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든 것 by 3D프린팅

3D프린팅으로 행사에 참여하다 : 데이터로 훈민정음을 재해석하다

by MadeInNeverland 2015. 7. 18.
반응형

제가 자주 들어가는 오픈크리에이터즈 네이버 카페에 행사안내가 하나 떴습니다. 바로 '데이터로 훈민정음을 재해석하다'란 행사였는데요 .



2015년 7월 6일 OECD가 발표한 ‘2015년 정부백서(Government at a Glance 2015)’에서 우리나라가 공공데이터 개방지수 0.98(1점 만점)을 기록해 수많은 선진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하는군요.


OECD 공공데이터 개방 지수 1위 달성 기념으로 청계광장에서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으로 D-Festival이란 행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여기에 공공데이터로 의미있는 일을 추진하고자 3D 프린터를 가진 참여자들이 3D 모델링화된 훈민정음 공공데이터와 필라멘트를 제공받아 각각 한글자씩 출력하여 한데모아 훈민정음 3D프린팅 완성본을 제작한다고 합니다.


STL(http://stl3dp.com) 김태민 대표님이 이 프로젝트 총책임자로 진행한다고 하시더라구요. 혹시나 해서 찾아봤더니 STL이란 회사는 3D프린터 및 3D프린팅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회사인 것 같더군요. 일단 이상한 프로젝트는 아닌 것 같고(!?) 저희집 3D프린터를 놀려놓기도 좀 그래서 일단 신청했습니다.


그랬더니..



메일과 택배가 왔습니다. 재료를 보내준다고 했는데 꽤나 빨리 와서 당황했지요.



요정도 필라멘트 샘플이 왔습니다. 일단 이걸로 어느 정도나 뽑을 수 있을까 감이 오지 않아 메일에 동봉된 STL 파일을 열어보았습니다.



크기는 100 x 100 x 15mm, 적층높이 100마이크론 기준으로 필라멘트 소모량이 15.53미터.. 출력 예상시간은 6시간 23분입니다.



일단 원활한 필라멘트 공급을 위해 기존의 필라멘트 스풀에 필라멘트 샘플을 감아서 사용했습니다.



일단 출력을 걸어보았습니다. 히팅베드에 닿는 부위가 넓기 때문에 뒤틀리거나 변형되지 않도록 딱풀로 충분히 붙인 뒤 진행하였습니다. 출력온도는 200도, 히팅베드 온도 50도, 출력속도 50mm/s입니다.



출력이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출력이 진행되면서 느낀 건데 이번에 샘플로 받은 필라멘트가 서로 접합되는 것이 제가 쓰던 Colorfabb의 PLA/PHA 필라멘트보다 덜한 것 같더라구요.



안쪽을 채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출력이 6시간 넘게 걸리는 터라 중간에 자리를 비우고 CCTV로 확인했었는데, 잘 뽑아주고 있더군요.



짠! 완성입니다.



적절히 겉표면의 찌꺼기들을 정리해주니 나름대로 겉은 봐줄만 합니다.



조명좀 주고 근접해서 찍어본 사진입니다.



또다른 근접샷입니다. Top thickness를 1.0mm로 설정해놓다보니 확실히 위쪽 부분은 탄탄하게 출력되었습니다.



제가 출력한 훈민정음 글자 중에는 점이 있는데, 이 점을 이루는 기둥은 깔끔하게 출력되었습니다.



출력 중간중간에 string이 있는 것을 최대한 제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위 사진처럼 약간 남더군요. 최대한 제거했습니다만.. retraction을 distance 0.3mm, speed 300mm/s로 설정했는데.. 좀더 연구해보아야 겠습니다. 온도도 영향을 준다는 해외 포럼 글도 본 적이 있는 것 같군요.



'린' 글자의 아랫부분입니다. 확실히 프린터봇 플러스가 면적의 적층은 참 잘해요ㅎ



찌꺼기가 생기는 부분만 생겨서 참 안타까웠습니다. 니퍼로 정리해주었습니다.



문제는 아래쪽이었는데요, 일단 히팅베드에서 떼어내는 과정에서 맨 아래쪽의 한층 일부가 손실되었습니다. 그리고 층이 좀 들뜨는 증상이 있어 아크릴 본드로 최대한 붙여주었습니다. 남은 필라멘트 양으로는 하나 더 출력하기에 부족할 것 같았고 일단 겉부분은 출력이 양호해서 일단은 요걸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훈민정음 3D 데이터를 이용해서 많은 사람들이 협동해서 하나의 3D 프린팅 작품을 만든다는 취지는 맘에 들었습니다만.. 어느 정도나 출력물이 잘 모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더군다나 전시 일정이 7월 25일인만큼 약간 촉박할 것 같다는 걱정도 들었습니다. 그래도 출력물들이 모이면 멋진 전시물이 될 것 같아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시간이 된다면 7월 25일 청계광장에 가서 제가 출력한 결과물이 어떻게 쓰였는지, 그리고 과연 훈민정음 3D 프린팅이 완성되었는지 확인해보아야겠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2015년 7월 21일 추가내용>

이번 '데이터로 훈민정음을 재해석하다' 행사는 7월 25일 청계 광장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장마로 인한 대국민 대상 안전 및 홍보 문제로 인하여 행자부 및 NIA로부터 행사가 10월로 연기 되었다고 전달받았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