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트 3D 프린터

페이스트 3D 프린터 제작: 5.Z캐리지 및 Extruder 모듈 조립

by MadeInNeverland 2017. 7. 30.
반응형

오늘은 페이스트 3D 프린터 중 Z축의 움직임 및 잉크 출력을 담당하는 Z캐리지(Carriage)페이스트 익스트루더(Paste extruder) 모듈을 조립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XY 캐리지 조립과 마찬가지로 3D 프린팅된 파트들을 위와 같이 조립한 뒤 리니어 베어링과 열처리 연마봉을 결합시키면 됩니다. 



단, 조립하면서 헷갈렸던 점이 스텝모터의 방향이었는데요, 매뉴얼에서 보면 스텝모터의 전선이 꽂히는 부분이 Z캐리어의 위쪽에 위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엔드스탑(Endstop) 스위치와는 반대방향인 것이지요. 




하지만 조립을 해보니 위 사진들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전선이 연결되는 부분이 아래로 가게 해야 스텝모터축인 Threaded rod를 railMount의 고정 부분에 연결할 수 있더군요. 


사실 스텝모터를 매뉴얼과 다른 방향으로 조립한다는 게 좀 걸리긴 했지만, 다 조립한 뒤 작동을 시켜보니 제가 한 방법이 맞더군요ㅎ 


그리고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모터 드라이버의 조작으로 스텝모터의 회전방향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으니 잘못 연결되도 충분히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나무판에 연결되는 railMount까지 모두 연결된 후의 모습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railMount의 고정부분에 스텝모터축이 위와 같이 연결되어 고정되게 됩니다. 이때문에 스텝모터 방향을 바꾼 것이구요. 



자, 이제 Z캐리지가 모두 조립되었으니 여기에 페이스트 익스트루더 부분만 결합시키면 됩니다. 이 조립도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만, M6짜리 너트를 Z캐리지 부분에 넣은 뒤 M6x6cm pan head screws를 체결하는 과정은 좀 어렵더군요. 저 조그마한 구멍에 M6 너트를 위와 같이 넣고 스크류를 연결하는게 공간이 너무 좁아 좀 힘들더군요. 



그래도 완성했습니다. 익스트루더 부분 조립 자체는 그냥 부품연결-나사조이기-스텝모터연결-나사조이기의 과정이기 때문에 굉장히 쉽습니다. 



M6짜리 6cm 볼트가 M6 너트들과 함께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른 방향에서 본 조립된 모습입니다. 


이 부분이 바로 무두렌치볼트로 구현한 Z축 위치 조정용 나사입니다. Z축의 엔드스탑 스위치가 눌리는 위치를 이 무두렌치볼트의 높이를 조절하여 맞출 수 있는 것이지요. 



실린지, 즉 주사가 연결되는 부분의 전면 모습입니다. 다시 말해 익스트루더의 모습이란 뜻이죠. 



스텝모터와 연결된 저 원통모양의 부품이 주사기의 피스톤을 밀어서 페이스트를 출력하게 됩니다. 모양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피스톤을 잘라서 사용하게 되구요, 작동의 메커니즘상 retraction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자, 이제 Z캐리지 및 페이스트 익스트루더 모듈까지 모두 조립되었습니다. 이제 이 조립된 부품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을 전기배선 및 아두이노 세팅이 남았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가 만든 이 페이스트 3D 프린터의 전기배선 및 아두이노 세팅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길이가 너무 길어지면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포스팅할수도 있겠네요.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