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 1 3D 프린터의 치명적인 문제점.

by MadeInNeverland 2014. 5. 24.
반응형

Form 1 3D 프린터를 구입하고 첫 출력한 게 엊그제같은데.. 이런 포스팅을 하게되어 매우 안타깝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말씀드릴 문제점은 현재 Formlabs와 문제해결을 위해 상의중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Form 1 3D 프린터를 받고 첫 출력한 것을 포스팅한 것이 2014년 3월 9일이니.. 실질적으로 사용한 기간은 2달 반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근사한 출력물들을 얻을 수 있어 정말 신나는 나날이었습니다. 3D 프린터에 대한 자료들도 열심히 모으고 3D 모델링도 틈틈히 공부하면서 뭔가 해나가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갖을 수 있던 나날들이었지요.

 

그러나 결과론적으로 현재 제 Form 1 3D  프린터는 출력이 불가능한 상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노력하면서 알게 된 Form 1 3D 프린터의 치명적인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문제점들에 대해 Formlabs와 지속적으로 상의중임을 알려드립니다.

 

 

 

1. Laser degradation 문제.

 

앞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Form 1 3D 프린터를 받고나서 얼마동안은 정말 훌륭한 출력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사용한 지 1달 정도 되던 때 출력실패를 처음으로 겪고나서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레진 탱크가 손상이 되었고 레진 탱크를 교체하고 수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출력 품질이 급격히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새 레진도 구입하여 다시 테스트해보았으나, 여전히 출력 품질은 좋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레진 종류도 바꾸어 보았으나, 출력 품질은 회복이 되지 않더군요.

 

 

 

Formlabs의 clear resin, Madesolid의 white resin, 그리고 국내에서 테스트중인 resin까지 모두 테스트해보았으나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출력 품질은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특히 출력물 주위로 불필요하게 경화된 얇은 층들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때 문득 '레진 탱크와 레진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검색에 검색을 하던 중 Daniel Davis란 분이 Formlabs의 커뮤니티에 올린 글을 읽게 되면서 Laser spot test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Form 1 3D 프린터에 사용된 레이저 다이오드는 Violet 405nm, 120mw, 5.6mm TO18 model이며, Laser spot test는 다음과 같습니다.

 

[Mac에서의 Laser spot test 방법]

1. Remove the build platform and then the resin tray.

2. Cut a piece of white paper the size of about 7 x 7 1/2 inches. Put it over the hole where the tray was. Close the lid.

3. Open Terminal. You can search for Terminal using Spotlight, or navigate to it via /Applications/Utilities/Terminal.

2. In Terminal, type the following line exactly :
/Applications/PreForm.app/Contents/MacOS/PreForm -diagnostic

3. When you hit Enter/Return, PreForm will automatically open with an additional Diagnostic drop-down option in the menu bar. You can click “Apply” or Exit the Print Setup window.

4. From the Diagnostic option in the menu bar, select "Laser Spot Test" and follow the instructions by covering the tank area with the piece of paper if you haven't already done that and close the lid.

5. The laser should turn on for about 10 seconds. Take a picture.

6. After the test is complete, just turn the Form 1 off and on again to return to normal operation.

 

[Windows에서의 Laser spot test 방법]

1. For Windows XP:
“C:\Program Files\Formlabs\PreForm\PreForm.exe” -diagnostic

2. For Windows 7 and above:
"C:\Program Files (X86)\Formlabs\PreForm\PreForm.exe" -diagnostic

위와 같은 방법으로 Form 1의 Laser spot test를 했을때 레이저가 정상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spot이 매우 작고 경계가 분명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제 Form 1 3D 프린터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경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Laser spot test에서 위와 같이 사각형의 모습으로 보이는 경우, 레이저 다이오드의 수명이 다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즉, 계속된 출력 실패가 레진 탱크나 레진의 문제가 아닌, 광경화성 레진을 경화시키는 레이저 다이오드 자체의 문제에 의한 것이란 뜻이죠.

 

저는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사용한 지 3달도 채 안되었는데 수명이 다했다니요;; 하지만 Formlabs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화제가 되고 있었던 사항이었고 그게 저한테도 발생했던 것이었습니다.

 

레이저 다이오드의 수명이 무한대일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몇 번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수명이 다한 점은 분명 이상한 점입니다. 또한 이 레이저 다이오드를 개인적으로 교체할 수도 없다고 하더군요. 제품을 수리하는 유일한 방법은 Formlabs의 공장으로 다시 보내서 수리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꽤나 좌절스러웠지요. 이에 대해 Formlabs에 문의를 한 상태이며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2. 큰 모델을 출력할 경우, 출력 실패율을 크게 높아지는 문제점

 

Form 1 3D 프린터에서 빌드 플랫폼을 다 채울 정도로 큰 모델을 출력하는 경우 또는 그것보다는 작은 사이즈더라도 출력하는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출력 실패율이 크게 높아지는 문제점이 최근 대두되었습니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Daniel Davis이 쓴 글에 따르면, 위의 모습처럼 크기가 큰 모델을 출력하려고 했지만 번번히 실패했다고 합니다. Formlabs와의 문의와 개인적인 고찰을 통해 그 이유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고 하네요.

 

 

위의 동영상은 제가 직접 촬영한 영상입니다. 출력을 하다보니 출력 중간중간 위의 동영상처럼 위의 빌드 플랫폼이 아래 레진 탱크의 PDMS 층에 붙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Form 1에서는, 1개의 층을 출력한 다음에 위에 표현된 것처럼 PDMS 층을 기울이는 peel mechanism이라고 하는 방법을 통하여 PDMS 층에서 출력된 층을 분리해내고 그 다음 빌드 플랫폼을 위로 올린 뒤 PDMS 층을 원상복귀시켜 그 위에 그 다음 층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적층해나가게 됩니다. 

 

큰 모델을 출력하는 경우에는 경화된 한층의 레진을 경계로 PDMS 층과 빌드 플랫폼의 접촉하는 면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peel mechanism 하는 동안 분리가 잘 되지 않아 동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Daniel Davis는 위의 모델을 Form 1으로 출력할 수 없어 자신의 발표일정까지 취소했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일이지요;;

 

 

 

위의 두 문제로 인해 Form 1의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에는 출력이 잘되다가 나중에는 출력이 잘 안되더라, 또는 작은 모델은 출력이 잘 되는데 크기가 커지면 출력이 잘 안되더라.. 와 같은 불만들이 종종 Formlabs 커뮤니티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컸던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Formlabs이 조속한 조치를 취해줬으면 좋겠습니다. Formlas와의 문의 및 진행 과정은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는 시점에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