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labs의 Form 1 레진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by MadeInNeverland 2014. 11. 18.
반응형

제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Clear Resin이 추가로 필요하여 구입을 하였습니다.



제가 우리나라로 직접 배송되는 걸로 11월 9일에 Formlabs에 주문했으니.. 배송에 대략 9일 정도 걸렸군요.



그런데 이번에 온 레진은 이전에 구입했었던 레진과 뭔가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레진의 종류 아래에 뭔가 시리얼번호같은 게(FLGPCL02) 붙은 것이죠.



오른쪽이 예전에 구입했었던 클리어 레진이고, 왼쪽이 이번에 새로 구입한 클리어 레진입니다. 시리얼번호같은게 붙었을 뿐만 아니라 '사용 전 흔드세요(Shake before use)'란 문구도 추가되었군요.



그러고 보니 며칠 전 Preform을 업데이트한 후 material을 선택하는 부분이 뭔가 달라졌었습니다. Clear resin과 Grey resin에만 Version이 02가 추가되었더군요.

그래서 알아보니 이미 가이드와 forum에는 이와 관련된 글이 올라왔었더군요.


http://formlabs.com/en/support/help/basics/choosing-right-material
http://forum.formlabs.com/t/version-2-resin-changes/2380


즉, 레진이 Version 2로 업그레이드된 것이지요. 이번 업그레이드는 Clear resin과 Grey resin에 적용되어 Preform에서 Version 02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는 예전에 Clear resin을 이용하여 Form 1으로 출력했던 아이폰 6 목업입니다. 뒤쪽 종이의 흰색과 비교하면 목업의 색이 노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처럼, 기존 Grey resin과 Clear resin으로 출력한 결과물이 자외선(UV)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 노랗게 착색되는 현상이 있었는데, 이를 레진 구성을 바꿈으로서 발생 빈도를 줄였다고 하는군요. 또한 점차적으로 예전 버전의 레진은 단종시킬 것이라고 하네요.

여기에 덧붙여서, 같은 색의 레진이라도 예전 버전의 레진과 Version 2 레진를 섞어서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군요. 성공적인 출력을 위해서는 각각의 레진을 다른 레진 탱크에 담아서 사용하라고 하는군요(Be careful to never mix resins, even if they are different versions of the same color. Use a different resin tank for each resin to ensure successful prints!) 제가 갑부도 아니고.. 큰일입니다ㅠ


사실 Clear resin으로 뽑은 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햇빛에 노출되면 노출될수록 출력물이 노랗게 바뀌는 것이 좀 거슬리긴 했었는데, 뭐..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하니 한번 출력해서 봐봐야겠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