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Preform 1.0 출시! 하지만 아직도 문제가?

by MadeInNeverland 2014. 1. 12.
반응형

Form 1 3D 프린터를 만드는 회사인 Formlabs에서 Form 1 전용 프린팅 소프트웨어인 Preform 1.0을 드디어 출시하였습니다. 이제까지는 베타버전이었는데요. 이번 정식 1.0 버전에서는 여러가지 개선점이 눈길을 끕니다. 아이언맨 헬맷의 찬조출연!

 

 

먼저 support를 만드는 데 있어서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small notches를 이용한 support 형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말은 즉, 프린팅 후 과정인 support 제거 과정이 좀더 손쉽게 되었다는 것이지요. 환영할 만합니다.

 

 

그리고 원래 STL 형식의 file만 가져올 수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OBJ 형식의 file도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의 스케치업이나 다른 여러 CAD 프로그램 사용자들께 희소식인 부분이군요. STL 변환하는 것도 사실 귀찮은 일 중 하나거든요.ㅎ

 

또한 프로그램 자체를 개선하여 프로그램의 속도와 다양성을 한껏 높였다고 하네요. 아아, 제 Form 1은 언제 오나요ㅠ_ㅠ

 

하지만 아직도 문제점은 있는데요.

 

 

짠! 바로 [Load File Error - Unable to read this file] 에러이지요.

 

전 아직 Form 1 3D 프린터가 없습니다만, 구입은 하였기 때문에 어차피 이 Preform 프로그램과 익숙해져야겠단 생각으로 이 프로그램을 가끔 사용하는데요.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잘만 열리는 STL 파일이 유독 이 Preform 소프트웨어에서만큼은 저 에러가 나면서 파일이 안열린다는 것이지요. 아, 저 에러는 Preform 베타버전에서부터 있었습니다.

 

Preform 세팅도 하나하나 다 바꾸어보고, 적층 높이도 다 바꾸어보고 Formlabs 고객센터에 메일도 몇번 보내보고 제 컴퓨터 사양이랑 사용했던 STL 파일이랑 직접 다 보내주었었지만.. 해결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Preform 1.0에서는 고쳐졌나 봤더니.. 여전히 안고쳐졌더군요.

 

'안되면 내가 고치지뭐' 라는 공대생 마인드로 여러가지 실험을 해본 결과! 에러나는 이유를 대략 찾았습니다.

 

 

 

바로.. [경로상에 한글이 들어가서] 였습니다.

 

저장된 폴더명만 다르고 나머지는 똑같은 STL 파일을 한번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form 1]이라는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diamond.STL]을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으음.. 잘 열리는군요.

 

이번에는 [두루미]라는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diamond.STL]을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 열리는군요!

 

여기서 우리는 2개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의 이름은 한글이든 영어든 상관없다.

: 제 D드라이브 이름은 [데이터상자]로 한글인데 그거랑 상관없이 열리니까 말입니다.

 

2. 파일이 저장된 폴더가 한글이면 STL 파일은 Preform 프로그램으로 열리지 않는다.

 

 

 

좀더 실험을 해봅시다.

 

STL 파일명이 한글이면 어떨까요?

 

 

안 열리는군요.

 

 

 

시간이 좀 남으니까(!?).. 좀 더 실험을 해봅시다. STL 파일명과 STL 파일이 저장되어있는 폴더의 이름을 다른 나라의 언어로 각각 바꾸어가면서 Preform 프로그램으로 열리는지 확인하는.. 노가다 실험입니다. 다음의 각 나라 언어로 표시된 단어는 diamond를 구글 번역기(google translator)를 돌려서 번역한 것입니다.

 

1. 일본어(Japanese) 

 

 

2. 러시아어(Russian)

 

 

 

3. 중국어(Chinese)

 

 

 

 

4. 헝가리어(Hungarian)

 

 

 

5. 독일어(German) 중에서도 움라우트(Umlaut)가 포함된 단어가 파일명이나 저장폴더에 들어가는 경우

: [Übersetzungen]는 '번역'이란 뜻이랍니다.

 

 

 

결과는???

 

다 안 열립니다!(Unable to read this file)

 

즉, 위의 실험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Preform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STL 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경로나 파일이름이 모두 영어와 같은 형태여야 한다.

(To open the STL files using Preform software, We must use the file name and folder name of pathway as ENGLISH form)

 

 

사실 영어에 익숙하면 모두 영어로 바꾸어서 Preform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만.. 전세계로 나아가는 Form 1 3D 프린터라고 한다면.. 다양한 언어가 지원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다음 업데이트 때는 좀더 다양한 언어(특히 한국어!)가 지원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2014년 1월 27일 네이버 오픈캐스트 IT/비즈/학습 부문에 소개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