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3D 프린팅 공모전 : 미니팩토리 어워드 2014!

by MadeInNeverland 2014. 8. 19.
반응형

3D 프린팅을 즐기시는 분들께 관심이 갈만한 공모전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미니팩토리 어워드 2014(Minifactory Award 2014)'입니다. 공모전으로 유명한 디자인소리에서 주최를 하며, 많은 준비를 했다고 합니다. 저 로고도 미니를 상징하는 'M'을 토대로 하며 중간의 막대 부분은 느낌표를 연상케 함과 동시에 3D 프린터의 노즐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하는군요. 개인적으로 맘에 들긴 하는데.. 살짝 iF 공모전 로고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색깔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말이죠.


자세한 공모전에 대한 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면 과연 무엇에 대한 공모전일까요?


이번 미니팩토리 어워드 2014의 주제는 '극도의 미니멀리즘'입니다.


읽기 쉬운 것이 좋은 글인 것처럼 만들기 좋은 것이 좋은 디자인이라는 생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미니멀한 디자인의 렌더링 이미지와 3D 데이터(STL)를 만드는 것이 미션이라고 하는군요.


3D 프린터를 이용한 3D 프린팅에 적합한 3D 모델링 중에서도 극도의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는 3D 모델링을 이번 공모전에는 찾는 것이지요.


사실 3D 프린터로 출력하기에는 형태가 간단하면 간단할 수록 좋기 때문에 이번 미션을 그렇게 잡은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관심이 있어서 공모전 담당자분께 몇가지 질문을 해봤는데요.


1. 모델링할 때 3D 프린팅 파트 말고 다른 부품(ex. 스피커..)들을 써서 제작해도 되나요?

: 부품을 써서 제작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2. 저는 3D 프린터가 있는데요. 직접 출력해서 제출하면 안되나요?

: 직접 3D 프린팅해서 제출하는 것은 안되구요, 3D 프린팅한 결과를 사진으로 찍어 제출하는 것은 된다고 하는군요. 또한 3D 프린팅한 결과를 사진으로 제출한다고 해도 렌더링한 작품은 같이 제출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제작 과정 등을 블로그에 올려도 되나요?

: 수상작 발표 전이나 발표 후 블로그에 올리시는 건 제작자 자유지만, 다른 사람들의 도용이 걱정된다고 하시는군요. 


4. 수상시 상품으로 '수상작 3D 프린팅'을 수여한다고 되어있는데요. 다른 부품이 들어가는 3d 모델링이면 어떻게 하나요?

: 부품이 필수적인 경우에는 부품 수급 등을 제작자와 상의를 해서 제작한다고 하는군요.




3D 프린팅에 관련된 공모전 중 그래도 꽤나 맘에 드는 형태의 공모전입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군요. 사실 공모전에 직접 참여하고 출품하는 것도 재밌지만, 다른 분들이 제작하신 작품들을 감상하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이며 공부니까요!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http://minifactoryaward.com를 클릭하셔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