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레진 탱크 수리 근황.

by MadeInNeverland 2014. 5. 3.
반응형

디아망 유리를 이용해서 Form 1 레진 탱크를 만든다고 포스팅한 뒤 시간이 많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저는 수없이 실패했고 삽질(!!) 했습니다.. 저와 같은 삽질을 하지 마시라고 소개해드립니다. 사실 이건 제가 바보라고 자백하는 것과 같은 짓이죠ㅠ

 

 

 

짜잔!! 디아망 유리로 만든 레진 탱크를 완성한 뒤 제 Form 1 3D 프린터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이때만 해도 어찌나 뿌듯하던지..

 

하지만..

 

 

그 뒤로 출력은 계속 실패했습니다.

 

platform height 등을 조절해도 전혀 출력이 되지 않았지요. 경화된 레진이 빌드플랫폼 자체에 붙질 않았습니다.

 

디아망 유리를 이용해서 레진 탱크를 만들었다는 자체에 너무 뿌듯해서 레진 탱크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던게 화근이었습니다.

 

3일 동안 삽질하고 생각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려고 애쓰던 중..

 

 

!!!

 

 

!!!!!

그랬습니다.

 

레진 탱크 높이가 원래 오리지널 레진 탱크 높이보다 7mm 정도 높았던 것이죠.

 

이것 때문에 레진 탱크에 걸려 빌드플랫폼이 완전히 밑으로 내려오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정말로 저는.. 바보였습니다.

 

 

 

 

실톱으로 빌드플랫폼이 걸리는 부분을 잘라 냈습니다.

 

 

 

 

그제서야 빌드플랫폼이 걸리지 않고 레진 탱크로 다 내려오더군요.

 

 

불완전하긴 하지만 그래도 출력이 되긴 하더군요.

 

현재까지 삽질 & 실패하면서 얻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나는 바보다.

2. 출력이 되지 않는 부분에는 레진도 역할을 한다. 즉, 새 레진을 사용하여야 출력이 완벽히 되는 것 같다.

3. 레진 탱크에 사용된 acrylic glass의 굴절율은 1.490 - 1.492, Sylgard 184 (Polydimethylsiloxane)의 굴절율은 1.4118, low-iron glass(white clear glass)의 굴절율은 1.52로, 디아망 유리로 만든 레진 탱크와 오리지널 레진 탱크는 재질면에서 차이가 난다.

 

일단 현재 제대로 출력이 되지 않아 기기 자체가 괜찮은지 확인할 방법이 없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현재 새 레진 탱크 1개와 MadeSolid에서 White resin을 주문한 상태이며, PDMS 층을 Sylgard를 이용해서 교체한 오리지널 레진 탱크와 디아망 유리를 이용해서 제작한 새로운 레진 탱크, 이렇게 2개가 현재 제작중입니다.

 

기기는 멀쩡해야할텐데.. 걱정입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지른 아이언맨 USB입니다.

 

휴우.. 뭔가를 더 지르기 전에 어서 빨리 Form 1이 정상궤도에 올라야 하는데 말입니다ㅠ_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