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편광필터로 Form 1+ 3D프린터 레이저 테스트하기.

by MadeInNeverland 2016. 6. 14.
반응형

제가 가진 Form 1+ 3D프린터에서 레이저가 퍼지는 현상인 레이저 플레어(laser flare)는 많은 유저들 사이에서 이슈화된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긴 토론도 있었구요. 


http://forum.formlabs.com/t/form1-laser-flare-issues-illustrated-pics-and-video/3201/213


그러던 중 다음과 같은 해결방안을 하나 찾게 되었습니다.


Form1+: installing a choke to block laser flare




총 앞에 장착하는 것처럼 Form 1+의 레이저 앞에 초크(choke)라는 부품을 장착해서 레이저 플레어를 감소시키려는 시도였는데요. 결과는 꽤나 괜찮아보이지만, 그래도 Form 1+ 하드웨어에 직접적으로 손을 대는 것이 아직은 꺼려져 일단은 최후의 방법으로 미뤄두고 예전부터 생각해왔던 편광필터로 레이저 플레어를 감소시키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을 위해 마련한 겐코(Kenko) DIGITAL CPL MASTER, 67mm짜리 편광필터입니다. CPL(circular polarizing filter)는 원형 편광필터라고도 하는데, 다양한 각도로 빛의 반사를 막을 수 있어 좀더 선명한 사진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수많은 CPL 제품중에서 겐코 제품을 고른 이유는.. 그나마 제일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실험하는데 비싼 제품을 살수는 없잖아요ㅠ



요렇게 생겼습니다. 편광필터이다보니 광량이 줄어들어 어둡게 보이는군요. 


자, 편광필터도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Form 1+가지고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Form 1+의 레이저 스팟 테스트(laser spot test)는 보통 때에는 활성화되어있지 않습니다만, 이를 활성화하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PreForm의 바로가기의 대상에서 경로 뒤에 ' -diagnostic'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즉, exe" 뒤에 스페이스바로 한칸 띄고 하이픈(-) 그리고 diagnostic을 추가해주는 것이지요.



그럼 이와 같이 Laser Spot Test라는 버튼이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한번 레이저 스팟 테스트를 시행해볼까요?



편광필터장착 전의 사진입니다. 레이저 빛이 밝아서 잘 안보입니다만, 확실히 레이저 플레어는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셔터스피드 1/1300초로 조절한 뒤 찍은 사진입니다. 중앙의 레이저 스팟이 좀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물론 레이저 플레어도 잘 보이구요(;;;)



좀 허접하지만 스카치테이프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이 편광필터를 붙였습니다. 


과연 결과는?




뭔가 레이저 플레어가 더 늘어난 것 같은..



셔터스피드 1/1300초로 조절해서 찍은 사진입니다. 이사진에서는 뭔가 더 감소한 것같이 보이긴 하지만 확실치 않군요. 



그래서 그냥 이렇게 편광필터를 손에 들고 레이저를 직접 가렸다가 안가렸다가 하면서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편광필터를 레이저가 지나는 경로에 두기 전의 모습입니다.



편광필터를 레이저가 지나는 경로에 둔 후의 모습입니다.


잘 모르시겠다구요? 저도 잘 모르겠어서(;;;) 동영상으로 재확인했습니다.



편광필터를 레이저가 지나는 경로에 두면 레이저 플레어는 변화가 없고 전체적인 빛의 양만 감소합니다.


결론적으로 'Form 1+의 레이저 플레어를 감소시키는데 편광필터는 효과가 없다'로 마무리지을 수 있겠네요ㅠ


이제 남은 최후의 수단은 Form 1+의 하드웨어를 건드리는 것입니다. 이건.. 좀 더 고민해봐야겠군요.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