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MJ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MadeInNeverland 2013. 12. 30.
반응형

간만의 포스팅입니다. 그간 좀 이런 저런일이 많았습니다ㅠ 지난번엔 LO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3D 프린터 방식은 바로 MJM 방식의 3D 프린터입니다.

 

이 MJM 방식의 3D 프린터는 앞서 [미드 빅뱅이론에 나온 3D 프린터!]에서 간단하게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이 MJM 방식은 Multi Jetting Modelling(또는 Multi Jetting Modeling), Multi-Jet Modelling(또는 Multi-Jet Modeling), 혹은 Multi-Jet Printing으로 MJP 방식이라고 쓰기도 합니다.

 

참고로, Modeling은 '모형제작, 모형화'란 뜻이고, Modelling은 '모형제작'이란 뜻 말고도 '견본제작'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뜻이 거의 비슷해서 혼용해서 쓰는 것 같습니다.

 

이 MJM 방식은, 프린터 헤드에서 광경화성 수지와 왁스(Wax)를 동시에 분사한 뒤 UV light로 고형화시키는 방식으로 적층을 하는 3D 프린팅 방식입니다.

 

 

(출처 : elblogdelplastico 홈페이지)

 

실제로 모형이 되는 것은 광경화성 수지이며, 왁스는 지지대(support)로 사용됩니다.

 

다음 동영상을 보시면 금방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급하신 분들은 25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이 MJM 방식의 장점은 뭘까요?

 

한마디면 됩니다.

 

엄청난 정밀도.

 

정밀도가 가장 높은 기술로 뛰어난 곡선 처리와 우수한 표면 조도를 보입니다.

 

다음 사진에서 저 손가락을 보세요.

 

 

(출처 : realizeinc 홈페이지)

 

광경화성 수지를 이용한다는 말은 위의 손가락처럼 투명한 조형물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광경화성 수지를 이용하는 또다른 3D 프린팅 방식인 SLA 방식과도 동일한 장점이지요.

 

MJM 방식의 단점은.. 3D 프린팅 방식 중에서도 재료의 강도가 약한 편이어서 강도가 약하다고 하며 또한 높은 온도에서는 변형발생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제작 속도는 중간정도입니다. 가격도 비싼 편이어서 개인이 사용하는 용도보다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용도가 더 적합하다고 하네요. 인터넷 자료에 따르면 InVision SR 3D Printer의 가격이 US에서 39,900달러 정도랍니다(출처 : slideserve 홈페이지).

 

3D 프린팅 기술이 나날이 발전해서 이 MJM 방식의 3D 프린터가 개인이 사용할 정도로 가격이 낮아진다면.. 정말 제조업의 혁명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긴.. 어떠한 3D 프린팅 방식이든 나날이 발전하면 그야말로 제조업의 대혁명이겠군요-_-;;

 

 

 

오늘은 MJ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3D 프린팅 방식에 대한 포스팅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지난번 복습을 원하신다면!!!

[LO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DLP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SLS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SLA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FD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