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진 것, 원하는 것

숟가락? 스푼 디지털 저울(?!) 검증기!

by MadeInNeverland 2013. 12. 11.
반응형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흥미로운 디지털 저울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숟가락(?)을 꽂아서 사용하는 스푼 디지털 저울이었는데요. 애당초 디지털 저울이 하나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저는.. 가격이 택배비 포함 15,400원임을 확인하고.. '뭐 3끼 정도 굶지 뭐'라는 생각으로 질렀습니다.

 

그리고..

 

 

택배가 도착하였습니다. 그렇게 크진 않군요.

 

 

겉은.. 약간 저렴하게(?) 생겼습니다. 디지털 스푼 스케일라고 써있네요.ㅎ

 

 

안의 패키지도 저렴하게 생겼습니다-_-; 디지털 저울같이 생긴 기구와 숟가락(?) 2개, 그리고 건전지가 들어있습니다.

 

 

우와 영어 매뉴얼도 있군요~!

 

 

디지털 저울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생각보다는 아담하게 생겼군요.

 

 

숟가락에는 위와 같이 눈금도 있더군요. 숟가락 2개는 각각 25ml와 45ml를 각각 계량할 수 있다고 하네요.

 

 

숟가락과 건전지를 디지털 저울과 장착한 뒤 저울을 작동시키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300g까지 측정가능하며 0.1g 단위로 측정합니다.

 

 

 

자, 이 포스팅의 제목은 검증기였죠? 이 저렴한 저울의 정확도는 얼마나 되는지 검증해봅시다~!

 

검증을 위한 도우미는.. 건전지들과 에이컴(ACOM) JW-1 전자저울입니다. 1/30,000의 초고정밀도를 보여준다고 하네요. 건전지를 사용한 이유는.. 모양이 그래도 분동이랑 비슷하게 생겼잖아요?

 

전자저울과 숟가락 디지털 저울로 같은 건전지의 무게를 측정해보면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R14 size를 전자저울로 재면 45.5g, 숟가락 디지털 저울로 재면 45.4g이 나오는군요.

9V 사각전지를 전자저울로 재면 46.5g, 숟가락 디지털 저울로 재면 46.0g이 나오구요.

 

 

AA 사이즈 건전지를 전자저울로 재면 23.7g, 숟가락 디지털 저울로 재면 23.4g이 나오는군요.

AAA size를 전자저울로 재면 11.1g, 숟가락 디지털 저울로 재면 11.0g이 나오는군요.

 

꽤.. 꽤나 정확한 값이군요;; 예상 밖의 결과에 당황스럽네요ㅋ

 

 

 

그럼 어디 반복성을 알아볼까요?

 

 

9V 사각전지를 포지션을 좀 다르게 해서 숟가락에 올려보았더니.. 46.1g, 46.0g, 46.5g, 46.2g, 46.3g이 나왔습니다. 의외로 좋은 반복성을 보이고 있군요!!!

 

 

 

결론적으로 이 15,400원짜리 중국에서 만들어진 숟가락 디지털 저울은 매우 정밀한 작업에는 무리겠지만, 소숫점 단위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꽤나 쓸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반복적인 측정에도 측정값의 큰 변화 없이 무난한 반복성을 보여주고 있구요.

 

 

 

이제까지 숟가락 디지털 저울의 검증기였습니다.

 

이 저울을 이용해서 재미있는 것들을 시도해봐야겠습니다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