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티아 관련 정보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조종실과 프레임

by MadeInNeverland 2014. 1. 30.
반응형

설은 잘 준비하고 계시나요?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굴삭기에서의 조종실과 프레임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원래 상부 본체에는 엔진을 비롯한 유압장치, 카운터웨이트 등이 자리하지만.. 굴삭기 형상 및 기구학적 구현을 위해 이러한 부분은 생략한다고 하네요.ㅎ

 

만드는 과정 중 [31]번에 보면 Cut part by sketch plane을 사용하여 스케치하면 대상을 관찰하기에 보다 편리하다고 되어있는데..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아니다보니 어디에 Toolbar가 있는지 까먹었다지요-_-;

 

 

일단 기능을 설명하면, 말 그대로 sketch plane으로 형상을 잘랐을 때 보이는 단면만 보이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Cut part by sketch plane는 Visualization toolbar에 있는데요. 이 Visualization toolbar가 보이지 않는다면.. 위에서처럼 설정해주면 보이게 됩니다.

 

 

Visualization toolbar에서 맨 왼쪽에 있는 버튼이 Cut part by sketch plane 버튼인데요. 이걸 누르게 되면..

 

 

이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모드로 전환하시는게 훨씬 스케치하기 편합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팁!

 

 

위의 사각형에서 네 귀퉁이를 둥글게 만들고 싶은데.. 한번에 똑같이 만들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컨트롤 키를 이용하여 네 귀퉁이의 point를 한꺼번에 선택해줍니다.

 

그 후에 Corner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다음과 같이 툴바가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Radius를 설정해줍니다.

 

 

짠! 한꺼번에 네 포인트에 Corner가 들어가게 됩니다.

 

위의 세 포인트를 자세히 보면 f(x)라는 문구가 들어가있는데요.

 

이는.. Formula가 적용된 것으로, f(x)가 없는 값을 다른 값으로 수정하면 f(x)가 붙어있는 나머지 3군데도 함께 같은 값으로 동시에 변경된다는 뜻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삽질(?!)의 횟수가 훨씬 줄어들게 되지요.

 

 

 

이렇게 해서 완성된 조종실과 프레임입니다.

 

 

꽤나 그럴싸하죠?

 


물론 문제는 있습니다.

 

 

중앙의 4개의 Boom 연결 부위가 책과는 다르게 생겼습니다. 아마도 수치입력의 실수이거나 책의 수치가 잘못되었거나(-_-) 둘 중 하나겠지요. 나중에 Assembly할 때 한꺼번에 고쳐야겠습니다.

 

 

 

원래 이 부분 그 다음 장으로 실제와 유사하게 모델링하게 도와주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라고 하니.. 저는 빠른 굴삭기 기구학 구현을 위해 이 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심심하면 한번 시도해보죠.ㅎ

 

 

 

오늘은 카티아를 이용해서 굴삭기의 조종실과 프레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굴삭기 제작기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지난번 제작기를 보고싶으시다면!!!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Bucket]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Arm]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Boom]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Cylind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