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든 것 by 3D프린팅

Formlabs에 제 3D 프린팅 작품이 실렸습니다.

by MadeInNeverland 2015. 1. 2.
반응형

2014년 12월 26일, Formlabs 공식 블로그는 2014년을 정리하는 의미에서 Formlabs의 공식 Form 1 사용자모임 격인 forum(http://forum.formlabs.com)에 올라왔었던 작품들 중 '입을 딱 벌릴 정도로 크게 놀라운' 작품들을 골라 소개했습니다. 이름하여 Some jaw-dropping user creations from the past year!


기분좋게도 제 작품도 뽑혔습니다ㅎ



2014년 8월 3일 [뇌혈관 3D 프린팅 by Form 1 3D 프린터!]라는 제목으로 포스팅하면서 Formlabs의 forum에 함께 올렸었는데요, 아무래도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출력물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던 것 같습니다.


사실 '입을 딱 벌릴 정도로 크게 놀라운'이란 형용사는 다른 작품들이 더 어울립니다. Form 1 3D 프린터의 잠재력과 유저들의 놀라운 상상력과 창의력이 만나면 이런 엄청난 작품들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을 Formlabs을 말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링크가 걸린 각 작품의 제작자 이름을 클릭하시면 forum에 올라온 각 작품의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MattBurniston가 만든 Winston Churchill입니다. Form 1+로 출력한 것이라고 하군요. 모델의 퀄리티도 퀄리티이지만, 후처리로 어떻게 저런 질감을 표현하는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MattBurniston은 원래 Mega Plush model로 유명하신 분입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Form 1으로 출력해서 후처리한 후 피규어를 판매하고 계시지요.





Gillesalexandre가 만든 Flowing Dancer입니다. shapeways contest를 준비하면서 제작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머리결부터 시작해서 모델링과 3D 프린팅 퀄리티가 어마어마합니다.





Monger Designs가 만든 Fox Ring입니다. Formlabs에서는 2014년 10월 castable resin의 출시를 발표했었는데요, 그 castable resin을 이용하여 출력 후 주물(casting)한 작품입니다. 





KlausLeitl가 만든 Mayfly입니다. 안테나와 날개, 풀을 제외한 나비의 발, 머리, 몸통 부분을 9개 부분으로 나누어서 Form 1+로 출력했다고 합니다. 엄청난 세밀함과 표현력에 그야말로 입이 쩍 벌어지게 만드는 작품이지요.




이분이 올리신 포스팅에 곤충 모형을 Form 1+를 이용하여 만드는 과정을 함께 소개했었는데요, 위 두 장의 사진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야말로 대박입니다. http://forum.formlabs.com/t/some-larger-prints/1313를 꼭 한번 봐보세요.





MattiaMercante가 만든 Big Bear입니다. 



위와 같이 파트를 나누어서 Form 1으로 출력 후 합친 것으로, 무려 피규어의 크기가 무려 35cm나 된다고 합니다.





Carl_Chaumont가 만든 T. rex입니다.




원래 3D 디자인과 프로토타이핑 전문 회사라고 하는데, 이정도 퀄리티면 고고학 쪽으로 연구할 때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JulianLefebvre가 만든 Troll King입니다.



지브러쉬로 모델을 만든 다음에 Form 1으로 출력한 후 이를 이용하여 각 부분의 mold를 만든 후 castilene(wax)로 캐스트한 후 모든 부품을 하나로 합쳐서 다시 mold를 만든 후 레진으로 캐스트했다고 합니다. 주름 하나하나가 살아있을 정도로 표현력이 대단합니다.





EdwardWard이 만든 Drone Concept Model입니다. 대량생산 전 최종 확인용으로 출력한 것이라고 하는군요.





Jose_Ignacio_Vicente가 만든 1:6 Scale Military Models입니다. 



저는 맨 위 사진을 처음 봤을 때 사람 가슴에 달려있는 배지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피규어 가슴에 달려있는 배지더군요;; 블랙 레진을 이용하여 매우 정교하게 출력해냈습니다.





EyeWire Labs과 NIH 3D Print가 콜라보레이션하여 만든 뉴런(neuron)의 모습입니다.



NIH database에서 모델을 다운받아 Form 1으로 출력했다고 하는군요. 뉴런 가지 하나하나가 표현될 정도로 세밀하게 출력되었습니다.




예전 포스팅에서도 많이 언급했다시피, Form 1 & Form 1+는 출력성공시 출력된 결과물의 디테일 표현력과 정밀도는 가히 엄청납니다. SLA 방식의 3D 프린터의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물론 신뢰도가 약간 떨어져서 출력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노하우가 필요하고 액체 레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간다는 단점이 있으나, 이 모든 것을 모두 상쇄할 수 있는 Form 1 & Form 1+의 높은 표현력은 피규어산업 뿐만 아니라 의학, 생물학, 고고학 등 여러 분야 전체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즉, Form 1 & Form 1+의 잠재력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지요.


2015년에는 Form 1 & Form 1+을 통해 과연 어떤 놀라운 작품들이 나올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보는 것도 3D 프린팅에 있어서 또다른 즐거움이자 큰 공부니까요!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