니다. 여러가지 커넥터들이 PCB에 연결되어 있는데요. 무지개 색깔로 구성된 전선 커넥터는 프린팅 헤드의 스텝모터와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아래쪽에 보이는, 노란색 피복의 전선 커넥터는 핫엔드와 연결되는 부분이구요. 



이렇게 말이죠. 



필라멘트 바로 위의 검은색 피복으로 되어있는 커넥터는 바로..



쿨링팬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쿨링팬 전선과 함께 내려가면서, 검정색과 빨간색 전선으로 구성된 커넥터는 뭘까요?



바로 업 미니 3D프린터가 출력을 할 때 출력 부위를 비춰주는 LED와 연결되는 전선입니다. 



업 미니는 프린팅 헤드를 위와 같이 자석으로 연결합니다. 스텝모터 자체에 철판이 붙어 있어 이 부분과 프린팅 헤드 부분의 자석들이 딱 맞아 고정되게 됩니다. 



앞서 보여드린 프린팅 헤드의 쿨링팬 부분입니다. 이 쿨링팬에 연결된 나사를 모두 제거하면..



이와 같이 내부의 구조가 드러나구요.



추가로 연결된 나사들을 제거하면 핫엔드와 히트싱크의 완전한 모습이 드러납니다.



히트싱크와 나머지 프린팅 헤드 부품을 모두 제거하면 안쪽으로 히트싱크와 접하는 핫엔드의 연결부위와 이를 고정해주는 작은 검정색 금속 부품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쪽으로는 익스트루더의 모습을 볼 수 있구요. 익스트루더는 스텝모터 회전축의 금속제 톱니바퀴와 작은 베어링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



헤드를 구성하고 있던 모든 부품들을 다 제거하고 나면, 위와 같이 스텝 모터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스텝모터 회전축에 있는 톱니바퀴까지 제거하고 싶었으나, 저건 어떻게 빼는지 모르겠더군요;;



모든 구성부품이 제거된 프린팅 헤드 고정부의 모습이구요.



여기에 스텝모터만 달면 이런 모습입니다ㅎ



이번에는 히팅베드(Heating bed)를 분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업 미니의 히팅베드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는 위 사진에서 보실 수 있는 단 2개의 나사 뿐입니다.



그 나사를 제거하면 위와 같이 그 아래쪽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중앙의 ㄴ 부품은 히팅베드를 고정시켜주는 나사와 연결되는 부분인데, 3D프린팅된 부품입니다. 


그밖에 네 귀퉁이에는 스프링으로 되어있어 히팅베드를 위로 밀어줄 수 있는 고정부품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히팅베드 아래쪽에 보시면 히팅베드 커넥터와 연결되는 PCB가 있는데요, 아쉽게도 이 커넥터를 PCB로부터 빼더라도 이 히팅베드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커넥터 전선들이 다른 전선들과 함께 뭉쳐져서 집 타이(Zip tie)로 묶여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업 미니 3D 프린터의 프린팅 헤드와 히팅베드 부분을 분해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는 꽤 복잡하게 느껴졌더라도 분해를 다 하고 나면 또 단순하게 느껴지는 업 미니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업 미니의 바닥 부분을 개조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ㅎ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