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 1 레진 탱크 관리시 주의할 점 & 3D 프린팅 콘테스트 소식!

by MadeInNeverland 2014. 4. 10.
반응형

Form 1 3D 프린터는 고장날만한 요소를 그렇게 많이 가지고 있는 기기는 아닙니다만.. 소모품 개념으로 쓰이는 부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 레진 탱크(Resin tank)입니다.

 

이 레진 탱크는 다음 그림과 같이 실리콘층, 옵틱 윈도우, 아크릴 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력에 실패했을 경우

 

1. 출력 잔해물들이 레진탱크로 떨어지는 경우

2. 출력 잔해물들이 실리콘 층에 붙어버리는 경우

이 두가지 재앙(!?)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Form 1의 가이드를 참조하면, 다음과 같이 스크래퍼나 빗으로 출력 잔해물들을 조심스럽게 제거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저에게도 이 재앙은 예고없이 다가왔고..

 

빌드 플랫폼에 아무 것도 출력되지 않아 레진 탱크를 확인해봤더니..

 

 

위 사진과 같이 레진 탱크의 실리콘 층에 출력 실패 잔해물들이 딱 붙어 있었습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가이드에서 안내한 것처럼 저는 스크래퍼로 조심스럽게 잔해물을 떼어내보려고 시도했습니다만, 잔해물이 생각보다 실리콘 층에 딱 붙어있더군요.

 

조바심이 난 저는 한참 고민을 하다가 약간을 힘을 주어서 잔해물을 제거하려는 찰나..

 

 

 

 

 

위와 같은 현상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즉, 실리콘 층이 찢어진 것이지요. 실리콘 층이 찢어져서 그 사이에 공기와 레진이 들어갔을 때 저렇게 보입니다. 경험으로 확인한 것이니 믿으시길.ㅠ

 

 

정말 수많은 생각이 들었으나.. 이미 망가져버린 실리콘 층을 다시 붙일 수도 없는거고, 잔해물을 제거하려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레진도 많이 오염되버렸으니 매우 아깝지만 눈물을 머금고 레진은..

 

 

커X빈 컵에 부어서 경화시켰습니다ㅠ 어찌나 아깝던지ㅠ

 

 

레진을 다 부어내버리고 나니 실리콘 층에 붙은 출력 실패 잔해물이 확실히 보이더군요. 이를 스크래퍼로 제거를 했더니..

 

 

출력실패 잔해물이 붙었던 자리는 예상했던대로 찢어져 있더군요.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몇차례 실리콘이 찢어지지 않은 멀쩡한 부분에서 출력을 할 수 있도록 3D 모델들을 배치해서 출력을 시도해보았으나.. 빌드 플랫폼에 아무 것도 출력이 되지 않더군요.

 

Form 1 가이드를 참조하면, 레진 탱크가 깨끗하지 않은 경우 빌드 플랫폼에 아무 것도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Form 1에서 출력을 계속하다보면 위의 실리콘 층이 뿌옇게 변하는 Fogging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경우가 해당된다고 하네요.

 

제 경우엔 무리하게 출력실패 잔해물들을 제거하면서 발생한 실리콘 층의 찢김으로 인해 공기와 레진이 그 사이로 들어가면서 실리콘 층의 전체적인 구조를 망가뜨려서 출력이 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Form 1 3D 프린터의 레진 탱크에 떨어진 또는 붙은 출력실패 잔해물들을 제거할 경우가 발생한다면 스크래퍼로 반드시 매우 조심히 떼어내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2. 애시당초 출력실패가 생기지 않도록,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출력에 적합한 3D 모델링과 서포트 생성을 시행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이번 일로 출력 전에 3D 모델을 출력에 최적화하는 작업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깨달았습니다. 앞으로는 3D 모델 구조나 서포트 생성 등도 신경써서 작업해야겠습니다.

 

결국 이 사태로 제 폼폼이는 개점휴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 물론..

 

 

새 레진 탱크와 추가 레진은 이미 주문되어 날라오고 있는 상태입니다..만, 경제적으로 타격이 좀 있군요. 다음에는 서드파티의 레진을 주문해봐야겠습니다. Formlabs의 레진은 너무 비싸요ㅠ

 

빨리 제 폼폼이가 정상화되야..

[과천 과학관 무한 상상실 개관 기념 3D 프린팅 콘테스트 & 전시회]를 준비할텐데 말입니다.ㅎ 이미 모델링은 다 끝났는데ㅠ_ㅠ 새 레진 탱크와 추가 레진이 어서 왔으면 좋겠군요.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