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트 3D 프린터

페이스트 3D 프린터 제작: 3.나무 프레임 조립 및 추가 3D프린팅

by MadeInNeverland 2017. 7. 21.
반응형

부품을 다 모았으니 이제 페이스트 3D 프린터를 본격적으로 제작할 차례입니다. 가장 먼저 만들어야 할 부분은 모든 부품들을 잡아주는 나무 프레임입니다. 매뉴얼에서는 Machine Base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두개의 나무판을 하나는 바닥에,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90도로 세워서 고정하게 되는데요. 그 전에 위와 같이 중앙 부분의 위와 아래 부분에 각각 구멍을 뚫어줍니다. 구멍은 나중에 전선이 통과하는 통로가 되게 되는데요, 매뉴얼에서는 15mm 정도로 뚫으라고 안내하고 있지만, 저는 가지고 있는 드릴비트가 8mm가 최대여서 그냥 8mm로 뚫었습니다. 


전선의 커넥터를 구멍 통과 후에 조립하면 8mm도 괜찮더군요.



바닥판과 뒤쪽판을 90도로 고정할 100 X 100mm짜리 ㄱ자 꺽쇠입니다. 각각의 나무판이 최대한 단단하게 고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좀 큼지막한 놈으로 준비했습니다. 



동봉된 나사를 이용하여 ㄱ자 꺽쇠를 나무판에 고정시켜 줍니다.




단단하기로 잘 알려진 애쉬, 즉 물푸레나무를 프레임으로 사용하다보니 나사가 부러지는 황당한 일이 발생하더군요. 



이렇게 말이죠;;;; 혹시 나사를 너무 빨리 돌려서 열을 너무 받았나 싶어 조금 천천히, 그리고 힘을 꽉 주어서 돌려 조립했습니다. 


하지만..



2개째 나사가 부러져 나가니 멘탈이 살짝 나가더군요.



그래서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나사로 바꿨습니다.



그냥 쇠보다는 단단하겠죠.



흠.. 부러지지는 않았습니다만, 워낙 물푸레나무가 단단하다보니 십자 드라이버로 돌리는데 있어서 굉장히 힘이 들어가서 나사의 머리 부분이 다 갈려버렸네요ㅠ 그래도 두 나무판을 90도로 고정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 ㄱ자 꺽쇠로는 좀 부족하더군요. 약간 힘을 줘서 흔들어보면 90도로 고정된 두 나무판이 약간 움직이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모서리장석!


찾아보니 ㄱ자 꺽쇠나 모서리장석이나 지칭하는 것은 다 비슷한데, 이 상품의 이름이 '은색모서리장석'이라서 모서리 장석이라고 불러봤습니다. 다른 말로는 코너 브라켓(corner bracket)이라고도 한다네요. 앞서 보신 ㄱ자 꺽쇠와는 다른 방향에서 두 나무판을 고정시켜주는 부품입니다. 


모서리장석 사는데 택배비 포함 3920원 소요되어, 총 부품구입비가 315,186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모서리 장석을 두 나무판의 옆면에 위치시키고 나사로 고정시키면..



이렇게 단단하게 고정이 되게 됩니다. 


완성된 나무 프레임입니다. 90도로 세워진 나무판이 ㄱ자 꺽쇠 밑 모서리장석으로 인해 매우 단단하게 고정되어 흔들리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나무 프레임도 조립이 되었으니, 나머지 부품들을 조립하여 나무 프레임에 위치시킬 차례인데요, X축과 Y축으로 프린팅 베드를 이동시켜주는 X-Y Carriage를 조립하던 과정에서 하나 깨달은 것이 있었습니다. 



X-Y Carriage의 조립에 필요한 XandYMovementLayout_140929.stl라는 파일을 한번 더 출력해야 했었다는 점이죠;;;; 어쩐지 절반만 만들어지더라니...;;;



사용한 3D 프린터는 프린터봇 플러스(Printrbot Plus), 사용한 필라멘트는 XYZ프린팅의 정품 필라멘트구요, 적층높이는 100마이크론, shell thickness는 1.2mm, Fill bottom/top thickness 1mm, Fill density 20%, 프린팅 속도 50mm/s, 노즐 온도 200도, 베드 온도 50도, support type은 everywhere, platform adhesion type은 brim, retraction speed 70mm/s, retraction distance 3.5mm로 설정하였습니다. 


출력 완료까지 약 11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완성된 X-Y Carriage 부품들입니다. 필요한 부품들이 드디어 다 모였으니(이제야;;;) 다음 포스팅에서는 X-Y Carriage를 조립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