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 1+ 출시에 대한 단상.

by MadeInNeverland 2014. 6. 12.
반응형

2014년 6월 10일, Formlabs은 Form 1 3D 프린터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Form 1+(Form 1 plus)를 출시하였습니다.

 

 

전작인 Form 1과 비교했을 때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Form 1+는 Form 1보다 4배 더 강력한 출력의 2세대 레이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Form 1보다 50% 더 빠르게 출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galvanometer 컨트롤 시스템을 새롭게 디자인해서 좀더 정확하고 정밀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시켰으며, 기계적인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재설계하여 좀더 내구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또한 레진 탱크의 개선도 이루어져서 레진 탱크를 Form 1+의 외부에서 보관할 수 있도록 재설계되었으며, 여러 개의 레진 탱크를 겹쳐서 보관할 수 있는 덮개가 함께 제공된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peeling mechanism 파트, 즉 광경화된 레진을 PDMS층으로부터 떼어내는 메카니즘을 담당하는 부분을 좀더 강력하고 내구성 강한 부품으로 구성함으로써 전작과 비교하였을 때 더 높은 품질의 출력을 가능케 한다고 하는군요.

 

업그레이드된 Form 1+의 가격은 전작인 Form 1의 가격과 동일한 3,299달러입니다. 하나 다른 점이 있다면, 전작인 Form 1의 품질보증(warranty)기간은 90일이었던 것에 반해, 이번에 출시된 Form 1+의 품질보증기간은 1년입니다.

 

여기까지는 좋습니다. 제가 이전에 포스팅했었던 [Form 1 3D 프린터의 치명적인 문제점]에서 다루었었던 레이저의 내구성 문제와 충분한 힘을 전달하지 못했었던 peeling mechanism의 문제까지 개선이 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다음의 사항이 문제입니다. 다음은 제가 Formlabs으로부터 전달받은 이메일의 일부입니다.

 

As an existing Formlabs customer, you can upgrade your current Form 1 for $749 (€599). We’ll replace your original components and ship you a revamped printer with Form 1+ performance and a renewed one-year warranty.

 

즉, 기존의 Form 1 소유자들은 749달러를 내고 Form 1을 반납한다면 Form 1+로 개조해서 다시 보내주겠다는 것입니다. 새롭게 품질보증기간도 1년으로 늘려준다고 하구요.

 

이는.. 제 생각에는 기존의 Form 1 소유자들로 하여금 분노를 일으킬 만한 소지가 있는 부분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었던 Form 1의 문제점들은 이미 Formlabs 커뮤니티에서 봇물 터지듯 터져나왔었고 수많은 토론과 컴플레인이 이루어졌었던 부분입니다. 레이저 손상(laser degradation) 문제는 심각한 설계오류로 지적되었었던 부분이구요.

 

위 Formlabs의 Form 1+으로의 개조 및 교환 정책은 기존 Form 1 사용자들은 물론, 현재 Formlabs을 있게 해준 킥스타터(Kickstarter) 구매자들도 그저 베타테스터(betatester)로 생각하는 것으로밖에 생각할 수 없습니다.

 

킥스타터 구매자들은 물론 기존의 Form 1의 구매자들은 베타테스터가 아닌, 한명한명의 소비자로서 온전한 제품을 기대하고 구입을 한 것입니다. 기계결함이 있는지 없는지 테스트하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 아니고 회사의 몫이며, 기계를 사용하다가 발견된 기계의 자체 결함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책임을 다해주는 것이 옳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즉, 무상으로 교환을 해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생각은 저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며 Formlabs 커뮤니티에서도 들불처럼 퍼지고 있는 중론입니다. 사실 위의 기계 결함은 저 혼자만 겪은 것이 아니거든요. 또한 최근에 Form 1을 구입했던 분들의 원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Form 1을 받은지 2-3일만에 Form 1+가 출시되었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유저들도 있으니까요;;

 

뭐 이렇든 저렇든 Form 1+의 출시로 Formlabs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습니다. 좀더 신뢰성 높은 제품라인을 갖게되었다는 이점과 함께, 기존 Form 1 사용자들로부터 폭풍같은 불평, 불만사항(complaint)들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제 Form 1을 AS보내는 입장인만큼, 앞으로의 전개가 어떻게 될 것인지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